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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다른 2세대 방치형 게임 온다, 조이시티 '나를 지켜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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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지켜줘'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조이시티)
▲ '나를 지켜줘'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조이시티)

특별한 조작이 없어도 알아서 진행되는 게임을 '방치형 게임'이라 한다. 처음에는 최소한의 조작만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게임 내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보니 바쁜 사람들에게 적합한 게임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최근 방치형 게임에 대한 국내 유저들의 인상은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유저가 개입할 수 있는 요소가 거의 없어 플레이하는 재미가 떨어지고, 부실한 게임이 양산되며 장르 자체가 하락세를 탄 것이다. 결국 선점 효과를 누렸던 몇몇 게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방치형 게임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이시티 신작 모바일게임 '나를 지켜줘'는 방치형 RPG를 선택했다. 어떻게 보면 레드오션에 제 발로 뛰어든 셈이다. 어떤 자신이 있길래 이 험한 방치형 게임 시장에 발을 들인 것일까. 이에 대한 조이시티의 해답은 한층 진화한 '2세대 방치형 게임'이었다.

왼쪽부터 신룡길 팀장과 이윤노 팀장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왼쪽부터 신룡길 팀장과 이윤노 팀장 (사진: 게임메카 촬영)

00 키우기를 넘어서 2세대 방치형을 향해

'나를 지켜줘'는 3D 그래픽으로 제작된 모바일 방치형 RPG다. 유저는 몰려오는 몬스터 사이에서 '용족소녀 유이나'를 지키는 수호단이 돼 각종 장치와 적들로 무장한 스테이지를 클리어해나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이용하고 조합해 클리어에 적합한 수호단을 꾸리고 2만 개에 달하는 스테이지를 끊임없이 헤쳐나가는 것이 목표다. 

듣기만 해선 평범하지만 실제로 보면 기존 방치형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풍기고 있다. 일단 전면 3D 그래픽을 차용해 보다 화려하고 개선된 비주얼을 자랑한다. 이전에 출시된 방치형 게임이 간단한 게임성과 마찬가지로 간단한 2D 그래픽을 차용한 것과 사뭇 다르다. 이윤노 팀장은 "3D RPG 특유의 스타일과 비주얼을 유지하면서 누구나 쉽고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방치형을 선택하게 됐다"며 "3D의 자연스러움과 2D의 아기자기함을 모두 접목시킨 비주얼을 노렸다"고 말했다.

▲ '나를 지켜줘' 공식 트레일러 (영상출처: 조이시티 공식 유튜브)

단순히 비주얼만 높이지 않았다. '00 키우기' 혹은 '00 지키기'로 일관했던 이전 세대의 방치형 게임과는 다른 차원의 재미를 위해 초반 몰입감을 강화했다. 우선 1,000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내내 계속 새로운 내용과 새로운 기술,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한다. 신룡길 팀장은 "기존 방치형이 전투는 반복되면서 스테이지를 진행해도 새로운 내용이 없다 보니 많은 사람들의 외면을 받았다"며 "게임 내 실질적인 보상과 스토리, 캐릭터 등장 등으로 초반 몰입도를 극대화 시켰다"고 전했다.

전략적인 요소도 강화해 또 다른 차별점을 두었다. 보호를 받는 소녀 유이나가 가진 여러 특수 능력들을 활용해 전장을 매번 다르게 꾸며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를테면, 떼거지로 몰려오는 적을 상대하기 위해서 수호단의 방어력을 증가시킨다거나, 한 명의 강한 적을 물리치기 위해서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식이다. 수호단의 다양한 능력과 스킬과 연계해 매번 새로운 양상의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지켜야 하는 소녀 '유이나'의 특수 능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전투에서 큰 역할을 한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 지켜야 하는 소녀 '유이나'의 특수 능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전투에서 큰 역할을 한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단순한 방치형이 아니라 쉽고 짧은 RPG란 느낌으로

'나를 지켜줘'는 방치형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 목표다. 이윤노 팀장은 "유저들에게 알리는 건 방치형 게임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상 3D RPG라 생각한다"며 "오히려 시중에 있는 RPG보다 조작하고 신경 써야 할게 많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게임 내에는 기존 MMORPG와 마찬가지로 길드 시스템이나 점령전, 미니 전쟁 콘텐츠 등 유저간의 협동성과 경쟁 요소를 필요로 하는 콘텐츠가 준비돼 있다.

더불어 방치형 특유의 적은 보상 문제도 간편하게 해결햇다. 매 스테이지마다 무기 및 캐릭터 강화를 위한 자원을 제공하며 10스테이지 마다 등장하는 중간보스는 매번 좋은 무기 상자를 제공한다. 100스테이지 단위로는 이보다 더 좋은 보상을 준비해놨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할 때마다 제대로 된 무언가를 받는 느낌을 주도록 레벨 디자인을 구상했다.

방치형 게임 특유의 적은 보상에 대해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 방치형 게임 특유의 적은 보상에 대해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보상이 많은 만큼 과금 요소도 복잡하지 않게 간소화했다. '나를 지켜줘' 주요 과금 요소는 무기와 캐릭터 버프에 몰려있다. 캐릭터마다 정해져 있는 16개 무기를 강화하고 초월하거나 몬스터 약화 및 레벨 다운 등의 버프 효과를 구매하는 것이다. 캐릭터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으며, 그나마 관련이 있는 무기의 경우도 대부분의 강화 아이템을 던전 진행 중에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 당연히 과금을 이용하면 성장시간이 단축되겠지만, 2만 스테이지 가까이 진행하는 동안 얻는 재화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필수는 절대로 아니다.

매 스테이지마다 강화용 아이템을 주기 때문에 과금이 필수는 아니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 매 스테이지마다 강화용 아이템을 주기 때문에 과금이 필수는 아니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방치형 선입견에서 벗어나고 싶다

다양한 시스템과 화려한 비주얼로 무장했음에도 '방치형'이란 이름에 여전히 반감을 가지는 유저가 있을 수 있다. 개발진도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윤노 팀장은 "자동 전투를 마냥 보고만 있으면 당연히 졸릴 수도 있고 지루할 수도 있다"며 "하지만 계속해서 추가되는 수호단과 꾸준하게 진행되는 스토리로 초반 몰입감은 분명 남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신룡길 팀장은 "초반 2시간만 플레이 해보면 분명 색다른 방치형 게임이란 걸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나를 지켜줘'는 오는 10월 18일(목)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두 개발진은
▲ 두 개발진은 "2세대 방치형 게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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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오
게임메카에서 모바일게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밤새도록 게임만 하는 동생에게 잔소리하던 제가 정신 차려보니 게임기자가 돼 있습니다. 한없이 유쾌한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담백하고 깊이 있는 기사를 남기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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