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스타일2 1차 CBT, 초보는 빠지라고? 어디서 옛날 얘기를!

길거리 농구를 세련된 카툰 랜더링으로 표현한 ‘프리스타일’ 의 후속작 ‘프리스타일 2’ 가 오는 14일부터 23일까지 첫 번째 CBT를 진행한다. ‘프리스타일’ 이 채우지 못 한 2%를 채우기 위해 개발되었다는 ‘프리스타일 2’. 과연 어떤 부분에서 전작과 차별화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초보는 빠지라고? 어디서 옛날 얘기를!

‘프리스타일’ 뿐 아니라 많은 게임이 고질적으로 겪는 문제가 바로 고수들의 양민학살이다. 간혹 신규 유저들이 흥미를 갖고 들어오더라도 중, 고수들의 화려한 플레이에 몇 판 연거푸 지다 보면 금새 흥미를 잃게 된다. 결국 ‘기존에 하는 사람들만 즐기는 게임’ 이라는 이미지로 굳어져버리는 것이다.

‘프리스타일 2’ 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 채널 ASA 매칭 시스템’ 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한 서버 내에 모든 유저를 모은 후, 자동으로 수준에 맞는 상대를 찾아 줘 경기를 치르게 하는 방식으로 고수 유저들의 양민학살을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 순수한 실력에 맞춰 팀 매칭을 시켜 주는 'ASA' 시스템
더 이상 고수 사이에서 뻘쭘한 초보는 없다!

특히 ‘프리스타일 2’ 의 ‘ASA 시스템’ 은 레벨 대신 플레이어의 순수한 실력을 기준으로 유저를 구분짓는다. 게임을 시작하면 ‘ASA 시스템’ 이 처음 몇 경기에서의 상황 별 반응을 전부 수집하여 점수를 매기고, 그에 따라 팀을 매칭시켜주기 때문에 확실하게 고수와 초보가 구분되어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실력 비슷한 사람끼리 게임을 해야 스트레스도 안 받고 재밌다

또한, 게임 내에서의 팀 플레이 의존도가 낮아져 실력이 낮은 유저 한 명으로 인해 팀에 패색이 짙어지거나, 팀 워크 대신 개인기를 사용하다가 비난을 받는 등의 장면이 줄어든다. 특히 ‘프리스타일 2’ 에서는 스타 플레이어 한 명의 화려한 플레이가 최종적으로 팀 플레이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팀 워크’ 에 대한 강박감이나 스트레스는 ‘프리스타일 2’ 에선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 전망이다.


▲ 개인기 펼친다고 욕 먹던 세상은 가라! 이제 개인기의 시대가 왔다!

어, 저랑 같은 곳 사시네요? 개성 넘치는 나만의 캐릭터

‘프리스타일 2’ 의 캐릭터는 외형에서 능력치, 고유 설정까지 전작보다 더욱 구체적이고 개성 넘치게 진화했다. 먼저, 캐릭터의 외형 부분에서는 키와 체형, 신장, 피부색 등의 외모는 물론, 목소리까지 모든 것을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플레이어 자신과 동일하게 캐릭터의 연고지를 설정해줄 수 있다. 서울을 포함하여 6개의 광역시, 9개의 도까지 구현되어 있는 연고지 설정은 캐릭터와 플레이어 간의 끈끈한 연결 고리가 되어 줄 것이다.


▲ 외형, 음성, 연고지까지 자기 마음~대로 설정하자


▲ 알흠다운 캐릭터

한편, 캐릭터의 능력치도 훨씬 세분화되었다. 포지션 분류는 ‘센터’, ‘파워포워드’, ‘스몰포워드’, ‘슈팅가드’, ‘포인트가드’ 5종으로 전작과 동일하지만, 세부 능력치를 보면 훨씬 다양한 능력치들이 구현되어 있어 포지션 별 특성을 더욱 배가시켜 준다. 예를 들면 슛 부문 능력치는 ‘미들슛’, ‘3점슛’ 은 물론, ‘골밑슛’, ‘골밑덩크슛’, ‘원거리덩크슛’ 까지 다양한 능력으로 구분되어 있는 등이다.


▲ 능력치가 엄청나게 세분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골 밑 덩크 슛~

내 특기는 천재라는 것! 스킬 트리로 배워보자

‘프리스타일 2’ 는 레벨 제도 대신 스킬 포인트 획득을 통한 개성 있는 성장 시스템을 도입했다. 경기를 통해 얻은 경험치가 쌓이면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그것으로 새로운 스킬을 배우거나 기존 스킬을 강화시키는 스킬 트리 시스템은 마치 MMORPG를 보는 듯 하다.


▲ 스킬 트리 진행을 통해 나만의 캐릭터를 키우자! 사나이는 덩크슛!

‘프리스타일 2’ 의 스킬은 크게 오펜스, 디펜스, 프리스타일 3종류로 구분된다. 오펜스 스킬은 슛과 돌파 같은 공격 액션으로 ‘더블 클러치’, ‘돌파중 컷’ 등의 스킬이 포함되어 있다. 디펜스 스킬은 수비와 공통액션에 관한 액션으로 ‘스틸’, ‘박스아웃’, ‘리바운드’, ‘인터셉트’ 등의 스킬로 이루어져 있다. 프리스타일은 기존 스킬의 모션 동작을 변경하는 시스템으로, 스킬 포인트가 아닌 이벤트나 특정 게임 결과에 의한 포상으로 얻을 수 있다.

이 같은 스킬 트리 진행과 다양한 능력치 시스템은 플레이어의 성향과 포지션 특성에 맞춰 캐릭터 고유의 특색을 한 층 차별화 시켜 줄 것이다.


▲ 할부지 나이스샷!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
장르
스포츠
제작사
조이시티
게임소개
'프리스타일 2'는 길거리 농구와 힙합 문화를 바탕으로 개발된 '프리스타일'의 정식 후속작이다. '프리스타일 2'는 전작보다 진화된 그래픽을 바탕으로, 레벨업 스트레스를 감소 시키는 스킬 트리 시스템, 실력이 비... 자세히
이벤트
게임일정
2019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