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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라이 쇼다운M, 장르 다르지만 성우와 액션은 원작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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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라이 쇼다운M'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조이시티)
▲ '사무라이 쇼다운M'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조이시티)

'사무라이 쇼다운'이라 하면 역시 유혈이 낭자하는 호쾌한 액션이 떠오른다. 제목 답게 일본의 개성 넘치는 검객들이 나와서 서로 칼부림을 펼치는 모습부터, 기본 공격 한 방에 에너지가 3분의 1씩 숭덩숭덩 깎여 나가는 강력한 한 방, 패배했을 때 몸이 산산조각나는 연출 등 기존에 출시된 격투게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자랑했다. 그 독특한 분위기에 매료된 많은 팬들로부터 지금까지도 심심찮게 회자되고 있는 시리즈다.

한 동안 신작소식이 전무하던 '사무라이 쇼다운'이 모바일로 나온다고 들었을 때 MMORPG를 예상한 유저는 많지 않았다. 워낙 대전액션게임으로서의 정체성이 뚜렷하기도 하고, 개성넘치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세계관 속에서 갑작스레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한다는 것도 어색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도인터렉티브가 개발하고 조이시티가 서비스하는 '사무라이 쇼다운M'은 MMORPG를 선택했다. 모바일 시장에서 MMORPG가 대세라고는 하지만 원작의 분위기를 생각하면 굉장히 과감한 선택이라 볼 수 있다. 어떤 의도가 담긴 선택인지 레도인터렉티브 왕건 개발 총괄과 신룡길 PM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 왼쪽부터 신룡길 PM, 왕건 총괄 개발, 푸닝 해외버전 총괄 (사진제공: 조이시티)

원작 캐릭터를 용병으로 다룬다

대전액션게임인 '사무라이 쇼다운'을 굳이 MMORPG로 제작한 이유는 현 시장 상황과 모바일 환경에서 제대로 된 액션을 보여주기엔 해당 장르가 제일 적합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모바일게임은 플랫폼 특성상 실시간 대전 액션을 구현하기에 여러모로 적합치 않다. 네트워크 환경은 둘째치고 복잡한 커맨드를 입력하기엔 조작체계가 영 불편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MMORPG가 다양한 캐릭터, 화려한 액션 이펙트나 콤보, 연타 등을 구현하기에 더 편리하다. 

실제로 '사무라이 쇼다운M'은 원작의 액션을 더 살리기 위해 초반부와 후반부의 진행 방식에 차별을 뒀다. 유저들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초반부엔 스테이지 클리어 식의 액션 RPG를, 후반부는 필드 사냥과 PvP에 집중하게 되는 MMORPG로 구성했다. 왕건 개발 총괄은 "원작은 액션이 필수이기도 하고, 현재 시장 상황 상 MMORPG가 유저들의 가장 큰 주목과 총애를 받기도 해서 MMORPG를 택하게 됐다"며 "정확히는 캐릭터 육성단계에선 액션 RPG에 가깝고, 장비가 중요시 되는 고레벨에서는 MMORPG에 조금 더 가깝다"고 말했다. 

콤보나
▲ 콤보나 연타 등을 충실히 구현해 원작 못지않은 액션을 선보인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본작에서는 원작에 등장하지 않는 오리지널 캐릭터를 플레이하게 된다. 기존의 캐릭터를 육성하기에는 원작 캐릭터들의 개성이 너무 뚜렷하고 전반적으로 완성된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MMORPG 특징을 살리기 위해 탱커, 원거리 딜러, 마법사, 암살자의 역할을 하는 무사, 궁사, 무녀 자객이 등장한다. 각 캐릭터는 각자의 스토리를 가지고 2편의 이야기를 새롭게 계승한 세계관에 녹아들게 된다.

