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02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EA의 축구게임 'EA 스포츠 FC(구 피파, 이하 FC)' 시리즈 최신작인 'FC 26'이 오는 26일 정식 출시된다. 이에 앞서 18일부터는 사전 플레이가 열린다. 이번 FC 26은 전작에서 받은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게임의 전반적인 완성도를 높였고, 특히 지적받아 온 PC 환경 최적화에서 많은 진척이 있었다고 한다. 여기에 게임플레이, 커리어, 클럽, FUT 모드 등에서 다양한 변화를 통해 현실성과 몰입감을 강화했다고. FC 26에서 변화할 요소들을 정리해 보자.
PC 최적화 및 게임플레이 개선
FC 26은 전작에서 지적 받은 PC 환경 최적화에 큰 공을 들였다. PC 버전은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설정 옵션을 제공하며, USB 연결 시 듀얼쇼크 4와 듀얼센스 컨트롤러의 진동 및 햅틱 피드백을 완벽히 지원한다. 프레임 속도 제한은 240 FPS까지 확장되었고, '렌더 스케일'과 '동적 해상도 FPS 목표' 기능을 통해 해상도와 성능을 조절할 수 있다.
그래픽 설정은 최소부터 최고사양까지 아우르는 5가지 프리셋(자동, 낮음, 중간, 높음, 울트라)을 제공한다. 세부 설정으로는 선수와 경기장의 디테일과 조명을 제어하는 '렌더링 품질', 개별 머리카락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스트랜드 기반 머리카락', 유니폼의 질감과 물리학을 결정하는 '천 품질', 그리고 깊이와 현실감을 더하는 '앰비언트 오클루전 품질' 등이 포함되었다.

게임플레이는 크게 두 가지 프리셋으로 나뉜다. '경쟁 게임플레이'는 얼티밋 팀, 클럽 등 온라인 모드에 최적화되었으며, 더 빠른 패스와 반응성 높은 컨트롤에 초점을 맞췄다. 반면, 감독 커리어와 같은 오프라인 모드에서는 '정통 게임플레이'가 기본 프리셋이다. 이 모드는 사실적인 AI 수비와 생동감 있는 플레이를 통해 현실감을 높였다.
또한 전반적으로 슈팅 시스템이 개선되어 근접 슈팅 동작이 짧아졌으며,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슈팅이 가능해졌다. 또한, CPU의 AI가 개선되어 공격 시에는 더 스마트하고 다양한 패스, 크로스, 드리블을 시도하고, 수비 시에는 적극적인 압박이나 후방 대기 등 전술적인 움직임을 선보인다.



슈팅 외에도 다양한 게임플레이 요소가 개선되었다. 먼저, 모든 플레이어의 감속 속도가 더 빨라지고 선명해져 반응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컨트롤 슛'을 통해 수동으로 슛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섬세한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이어 플레이어의 속성을 기반으로 하는 3가지 새로운 선수 유형(폭발적-Explosive, 장신-Lengthy, 제어됨-Controlled'이 추가되었다. 각 유형은 민첩성, 힘, 가속도 및 신장에 따라 분류되며, 선수들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골키퍼 시스템도 전면 개편되었다. 새로운 컨트롤 체계를 통해 골키퍼는 다이빙 방향, 펀치 또는 캐치를 통한 크로스 처리, 공 덮기, 반응적 세이브 등 동작에 대한 완벽한 제어권을 얻게 되었다. 이밖에 세트피스에서의 다양한 역할 추가, UI와 시스템 개선, 프로필에 전술 코드 저장과 불러오기 기능 추가, 기존 포메이션을 유지하면서도 선수들에게 적합한 전술 버전을 제안해주는 전술적 제안 기능 등이 추가돼 더욱 편리한 플레이를 지원한다.




FUT 모드, 라이브 이벤트 도입으로 경쟁 구조 다각화
FC 26의 'Football Ultimate Team(FUT)' 모드에는 축구 역사 속 전설적인 선수들인 아이콘(ICON)이 새로운 클래스로 추가됐다. 얼티밋 에디션 예약 구매 시 사전 접속에서 데뷔 아이콘을 획득하고, 11월에 챔피언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공개된 아이콘 명단에는 알렉스 모건,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마르셀루,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카롤리네 세게르, 프란체스코 토티, 토니 크로스, 올리버 칸, 지오르지오 키엘리니, 차범근, 시시, 스테피 존스 등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 FUT 모드는 새로운 라이브 이벤트를 도입하며 경쟁 구조를 다각화했다. 토너먼트 형식의 '녹아웃 플레이'와 '건틀릿' 모드가 추가되었고, 라이벌과 챔피언스 시스템도 개편되었다. 또한 기존 플레이오프가 사라지고 특정 디비전 도달 및 진출 포인트 획득을 통해 챔피언스에 직접 진출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에 더해 무승부 상황에서 상대방이 나가거나 연결이 끊어질 경우 승리를 부여하는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골키퍼도 진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일부 진화는 반복 수행이 가능해 스쿼드 구성에 유연성을 더했다. 이를 통해 더욱 몰입감 있는 FUT 모드를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플레이어 선택에 따라 반응하는 커리어 모드
커리어 모드에는 '매니저 라이브'라는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었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는 'For You' 섹션을 포함하여 '계속하기', '추천', '소셜', '인기', '즐겨찾기' 등 다양한 허브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매주 또는 매달 변화하는 챌린지를 통해 매니저 커리어에 신선함을 더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특정 나이대 선수 영입, 특정 리그나 지역 이적 제한 등 새로운 목표와 함께 다양한 도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커리어를 시작할 때 '시즌 중 강등권 팀과 함께 시작', '리그 우승 결정전 시점에서 시작'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택할 수 있게 돼 드라마틱한 리그 운영이 가능해졌다.



