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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지 않다! 마카룬 무작정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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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하늘아리 개발자 드로아크
 


마카룬(Macaroon)!...

보면 볼수록 신기한 애드온입니다. 정말 처음 제가 이 애드온을 알았을때 이렇게 속으로 생각했죠.

"이건 혁명이다.!!!"

예...기존 액션바 애드온의 개념을 송두리체 날려버린 애드온이 마카룬 입니다. 현재도 계속 개발되어지고 있으며 발전하고 있지요.
 

(1) 시작은 미니맵 버튼 부터

마카룬의 모든 조작은 이 미니맵 버튼 부터 시작합니다. 미니맵 버튼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렇게 툴팁이 뜨죠. 보시면 대략의 설명이 나옵니다. 이 툴팁을 항상 참고하세요 모든 시작은 여기서 시작하니까요.

 

(2) 미니 메뉴로 시작하기

미니맵을 우클릭 하시면 위와 같이 미니맵위에 작은 메뉴가 생깁니다. 여기서 바를 만들기도 하고 생성도 하죠.우선 바 생성을 클릭해서 새로운 바를 만들어봅시다.

 

(3) 새로운 바 그리고 새로운 메뉴

위 사진처럼 새로운 바가 생성되었습니다.

보면 말 그대로 "바"입니다. 버튼도 없이 그냥 멀뚱히 바하나만 나와 있습니다. 바 색깔을 보면 반투명한 "파란색"을 띄고 있지요. 이게 바로 "이 바가 선택되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선택이 안된 바는 그냥 반투명 회색으로 보이지요.

이제 생성된 바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클릭"을 해봅시다.

헛..이게 뭐랍니까? 이상한 메뉴가 나왔습니다. 마카룬의 모든 비밀은 바로 이 메뉴에 숨겨져 있습니다.

이 메뉴는 "바 편집 메뉴"라고 불립니다. 말 그대로 바에 대한 모든 것을 설정하는 메뉴죠. 이 메뉴는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눕니다. 자세하게 살펴보죠.

1. 붉은색 부분 : 바 형태조절 부분으로 바의 형태를 종합적으로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1) 크기 : 바(버튼)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2) 모양 : 바의 형태를 바꿉니다. 총 3가지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행렬(기본형), 원형, 원형+중앙바)
 3) 열갯수 : 모양이 행렬일 경우 한줄 당 몇개의 버튼이 들어갈 것인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깊이 : 바의 깊이를 결정합니다. 이걸로 바끼리의 단차를 둘 수 있습니다.
 5) 투명도 : 바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6) 투명해제조건 : 앞의 메뉴에서 투명효과를 줄 경우 일정조건에 의해 그 투명효과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 해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투중 : 전투중일때
         - 전투중+마우스오버 : 전투중 또는 마우스 오버일때
         - 비전투 : 비전투시에
         - 비전투+마우스오버 : 비전투시 또는 마우스오버일때
 7) 원형시작점, 원형길이 : 이 두 부분은 바의 모양이 원형일 경우에만 사용가능합니다. 시작점의 경우는 바의       첫 버튼의 위치값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길이의 경우는 시작 버튼과 끝버튼의 간격을 조절합니다.
 8) 원형프리셋 : 이 경우는 미리 만들어진 5가지의 원형 모양중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수평간격, 수직간격, 전체간격 : 이것은 각 버튼간의 간격을 조절합니다. 전체 간격의 경우는 수평과 수직       간격을 동시에 조절합니다.(동일한 값 적용)

 10) 버튼 갯수 : 바에 들어갈 버튼을 설정합니다. 바를 만든 이후에 가장 먼저하는 일이 이 버튼 갯수를 정하는         일입니다.


2. 파란색 부분 :
바의 동작 설정

이 부분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자동숨김의 경우 바에 마우스오버 될 경우가 아니라면 바를 자동으로 숨겨줍니다.아무 스킬도 없는 빈칸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스냅은 체크 할 시에 각종 마카룬으로 만들어진 바 끼리 자동으로 "찰싹"하고 붙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숨김은 말그대로 바를 숨겨버립니다.


3. 주황색 부분 : 바 조건 설정

이 부분이 마카룬! 바를 보다 강력하게 만들어 주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하나의 바에 조건에 따른 여러개의 바를 이용 할수 있도록 해주는 부분이죠. 이걸 저는 "연동"이라고 부릅니다. 각 조건은 그 조건을 만족시킬때 또다른 바를 생성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전투중"에 체크 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여기 제가 새로 만든 바가 하나 있습니다. 나와 있기로는 "Bar 1 - 일반"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일반"이란 말은 가지는 의미가 별거 없을거 같지만 실제로는 큰 의미를 가집니다.

여기서 "일반"이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평범한 상태"를 가리킵니다. 즉, 바 조건이 발동되지 않았음을 뜻하죠. 일단 저 바는 위의 "바 편집 메뉴"에서 "전투중"을 체크한 상태입니다.

이제 저 바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살짝 "좌클릭" 해보세요.

