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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4, 스토리와 캠페인 멀티플레이가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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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는 11월 6일 전세계 동시 출시되는 `헤일로 4`

343스튜디오의 ‘헤일로 4’ 제작 책임자(executive producer) 키키 울프킬(Kiki Wolfkill)은 한국MS가 5일 개최한 Xbox 10주년 기념 행사 ‘Xbox360 인비테이셔널 2012’ 에서 국내 기자들과 화상 인터뷰를 갖고 ‘헤일로 4’ 에 대한 각종 정보를 공개했다.

먼저 이번 ‘헤일로 4’의 핵심적인 요소 세 가지를 소개했다. 스토리와 캠페인, 그리고 멀티플레이 기능이다.

스토리의 경우 ‘헤일로 4’ 의 가장 중요한 웨이포인트인 ‘마스터 치프의 귀환’ 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작품에서는 2007년 발매된 ‘헤일로 3’ 이후 5년 동안 자취를 감췄던 마스터 치프가 팬들 곁으로 귀환하게 되며, 그에 따른 웅장하고 서사적인 스토리를 다룸과 동시에 그를 둘러싼 개인적인 스토리를 구현하는 데도 많은 투자를 기울였다. 스토리 뿐 아니라 배경과 캐릭터 움직인, 인 픽쳐 도입 등으로 인해 게임 곳곳에 시네마틱한 구조를 많이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유저들이 마스터 치프에게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캠페인 모드 역시 ‘헤일로 4’ 에서 중요하게 다뤄진 부분 중 하나다. 343스튜디오는 ‘헤일로’ 개발 툴인 ‘헤일로 샌드박스’ 를 보다 확장해서 유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려고 애썼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새로운 적 클래스인 프로메티안을 추가한 것이다. 새로운 세력의 추가와 함께 새로운 무기와 능력도 새로 도입되었으므로, 유저들은 그만큼의 새로운 전략을 펼칠 수 있게 되었다. 시리즈 최대 규모의 무기와 도구가 존재하기 때문에, 싱글 캠페인을 매번 플레이 할 때마다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언급한 멀티플레이 모드는 ‘헤일로’ 시리즈의 핵심적인 요소로, 제작진 역시 멀티플레이 경험을 보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이번 작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기존의 경쟁 모드 뿐 아니라 협업 멀티플레이 모드이자 또 하나의 에피소드인 스파르탄 옵스 모드의 추가다. 스파르탄 옵스 미션은 다수의 플레이어가 모여 하나의 스토리와 미션 과제를 클리어 해 나가는 모드로, 매주 새로운 시나리오가 업데이트 되며 5개의 미션이 주어진다. 즉, 싱글 캠페인 모드를 모두 클리어 한 다음에도 스파르탄 옵스 모드를 통해 ‘헤일로 4’ 의 스토리를 계속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기존의 PvP 모드인 워게임 모드에도 다양한 맵과 게임 모드들을 추가했다. 멀티플레이 모드에서의 게임 기록을 통해 승급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캐릭터의 외형, 능력, 무기 등을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도 있다.

이밖에 그래픽 엔진과 라이팅 등 시각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부분의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새로운 오디오 디렉터를 영입해 게임 내 효과음과 음악 부분에서도 엄청난 완성도를 구현했다. 그녀는 “캐릭터 디자인, 오디오, 뮤직에 이르기까지 한층 더 수준 높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애썼다. 기존 헤일로 팬들이라면 친숙함과 새로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헤일로’ 시리즈를 제작하는 것은 굉장한 책임감과 압박감이 따르는 작업이었지만, 더 이상 좋을 수 없을 정도의 결과물이 나왔다고 생각한다” 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 ‘헤일로 4’ 제작 책임자(executive producer) 키키 울프킬(Kiki Wolfkill)


다음은 인터뷰 말미에 그녀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제 4 세력인 ‘프로메티언’ 개발 과정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시각적인 요소(외형, 전투 방식)의 차별화 부분이었다. 그 부분 외에 세력 추가에 대한 부담감은 적었다. 예를 들면 ‘커버넌트’ 의 경우 시리즈가 전개되면서 UNSC와의 관계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다. 프로메티언 역시 계속해서 변화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실제로 게임 내에서는 상황에 따라 커버넌트와 같은 목적 하에 협업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헤일로 4’ 에서는 4곳의 세력 간의 관계가 굉장히 다이나믹하게 진행될 것이다.

마스터 치프의 슈트 디자인이 굉장히 많이 바뀌었는데?

사실 이번 디자인 변화에는 실질적인 이유가 좀 있다. 우리는 ‘헤일로 4’ 를 기획할 당시 향후 10년을 내다봤는데, 향후 필요한 기능들을 탑재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갑옷 디자인을 수정하게 되었다. 슈트 디자인 변화 이유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파르탄 옵스 모드의 콘텐츠를 공급 방식은?

아직 정확히 결정하진 않았다. 일단 ‘헤일로4’ 의 연장으로 10주 정도의 스토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놨으며, 에피소드를 진행하며 유저들이 어떻게 즐기는지, 어떤 피드백을 주는지에 따라 에피소드 진행 방식이나 내용 등을 조금씩 손보게 될 것이다.

한국 헤일로 팬들에게 한 마디?

마스터 치프의 귀환 소식을 좀 더 많은 분들이 기뻐해 주셨으면 좋겠다. 스토리 클리어 이후에도 ‘헤일로 4’ 에 지속적으로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 해 주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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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4 2012. 11. 06
플랫폼
비디오
장르
FPS
제작사
343인더스트리
게임소개
'헤일로 4'는 미래 시대를 배경으로 삼은 FPS '헤일로' 시리즈 신작이다. 전설적인 영웅 마스터 치프가 다시 등장하는 '헤일로 4'는 3편으로부터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았다. 새로운 무대에서 인류 멸종...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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