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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리니지W 흥행에 힘입어 작년에 최대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는 9일, 자사 2022년 연간 및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우선 연간실적은 매출 2조 5,718억 원, 영업이익 5,590억 원, 당기순이익 4,526억 원이다. 매출은 전년 대비 11%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달성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9%, 14% 늘었다.
이어서 4분기 실적은 매출 5,479억 원, 영업이익 474억 원, 당기순손실 165억 원이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각각 28%, 57%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환 관련 영업외손실로 적자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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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게임은 2021년 11월에 출시된 리니지W다. 실제로 리니지W 성과가 일부 반영된 2021년 4분기에 매출 3,576억 원을 기록하며, 리니지M 등 기존작 공백을 메웠고, 작년에도 엔씨소프트 모바일 매출을 견인하는 주축으로 자리했다.
작년 리니지W 연간 매출은 9,708억 원으로, 작년 모바일게임 매출 50.1%를 차지했다. 이어서 리니지M 5,165억 원, 리니지2M 3,915억 원, 블레이드 & 소울 2는 556억 원 순이다. 이를 토대로 엔씨소프트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한 1조 9,343억 원으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분기 단위로 보면 리니지W를 포함해 모바일게임 매출이 후반으로 갈수록 감소세를 그렸다는 점은 불안요소로 손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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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3,904억 원으로, 리니지 1,067억 원, 리니지2 941억 원, 길드워 2 950억 원, 아이온 683억 원, 블레이드앤소울 263억 원 순이다. 길드워 2 매출은 신규 확장팩 출시 효과로 전년 대비 29% 증가했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 1조 6,246억 원, 아시아 6,252억 원, 북미·유럽 1,650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1,570억 원이다. 전년 대비 아시아와 북미·유럽 매출이 각각 40%, 44% 증가했고,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은 전년 대비 29% 증가하며 역대 최대 성과를 거뒀고, 이 역시 리니지W가 견인했다.
올해 엔씨는 PC·콘솔 신작 쓰론 앤 리버티(TL)를 올해 상반기 중 국내 및 글로벌에 선보인다. 이어서 난투형 대전액션, 수집형 RPG, 퍼즐 등 다양한 장르 신규 IP를 순차적으로 출시해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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