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유저에게 직접 보이는 콘텐츠만, 스팀 ‘AI 표시' 규정 개정

/ 2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11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128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밸브는 2024년 1월부터 생성형 AI로 만든 게임의 스팀 출시를 허용하되, 사용 여부를 스팀 공식 페이지 등에 표시하도록 했다. 그리고 최근 관련 규정을 수정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작업 중 구체적으로 무엇을 표기해야 하는지 명확히 했다. 게임 내 콘텐츠나 마케팅 자료처럼 소비자가 직접 보는 콘텐츠만 표기 대상으로 삼으며, 개발 효율을 높이기 위한 AI 도구 활용은 공지하지 않아도 된다
▲ 스팀 BI (사진출처: 스팀 공식 페이지)

밸브는 2024년 1월부터 생성형 AI로 만든 게임의 스팀 출시를 허용하되, 사용 여부를 스팀 공식 페이지 등에 표시하도록 했다. 그리고 최근 관련 규정을 수정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작업 중 구체적으로 무엇을 표기해야 하는지 명확히 했다. 게임 내 콘텐츠나 마케팅 자료처럼 소비자가 직접 보는 콘텐츠만 표기 대상으로 삼으며, 개발 효율을 높이기 위한 AI 도구 활용은 공지하지 않아도 된다.

이 내용은 미국 게임업계 데이터 분석업체인 게임디스커버코(GameDiscoverCo)의 설립자이자 데이터 분석가인 사이먼 칼레스(Simon Carless)가 본인 링크드인에 게시한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는 생성형 AI 사용 공개에 대한 규칙을 이전과 최신 버전을 각각 게시해, 그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 스팀 '생성형 AI' 사용 공개 규칙 이전 버전(상)과 개정된 버전(하) (자료출처: 사이먼 칼레스 링크드인)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생성형 AI 활용 여부를 표시해야 하는 경우를 명확히 구분한 것이다. 먼저 개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 과정에서 AI 도구를 활용한 경우에는 사용 여부를 밝히지 않아도 된다. 이에 대해 밸브는 ‘많은 최신 게임 개발 환경에 AI 기반 도구가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 규칙은 이러한 도구 사용을 통한 효율성 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AI 사용 여부를 알려야 하는 부분은 유저가 직접 소비하는 콘텐츠를 AI로 생성했을 경우에 한정한다. 아트워크, 사운드, 내러티브, 번역 등 게임 구성 요소와 스팀 상점 페이지, 스팀 커뮤니티 애셋, 마케팅 자료 등이 이에 포함된다. 또한 게임 플레이 중 콘텐츠나 코드를 생성하기 위해 AI가 사용되는 경우(NPC 활동이나 대사 등)에도 표시해야 한다.

정리하자면 소비자가 게임 내외적으로 직접 보고 즐기는 콘텐츠에 대해서만 ‘AI 표시 의무’가 있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셈이다. 이로써, 스팀에 게임을 출시하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어떤 경우에 표시하면 될지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6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