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AI야 소녀를 그려줘] 화이트데이, 귀신과 수위에 쫒기는 소녀

/ 1
최근 AI를 활용한 그림 그리기 툴이 다수 등장했지만, 누구나 고품질 일러스트를 뚝딱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하는 그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코딩에 가까울 정도로 세세한 상황과 요소 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AI 일러스트 프로그램의 현황과 다루기 어려운 점을 재미있게 묘사한 [AI야 소녀를 그려줘] 코너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손노리의 화이트데이 (사진출처: 게임메카 DB)
▲ 손노리의 화이트데이 (사진출처: 게임메카 DB)

손노리의 화이트데이는 내가 정말 좋아했던 게임이야. 모든 엔딩을 본 건 물론, 스피드런까지 해봤지.
최근 2편이 출시되긴 했지만, 유저 평가가 그다지 좋진 않더군.
그래서 오늘은 원작으로 돌아가 화이트데이 게임 장면을 그려보겠어.
일단 밝기를 최대로 해서, 게임을 시작하는 부분부터 묘사하자.

"밤, 학교, 복도, 셔터가 내려간 정문을 그려줘"

▲ 여기가... 학교?

학교가 아니라 교도소 같은 느낌이네. 사실 학교에 갇힌 거니 어찌 보면 이게 맞을지도?
아무튼 밖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본관에서 신관을 지나 강당으로 가야 해.
먼저 본관 복도를 탐색해보자.

"불안한 표정으로 어두운 복도를 걷는 소녀를 그려줘"

▲ 어!두!운! 복도를 그려달라고

근데 아까부터 한밤중 학교 치고 조명이 너무 밝아.
어두운 분위기를 표현해보자.

"밤, 어둠, 조명 금지를 강하게 적용해줘"

▲ 어둡지도 않고 복도는 점점 병원 같아지고 있어

살짝 어두워졌나? 전체적으로 검은색이 살짝 쓰였네.
하지만 내가 원하는 만큼의 어두운 분위기는 아니야.

"이럴 때는 image to image, 이미지로 이미지를 그리는 방법을 사용하겠다!"

그림판으로 뚝딱 만든 회색 화면
▲ 그림판으로 뚝딱 만든 회색 화면

먼저 짙은 회색만 있는 이미지를 준비한다. 
그림판으로 짙은 회색을 칠하면 되지.

"자, 이 회색 이미지를 참고해서 불안한 표정으로 어두운 복도를 걷는 소녀를 다시 그려줘"

성공적
▲ 성공적

내가 원하는 어두운 느낌의 그림이 나왔다!
이제 본론으로 돌아가자.
어두운 복도를 돌아다니다 보면 공포스러운 수위 아저씨를 만나게 되지.

"야구방망이를 들고 호루라기를 부는 대머리 수위 아저씨와 당황하며 도망치는 소녀를 그려줘"

대참사
▲ 대참사

야구방망이, 호루라기, 대머리, 포니테일, 당황한 표정... 모두 잘~했구나. 잘~했어.
명령어를 한 번에 쓰지 않고 구도와 특징을 나눠야겠다!

"2명이 나오는 구도, 1소녀, 1남자, 야구방망이를 든 대머리 수위 아저씨, 도망치는 소녀!"

▲ "소녀여 안심해라, 내가 귀신을 퇴치해 주지" / "아저씨 감사해요"

왜 서로 동료가 된 거야!
아직 수위에게 귀신이 안 들렸나?

"귀신 들린 수위, 추격, 도망!"

▲ 귀신이 들려야 하는데 소녀와 퓨전 합체를 했네

아니 이젠 아저씨가 도망가네. 대머리+포니테일은 대체 왜 자꾸 나오는 거야!
자세히 보니 컬트 치마까지 아저씨가 입고 있어!
두 명의 위치를 구체적으로 지정해 보자.

"가까이 있는 소녀, 멀리 있는 남자"

▲ 이건 거의 잡혔는데?

앞과 뒤는 맞았지만, 너무 가까워!

"추격하는 남자, 도망치는 소녀!"

▲ 머리가 휘날려 벗겨질 정도로 도망가는 것을 표현했니?

아니, 왜 자꾸 머리가 벗겨져! 가발이 벗겨질 정도로 달리는 건가?
이제 빈 교실로 들어가 책상 아래에 숨자!

"책상 아래 쪼그려 앉아 손으로 입을 막고 있는 소녀"

▲ 저 손은 뭐야!?

손이 어디서 튀어나오는 거야!

"제 3의 손은 금지야!"

▲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되지 않은 시점이었나?

제 3의 손은 안된다니까 천으로 입을 막았구나. 그래 잘했다.
아 맞다. 수위를 따돌리기 위해 오래 한 장소에 숨어 있다 보면 그 귀신이 나오지.

"바로 머리 귀신!"

▲ 뾰로롱~♥

귀신이 참... 귀엽구나...
머리 귀신의 특징을 자세히 써보도록 하지.

"반투명하고 머리만 떠 있으며 무서운 표정을 짓고 있다."

▲ 머리만 귀신이라네

머리만 귀신으로 만들어버렸구나!
귀신(ghost)은 푸르게 빛난다고 학습한 거 같네.
어쨌든! 합쳐져서는 안 된다고!

"2명, 소녀1, 반투명한 그림자1 을 강조!"

▲ 좋아, 일단 뒤에 뭔가가 나왔다

오른쪽에 그림자가 나왔구나. 조금만 더 자세하면 좋겠는대...
이럴때 쓰는 게 인페인트 기능이지. 자세한 건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고!

"오른쪽에 있는 그림자를 범위로 지정하고 무서운 표정의 머리를 그리라고 하면!"

▲ 무서워!!! 성공이지만 무서워!!!

무시무시한 머리 귀신이 나온다!
이제 도망쳐야지! 
이번에도 자세만 나오면 인페인팅으로 귀신을 만들거야!

"달리기, 도망치기, 목숨을 위해 도망치기!"

▲ 이쯤 되면 귀신이 아니라 몬스터 아닌가?

맙소사, 외눈박이 사이클롭스가 눈에서 빛을 내며 쫓아온다!
이대로 신관 어학실까지 도망치자!

"깨끗한 학교, 어학실, 숨을 고르는 소녀"

▲ 너무... 힘들어요ㅠ

겨우 살았어!
이제 신관 탐색을 시작하자. 
다음으로 만들어야 할 게... 커피를 마시며 숨을 돌리기, 무용실에서 도플갱어 만나기, 음악 감상실의 거미 귀신, 옥상의 물귀신을 잡고 강당으로 가는......

키에에에에에에엑! 언제 이걸 다 해!!! 여기까지!!
▲ 키에에에에에에엑! 언제 이걸 다 해!!! 여기까지!!

*보너스 - AI로 귀신 만들기

▲ 먼저 책상 밑에 숨어 있는 소녀를 그립니다

오른쪽에 새로 그림을 그릴 범위를 지정합니다.
▲ 오른쪽에 새로 그림을 그릴 범위를 지정합니다.

무서운 얼굴을 한 머리 귀신이 배경과 잘 어울리게 그려졌습니다.
'무서운 표정(scary face)'은 '무서워하는 표정'이 아니니 사용에 주의하세요. 잘못 사용하면...

이런 게 나옵니다.
▲ 이런 게 나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어드벤쳐
제작사
게임소개
화이트데이의 싱글 플레이 모드는 전형적인 어드벤처 게임의 모습을 띤다. 기존의 호러 어드벤처가 액션성을 강조한 것에 비해 화이트데이는 퍼즐적인 요소와 스토리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싱글 플레이 모드에서 액션성을 전...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