한편, 원작 캐릭터들은 '무사'라는 이름으로 게임에 나온다. '무사'는 일종의 용병 시스템으로 유저와 함께하는 동반자라고 볼 수 있다. 유저는 최대 3명의 무사 캐릭터와 함께 다닐 수 있으며, 상황에 맞게 1명의 무사를 골라 전투에 참여하게 된다. 하오마루나 겐쥬로, 우쿄와 같은 인기 캐릭터와 파티를 맺고 돌아다닐 수 있는 것이다. 캐릭터 필살기도 각종 스킬로 구현돼 있어 여러모로 원작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 왕건 PD는 "론칭 시 10개 이상의 원작 캐릭터가 무사로 등장할 예정 "이라고 말했다.

▲ 원작 캐릭터는 일종의 용병 형태로 등장한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원작을 초월한 일러스트 완성도

아무리 액션을 강화하고 스토리를 새롭게 설계해도 장르에서 느껴지는 괴리감을 없애기는 힘들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작진이 공을 들인 부분은 다름 아니라 일러스트였다. 원작 특유의 만화 같으면서도 날카롭고 유려한 일본풍 분위기를 잘 살린 것이다. '사무라이 쇼다운M' 일러스트는 이미 서비스가 진행 중인 중국에서부터 인정받고 있는 부분이다.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원작의 느낌이 진하게 담겨 있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원작의 느낌이 진하게 담겨 있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일러스트가 이렇게까지 호평을 받을 수 있었던 데에는 제작진 대부분이 원작을 즐겼던 탓이 크다. 특히 개발을 총괄한 왕건 PD는 '사무라이 쇼다운4: 아마쿠사 강림'에 참여한 전력이 있다. 덕분에 개발초기부터 SNK와 긴밀히 협업하는 것이 가능했던 것이다. 왕건 PD는 "SNK와 의견을 조율하고 검수를 진행하면서 개발하다 보니 일러스트나 원화에서 원작의 느낌을 그대로 살릴 수 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원작 성우를 기용한 것도 그런 의미에서다. 원작과는 다른 방향의 스토리와 다른 방식의 게임이지만, '사무라이 쇼다운'이 지닌 분위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왕건 개발 총괄은 "원작 성우진을 섭외해 향수와 추억을 되살릴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대규모 PvP부터 배틀로얄 모드까지

현재 '사무라이 쇼다운M'은 작년 12월 3일에 중국에 먼저 출시됐다. 출시 직후 중국 앱스토어 인기 1위에 올랐고 이튿날에는 매출 3위에 올랐으며 지금까지도 줄곧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현지 반응이 좋은 만큼 한국에 출시되는 버전은 현재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버전을 그대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신룡길 PM은 "게임성은 충분히 검증이 되었다고 생각하기에 최대한 중국 버전 그대로 한국에 출시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국 유저들을 위해서 추가되는 시스템이 있으니 바로 자동전투 시스템이다. 신룡길 PM은 "기본은 수동전투이지만, 유저가 원하면 자동전투를 활성화 할 수 있다"며 "다만 PvP나 난이도 높은 던전은 수동으로만 플레이 하게 된다"고 말했다. 더불어 다양한 PvP 모드도 추가될 예정이다. 1대1, 3대3 모드와 45대45의 대규모 PvP는 물론 15명의 배틀로얄 모드도 있을 예정이다.  

▲ '사무라이 쇼다운M'은 중국 출시 직후 줄곧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사진제공: 조이시티)

'사무라이 쇼다운 M'은 3월 발매를 목표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 18일 사전예약을 실시했으며 이틀 만에 50만 명이 넘는 사전 예약자를 모집했다. 왕건 PD는 "원작을 플레이 했던 분들은 예전의 추억과 향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그렇지 않은 분들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신룡길 PM은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으니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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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오
게임메카에서 모바일게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밤새도록 게임만 하는 동생에게 잔소리하던 제가 정신 차려보니 게임기자가 돼 있습니다. 한없이 유쾌한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담백하고 깊이 있는 기사를 남기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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