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세공 포함 싹 갈아엎겠습니다, 마비노기 338개 개선안 공개

/ 2
▲ 넥슨이 밝힌 마비노기 개선안 (자료출처: 마비노기 공식 홈페이지)

지난 13일과 14일 이틀에 거쳐 마비노기 총대와 장시간 간담회를 가졌던 넥슨이 338개에 달하는 개선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선안에는 유저들이 대표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던 세공, 키트 등 확률형 콘텐츠에 대한 계획과 함께 소통, 버그, 서비스, 콘텐츠 등 간담회 당시 지적됐던 문제에 대한 개선계획을 모두 담았다.

넥슨은 18일 마비노기 공식 홈페이지에 ‘밀레시안 건의사항 알림판’을 열었다. 이 페이지는 지난 13일에 열렸던 마비노기 유저 간담회에서 나왔던 건의사항 모두를 담은 것으로, 간담회 현장에 유저 대표로 참석한 마비노기 총대로부터 전달받은 희망안 288개와 간담회 현장에서 추가로 나온 요청사항 50개를 모두 담았다. 이 페이지를 통해 제작진은 338개에 달하는 희망안과 요청사항에 대해 개선 계획, 목표 시기, 적용 여부 등을 각각 안내하고 있다

개선안은 크게 세공, 소통, 경제, 메인스트림/이벤트(스토리), 밸런스, 버그, 서버 및 최적화, 서비스, 키트를 포함한 아이템, 길드전 등 콘텐츠, 편의성 등으로 구분된다. 우선 세공(아이템에 능력치를 추가하는 요소)의 경우 3월 중 모든 아이템 부위별 확률과 아이템별로 가능한 세공 옵션 목록과 세부 확률을 공개한다. 아울러 세공 중첩에 대해서도 적용 대상 옵션을 공개하고, 그 의도를 설명한다. 이어서 올해 하반기까지 세공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을 진행할 예정이다. 키트(유료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서는 4월 중 하위 등급 아이템 목록을 개편하고, 올해 상반기 중으로 소모한 재화에 합당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친다.

전체적으로 스토리, 경제, 아이템 등 게임 내적인 요소는 물론 고객 서비스, 유저와의 소통 등 게임 외적인 부분까지 개별적으로 목표 시기를 잡으며 문제로 지적된 부분을 대대적으로 뜯어고치겠다는 의도가 보인다. 개선안을 본 유저 역시 목표 일정과 함께 계획을 발표하고 적용 여부를 개별로 확인할 수 있는 공식 창구도 열린 만큼 넥슨이 이번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는가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이러한 활동이 유저 신뢰 회복까지 연결되느냐가 관건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마비노기 2004년 6월 22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데브캣스튜디오
게임소개
'마비노기'는 지루하게 반복되는 싸움이 아닌 교감과 소통, 이해와 사랑이 있는 판타지 세계에서의 낭만을 체험하는 것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MMORPG다. 카툰 랜더링 기법을 사용하여 게임의 그래픽을 애니메이션과...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1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