단지 클릭했을 뿐인데.....바가 "Bar 1 - 전투"로 바뀌었습니다. 근데 처음 지정한 버튼이 전부 사라졌군요. 어디갔을까요? 현재 이바는 전투중의 바입니다. 즉, 처음 봤던 "일반" 상태의 바가 아닌 "전투중" 상태일때의 바 입니다. 즉 "일반"바와 "전투"바는 "완전히 다른 바" 이라는 겁니다. 그러므로 이 바에는 다시 바의 버튼 갯수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자..그럼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신지 아시겠나요? 즉 하나의 바에 2개의 바가 존재한다는 거죠. 이 바는 전투중에 보여주는 바와 전투중이 아닐때 보여주는 바가 틀립니다. 즉 하나의 바에 전투중일 때 쓰는 스킬은 "전투중"바에, 그리고 비전투 시에 쓰는 스킬은 "일반"바에 넣으면 된다는 결론이 나오죠. 하나의 바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2개의 바를 사용할 수 있는겁니다.

이것이 "바 조건 설정"의 기본 개념입니다. 자 기본 개념은 알아봤으니 전체 메뉴를 씹어보죠. 

  1) 페이지 연동 : 이건 약간 위 설명과 틀리게 동작합니다. 즉 우리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블리자드 기본액        션바에 연동해서 동작합니다. 이걸 체크하면 블리자드 액션바 페이지 처럼 총 6개의 바가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블리자드 액션바의 페이지를 넘기면 같이 액션바도 변하게 되지요.
  2) 소환수 : 소환수의 유무에 따라 바를 생성합니다.
  3) 태세 / 폼 : 전사의 태세, 드루이드의 폼, 그리고 암사제의 형상, 흑마의 메타몰에 연동됩니다. 이 메뉴는        해당되는 직업일 경우만 보입니다.
  4) 은신상태 : 도적의 은신상태에 연동됩니다.
  5) 적대대상 : 대상프레임이 적대대상일 경우에 연동됩니다.
  6) 전투중 : 전투중 상태와 연동됩니다.
  7) 파티중 : 파티중 상태와 연동됩니다.
  8) 대상지배 : 대상을 지배하고 있을 때(사제 또는 흑마)에만 연동됩니다.
  9) Alt, Ctrl, Shift키 : 해당 키를 눌렀을 경우를 조건으로 연동됩니다.

 

(4) 편집은 녹색으로 시작한다.

바 편집 메뉴에서 바를 모양을 수정할 때는 항상 바는 녹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즉 녹색이라야 수정이 가능하다는거죠. 녹색으로 변한 바도 바에 마우스를 멀리 놓거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파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녹색 상태에서는 마우스 좌 클릭이 증가(수치), 마우스 우 클릭이 감소(수치)이며, 마우스 휠은 보다 빠르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마카룬이란 말이 어디서 나왔을까요?

Macaroon 어디서 약간 눈에 익지 않으신가요? Ma..cro...어라...매크로? 예..맞습니다. 마카룬(Macaroon)이란 말은 원 제작자인 Maul 이 매크로에서 따온 거랍니다. 마카룬! 바는 이렇한 이름과 같이 매크로를 기본으로 만들어진 액션바입니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액션바와는 동작방식이 전혀 틀리다는거죠.

그래서 좋은점이 있냐구요? 예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제한이 없다는겁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액션바는 Action ID 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ID 갯수의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매크로는? 예...그런게 없죠. 그냥 무제한입니다. 이러한 매크로를 이용한 마카룬은 갯수의 제한이 없습니다.

자. 이러한 마카룬의 버튼 편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버튼 수정도 처음은 미니 메뉴부터

우선 스킬이 들어간 바 하나를 마련했습니다.
예..이번에는 미니 메뉴의 가장 마지막 항목을 필요로 합니다. 버튼수정.....그냥 꾹 클릭해주세요.

 

(2) 버튼의 종류

편집모드에 들어가니 모든 버튼에 "Macro"라고 표시됩니다. 아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모든 기본은 매크로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빈 마카룬 바 버튼에 마법책에서 스킬을 드래그 해서 넣으면 그 순간 버튼에는 그 스킬이 자동으로 매크로로 만들어져서 생성되는 거죠.

모든 버튼은 3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버튼 편집 모드" 상태에서 버튼을 왼클릭 하시면 위와 같이 3가지로 순환하면서 변하게 됩니다. 기본은 매크로 그리고 Action ID, PetID 이렇게 존재하죠. ActionID는 실제 ActionID와 대응됩니다.

즉, 블리자드 액션바에 있는 스킬과 같아지게 되죠. 만일 해당 스킬을 블리자드 액션바에서 빼게 되면 여기서도 같이 없어지게 됩니다. PetID도 원리는 같습니다.

각 버튼은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 되면 고유의 설정창이 뜨게 됩니다.

위 스크린샷은 Macro로 되어 있는 한 버튼을 우클릭했을때 나오 편집기 모습입니다. 액션바에 스킬을 올려놓으면 저렇게 자동으로 생성이 되는거죠.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절대 /cast 대신 /시전을 쓰지마세요. 제대로 동작을 안합니다.)

근데 여기서 보면 해당 주문의 레벨이 표기가 안되어 있습니다. 마카룬은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 및 주문에 레벨을 표기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최고 레벨이 사용되죠. 만일 하위 레벨을 사용하고 싶으시면 이렇게 편집기를 여시고 수정하세요.

이렇게 말이죠. 이렇게 표시해주시면 해당 레벨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해서 추가적인 매크로로 사용하실 수도 있지요. 또한 이런 기능도 있습니다.

이렇게 "노트에 툴팁사용"을 체크하시고 아래 노트에 저렇게 적으시면.......

해당 스킬 툴팁이 이렇게 나옵니다.^^

어떻나요? 이제 어느정도 궁금즘이 풀리셨나요? 마카룬은 사용하기에 따라 상당한 응용이 가능한 애드온입니다

한번 제대로 사용해보시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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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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