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VR

컨트롤러 필요 없다, 오큘러스 퀘스트 ‘핸드 트래킹’ 추가

▲ 오큘러스 퀘스트에 핸드 트래킹이 적용된다 (사진출처: 오큘러스 퀘스트 핸드 트래킹 소개 영상 갈무리)

VR 게임 강점 중 하나는 게임 속 세상에 들어간 듯한 몰입도 높은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컨트롤러 없이 두 손으로 여러 물건을 만지며 게임을 할 수 있다면 어떨까? VR 기기 대표로 손꼽히는 오큘러스 퀘스트에 이러한 기능이 추가된다. 사용자 손 움직임을 추적해, 이를 게임에 반영하는 핸드 트래킹이 이번 주에 도입된다.

오큘러스는 지난 9일(현지 기준),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번 주에 오큘러스 퀘스트에 핸드 트래킹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핸드 트래킹은 오큘러스 퀘스트 정면에 달린 트래킹 카메라를 통해 양 손 움직임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컨트롤러 없이도 손으로 게임을 즐기거나, 앱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다. 본래 2020년 도입을 목표로 했으나, 예정보다 빨리 추가됐다.

오콜러스 퀘스트를 가지고 있는 일반 사용자는 기기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오큘러스 브라우저, 오큘러스 TV와 같은 자체 앱을 컨트롤러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어서 다음주에는 게임 및 앱 개발자를 대상으로 오큘러스 전용 앱에 핸드 트래킹을 적용할 수 있는 개발 도구(SDK)를 배포한다. 오큘러스는 내년에도 핸드 트래킹 개선 및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 오큘러스 TV(상)과 오큘러스 브라우저(하) 시연 영상 (영상출처: 오큘러스 공식 유튜브 채널)

VR 게임은 몰입도가 높지만 설치가 어렵고, 익숙하지 않은 컨트롤러를 쓴다는 점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그러나 VR 시장에도 다른 기기와 연결하지 않고 쓸 수 있는 독립형 기기가 나오고 있고, 이번에는 컨트롤러 없이 두 손으로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도 마련됐다. 조금씩 발전하고 있는 VR 게임이 언젠가는 진가를 발휘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이벤트
게임일정
2020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