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고려 후기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에는 ‘사농공상’이라는 신분 제도가 있었습니다. ‘사농공상’은 각각 선비, 농민, 장인, 상인을 뜻하는 한자들이 합쳐진 단어로, 종사하는 직업에 따라 신분을 차별하는 악독한 제도였죠. 이 제도로 인해 아직까지도 우리나라 어르신들은 ‘사’자가 들어가는 특정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사, 변호사, 검사 같은 직업 들이죠.
이러한 어르신들의 모습 때문일까요? 직업의 귀천을 따지는 현상은 아이온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지요.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오픈 베타 서비스부터 이어져 온 ‘정령성’ 소외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4.0 업데이트에서 신규 던전 ‘루나디움’이 높은 난이도로 등장함에 따라, 또 다시 특정 직업을 소외하는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jpg)
▲ 끊이지 않는 특정 직업의 소외 논란, 이번에는 '루나디움'이다
‘루나디움’, 무엇이 문제인가?
‘루나디움’은 아이온 4.0 업데이트에 새롭게 등장한 6인 파티 던전입니다. 던전의 구성이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신화급 아이템을 얻을 수 있어 테스트 서버에 등장했을 때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지요. 하지만 라이브 서버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유저들의 불만에 집중 포격을 받는 던전이 되었습니다. 루나디움의 유일한 네임드 ‘그렌달’의 특정 패턴 대처 방법 때문입니다.
‘그렌달’은 체력이 떨어지면 자신의 분신체를 소환하고 기둥 위로 올라갑니다. 이 때 빠르게 분신체들을 처리해야 하는데, 근접 캐릭터들은 공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 평소 강력한 공격력으로 파티의 사랑을 받던 살성이 소외되고 있지요. 뿐만 아니라 그렌달의 패턴 중 ‘원혼의 구’라는 공격이 있습니다. 해당 패턴은 긴 시전 끝에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스킬로 유저들은 각종 생존기를 통해 파티원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유성’과 ‘검성’은 파티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생존기가 부족해 소외되고 있습니다.
.jpg)
▲ 생존기가 부족한 직업은 자연히 소외될 수 밖에 없다
이렇듯 특정 직업은 루나디움의 입구조차 구경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해당 문제에 대해 유저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의견 1] 던전 난이도를 조절하지 못 한 개발사의 문제다
언급한 문제에 대해 대다수의 유저들은 아래와 같은 반응을 보입니다. 섣부른 타임 어택의 도입과 특정 직업에게 유리한 패턴이 던전의 난이도를 올렸으며, 이로 인해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의견입니다. 실제로 게시판에는 루나디움의 난이도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은 상황입니다.

▲ 혈투 아이템을 장비했음에도 불구하고 파티 신청을 거절받았다는 유저의 증언
[의견 2] 해당 직업에 대한 유저들의 편견이 문제다
반면에 ‘개발사가 아닌 유저들의 편견이 문제’라는 의견을 내놓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즉 소외 받는 직업들로도 충분히 루나디움 공략이 가능하지만, 보다 편한 공략만을 찾는 유저들로 인해 이번 문제가 논란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이들의 의견을 뒷받침이라도 하듯이 아이온 공식 홈페이지 각 게시판에는 소외 받는 캐릭터로 공략에 성공한 인증 글들이 우후죽순 올라오고 있습니다.

▲ 해당 직업에는 문제가 없다고 외치는 유저들
이렇듯 유저들 사이에서도 루나디움 문제에 대한 갑론을박이 쉬지 않고 펼쳐지고 있습니다. ‘의견1’의 말처럼 ‘루나디움’은 정말로 사격성, 음유성, 검성과 살성으로는 공략이 힘든 것일까요? 아니면 ‘의견 2’의 말처럼 해당 직업들을 색안경 끼고 바라보는 유저들이 문제인 것일까요?
해당 문제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과 각 직업의 루나디움 공략을 아이온 게임메카 토론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의견을 남겨주신 분들 중, 2분을 선정해 ‘뱀 의상’을 선물해 드립니다.
글: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메카 커뮤니티팀의 활력소.
자신을 희생해 남을 웃길 줄 아는 이 시대의 진정한 희극인abyss220@gamemeca.com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공주는 어려운 게 싫어! ‘실크송’ 이지 모드 다수 출현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 료스케 PD “디지몬 450종 모델링 리뉴얼, 애정으로 완료”
- 캡콤 사장, 몬헌 와일즈 판매 둔화는 PS5가 비싸기 때문?
- 네오플 노조, 임시 업무 복귀 후 9월 중 다시 파업하겠다
- 딸 키우기 신작 '머신 차일드' 출시, 스팀도 곧
- '소녀전선' 스팀판 일본 출시 확정, 한국은?
- 배틀필드 6, 최적화와 접근성 위해 '레이 트레이싱' 뺐다
게임일정
2025년
09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