'예상치 못한 이벤트'는 게임에 역동적인 내러티브 시나리오를 불어넣는다. 선수단에 영향을 미치는 '선수 관련 이벤트'는 선수가 A매치 기간 중 부상을 당해 다음 경기 선발 명단을 바꿔야 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구단 및 이사회 이벤트'는 갑작스러운 자금 지원이나 구단주의 간섭 등 장기적인 영향을 주는 상황을 연출한다. '팬 및 미디어 이벤트'는 팬들의 티켓 구매 열풍이나 경기 전날 선수단의 호텔 문제 같은 상황을 만들어 선수들의 체력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와 다른 기능들(선수단에 아이콘 및 영웅을 포함시켜 고전 팀을 재현하거나, 새로운 스쿼드를 구성하고, 매니저들이 '매니저 마켓'을 통해 새로운 클럽을 탐색하는 등)과 합쳐져 커리어 전반에 걸쳐 역동적인 매니저 환경을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깊어진 시뮬레이션' 기능으로 인해 이제 메인 리그 외에 최대 5개의 리그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선수 데이터로 스카우팅 및 이적 계획을 더욱 현실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13가지의 고유한 선수 유형이 적용되는 클럽 모드
클럽 모드는 '유형(Types)'이라는 새로운 선수 진행 시스템을 도입했다. 총 13가지의 독특한 선수 유형을 해제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 각 유형은 고유한 특성, 시그니처 플레이스타일, 속성 및 특기를 갖는다. 이는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옵션을 제공하며, '콘서머블'을 사용해 스킬, 특성 등을 강화할 수도 있다.
새로운 라이브 이벤트는 다양한 규칙과 목표를 가진 토너먼트를 통해 팀원들과 함께 경쟁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여러 단계로 진행되며, 입장 조건이나 규칙, 하우스 룰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등장한다. 클럽 로비도 재설계되어 깔끔한 레이아웃과 향상된 기능을 갖추게 되었으며, 특히 '역할 적합성' 기능을 통해 포지션에 맞는 선수를 배치하기 용이해졌다. 이를 통해 포지션에 따라 '완벽한 적합성', '좋은 적합성', '괜찮은 적합성', '부적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복수 클럽 지원 기능이 추가되어, 여러 클럽에 소속될 수도 있다. 또한, 골키퍼 AI가 전면 개편되어 골키퍼의 움직임과 반응이 더욱 현실적으로 개선됐다. 클럽 모드의 세트피스에도 새로운 옵션들이 추가됐다. 공격 시에는 '박스 상단'과 '수비 커버' 위치에 선수를 배치할 수 있고, 수비 시에는 '위협 마커', '포스트 워처', '니어 포스트', '백 포스트' 등 4가지 새로운 할당이 가능해졌다.

FC 26은 오는 9월 26일 PC(EA 앱, 스팀, 에픽게임즈 스토어 등), PS5, Xbox 시리즈 X/S,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1, 2로 출시되며, 일반판 가격은 스팀 기준 8만원이다. 또한 국내와 벨기에에서는 확률 공개법 등의 이유로 인해 유료 재화인 FC 포인트 구매가 제한되며, FC 포인트가 포함된 얼티밋 에디션 역시 지역 제한이 걸려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메카 취재팀장을 맡고 있습니다jong31@gamemeca.com
- 공주는 어려운 게 싫어! ‘실크송’ 이지 모드 다수 출현
- 실크송, 헬 난이도 열리는 ‘코나미 커맨드’ 있다
- 엔씨 명운 달린 아이온 2, 그 뒤에 펼쳐진 우려의 그림자
- 료스케 PD “디지몬 450종 모델링 리뉴얼, 애정으로 완료”
- [겜ㅊㅊ] 스팀 정치 시뮬 축제, 구매할 가치 있는 신작 4선
- 닌텐도 '서브 캐릭터 소환해 전투하는 방식' 특허 취득
- 개발자 번아웃, 발라트로 1.1 업데이트 무기한 연기
- [이구동성] 게임시장 1위 미국의 '게임 죽이기'
- 넷플릭스 시리즈 급, 실사 인터렉티브 게임 '성세천하'
- '근본'이 온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올든 에라
게임일정
2025년
09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