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월드오브탱크 구축전차 특성별 분류, 같은 구축전차라도 특징은 제각각!

/ 1

 

 

월드오브탱크의 전차는 총 5가지 종류로 나뉜다. 이 중 구축전차는 FPS 게임의 저격수처럼 2선에서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역할을 맡는다. 이는 대다수 구축전차에 해당되는 일반적인 특징이지만, 월드오브탱크의 전차들은 모두 저마다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세부 운용 방법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구축전차들을 세부 특성별로 분류한 후 그 운용 방법을 소개해 보겠다.

 

 

구축전차의 기본은 은폐와 저격

 

앞서 언급한대로 구축전차는 주로 2선에서의 화력 지원을 담당하는 저격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구축전차는 이에 적합하게끔 주포의 피해량과 명중률이 높고, 차체는 은폐와 엄폐에 적합하다.

 

하지만 반대로 구축전차는 접근전에는 취약하다. 대부분의 구축전차는 포탑의 회전 각도가 좁아서 빠르게 이동하는 전차를 공격하기 어렵고, 재장전 속도가 느려 공격이 빗나갔을 때의 부담도 크다. 이러한 특성 탓에 구축전차는 1대1 접근전 상황에서 저티어 전차에게 당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구축전차들은 중전차들이 전선을 형성하면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것이 적합하다. 그리고 수풀이나 건물과 같은 지형지물을 활용하여 몸을 숨기고 화력 지원에 전념하는 방식으로 운용해야 한다. 월드오브탱크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구축전차가 이에 해당되는데, 특히 'Object 268'이 최종 티어에 위치한 소련의 화력형 구축전차들이 대표적이다. 이외에 주포의 연사 속도가 느리고 피해량이 강력한 구축전차들도 동일한 방식의 플레이가 알맞다.

 

▲ 중장거리 저격에 특화된 구축전차의 대표격인 소련의 'Object 268'

 

▲ Object 268의 주포 성능, 이처럼 화력이 뛰어나지만

연사 속도가 느린 포를 장착했다면 근접전을 피하고 중장거리 화력 지원에 집중하자  

 

 

기동력을 활용한 침투에 능한 구축전차

 

월드오브탱크에는 기동력이 뛰어난 대신 내구도가 약한 구축전차들도 존재한다. 이들은 빠른 속력을 이용하여 초반에 좋은 위치를 선점한 뒤, 적 전차들이 전선을 형성하기 전에 피해를 입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만 낮은 내구도 탓에 위치가 발각되는 순간 위험하기 때문에, 강점인 기동력을 활용하여 부지런히 위치를 옮겨다니며 전투를 펼쳐야 한다.

 

다만 위와 같은 플레이 방식은 전선에서 맷집 역할을 할 수 있는 중전차, 중형전차들이 충분한 전투 초반의 이야기다. 기동력이 뛰어난 구축전차들도 중후반부터는 특정 위치에 매복하여 접근하는 적을 공격하는 방식이 적합하다. 이에 해당되는 전차로는 'Object 263'이 최종 티어에 위치한 소련의 기동형 구축전차들, 그리고 미국의 6티어 구축전차인 'M18 Hellcat'이 대표적이다. 이외에 내구도가 낮고 기동력이 뛰어난 구축전차들도 같은 방식으로 운용하자.

 

▲ 기동형 구축전차의 대표 주자인 'M18 Hellcat'

내구도가 낮기 때문에, 빠른 속력을 활용하여 위치를 옮겨가며 전투를 펼쳐야 한다

 

 

접근전에 능한 방어형 구축전차

 

월드오브탱크에는 중전차 못지않게 두터운 장갑과 높은 내구도를 지닌 구축전차들도 존재한다. 다만 아무리 내구도가 뛰어나도 구축전차는 중전차가 아니다. 구축전차는 대개 포탑이 회전되지 않으며, 장갑이 두텁더라도 전면에만 국한되고 측면과 후면은 취약한 경우가 많아 근접전에는 그리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방어형 구축전차들은 항상 아군과 함께 행동하며 두터운 전면 장갑을 내세워 방패 역할을 수행하면서, 적절하게 화력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용해야 한다.

 

이러한 방어형 구축전차로는 영국 구축전차 트리의 5~9티어에 해당하는 'AT 2', 'AT 8', 'AT 7', 'AT 15', 'Tortoise'가 대표적이다. 특히 이들은 일반적인 구축전차와 달리 연사 속도가 빨라서 중전차처럼 운용할 수 있을 정도이다. 다만 앞서 설명한대로 구축전차들은 대부분 전면 장갑만 두터운 경우가 많아서 적과의 대치 상황에서 과감한 플레이는 피해야 한다. 그 외에도 미국의 9티어 전차인 'T95'는 전면 장갑 두께가 305mm에 달하고, 측면 장갑도 두터운 편이어서 방패 역할을 하기에 적합한 구축전차이다.

 

▲ 대표적인 방어형 구축전차인 T95의 기본 능력치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액션
제작사
워게이밍
게임소개
'월드 오브 탱크'는 20세기 중반에 볼 수 있었던 기갑전을 묘사한 탱크 MMO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전차를 연구, 개발하여 다른 사람과 대전을 펼칠 수 있다. 게임에는 재빠른 경전차, 만능 중형전차, 강력한 중...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