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구린속, 썩은얼굴 공략! 그리고 퓨트리사이드...

/ 4

[와우(WOW)> 메카리포트> 리뷰/체험기]



원래 소문이란게 단계 단계를 거치면 거대해지기 마련입니다. 나중에는 감당하기 힘들 정도죠. 오늘 경험한 역병 작업장이 그랬습니다. `교수 퓨트리사이드`는 해외의 유명한 커뮤니티 사이트는 물론 유투브 어디에도 `완성된` 공략이 없는데다 극악의 난이도라는 소문까지 떠돌고 있었고, `썩은얼굴`과 `구린속` 역시 막공으로 공략하기 난해하다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해보니 정말로 그렇더군요.

 

저도 오늘 막공으로 10인에 도전해 봤는데요, `교수 퓨트리사이드`를 꼭 잡아보자란 다짐을 하고 갔으나 매우 아쉽게도 그 녀석은 얼굴조차 보지 못했습니다. 몇 번의 헤딩 끝에 `구린속`을 잡았고, `썩은얼굴`은 신나게 헤딩만 하다 시간이 너무 지체돼 해산됐거든요. 원래 이 기사는 `교수 퓨트리사이드? 이거 쉽잖아?`라는 다소 건방진, 그러면서도 공략의 팁을 담은 내용으로 구성될 계획이었으나 무참히 깨지고 말았네요. 흐흑..

 

하지만, 이대로 끝내기에는 아쉬운 법. 그래서 오늘 제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일단 `썩은얼굴`과 `구린속`이 어떤 녀석들인지 간단히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교수 퓨트리사이드`와 일반 몬스터 구간도 이른 시일내에 헤딩을 하든, 공략을 성공하든 일단 트라이하기만 하면 꼭 보여드릴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 공략 정보는 수시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구린속 공략 팁

 

 공격대 구성(10인)

공격대 구성(25인)

탱커2 / 딜러 5 / 힐러 3

-

구린속의 특징 및 공략 방법(10인)

 



1. 구린속과 전투가 시작되면 바닥에 황색 가스가 깔립니다. 디버프같은 것은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2. 진영의 경우 탱커는 뭉치고, 나머지 모든 공대원은 서로 8m 이상씩 거리를 벌립니다. 구린속은 공격력이 엄청나게 강력하고 모든 공대원은 주기적으로 한번씩 한자리에 모여야(아래 설명) 하기 때문에, 힐러가 가 가장 가까운 곳에, 그리고 딜러가 더 멀리 가 자리를 잡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물론 진영 배치에 `정석`이란 없습니다>


 

3. 구린속은 30초마다 한번씩 <파멸의 역병 들여마시기>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바닥에 깔린 더러운 황색 가스를 들여 마시는 건데요, 한번 흡입할 때마다 구린속의 크기가 커지며 공격력이 30% 상승합니다. <파멸의 역병 들여마시기>는 총 세 번에 걸쳐(30초 - 60초 - 90초) 진행되며, 버프는 중첩이 돼 공격력은 총 90%까지 상승합니다. 무시무시하죠(-_-;)

 

<한번 들여마실 때마다 공격력이 강력해집니다>
 

<3중첩이 되면 황색 가스가 모두 사라집니다.. 하지만 가장 `무서운` 상황이죠>

 


4. <파멸의 역병 들여마시기>가 3단계가 되고 또 30초가 지나면 이번에는 <자극적인 파멸의 역병>이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몸으로 빨아들인 더러운 황색 가스를 다시 내뱉는 거죠. 이때 공대원 전체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히고, 구린속은 다시 처음의 모습으로 되돌아 옵니다. 물론 무시무시한 중첩 버프도 사라지죠.

 

<자극적인 파멸의 역병은 공대원 전체에게 무시무시한 피해를 입힙니다>

 


5. 구린속은 어그로 대상의 탱커에게 <위 팽창>이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는 제거할 수 없는 디버프인데요, 피해가 가는 것은 아니고 공격력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총 10번까지 중첩이 되니 그만큼 탱커의 공격력은 더 상승하는 셈이죠. 하지만 10중첩이 되면 해당 탱커는 그대로 사망하기 때문에, 최소 9중첩이 되었을 때에 다른 탱커가 인계를 해주어야 합니다.

 

6. <파멸의 역병 들여마시기>와 <위 팽창>은 탱커와 힐러에게 있어 지옥같은 기술입니다. 일단 <파멸의 역병 들여마시기>가 1중첩일 때는 버틸만 하지만, 2중첩 이상이 되면 그 공격력이 무시무시해져 탱커가 버티기 힘듭니다. 이때부터 탱커는 생존기를 돌리고, 방어도 상승 비약 등을 마시며 버텨야 합니다. 이때쯤 되면 <위 팽창> 디버프가 8~9개 정도가 쌓일 텐데요, 바로 이때 다른 탱커가 인계를 합니다. 보통 <파멸의 역병 들여마시기> 3중첩 상태이기 때문에 인계한 탱커는 바로 생존기를 돌리고, 모든 생존기가 끝나면 고통 억제, 성스러운 희생 등을 받으며 꼭 버텨야 합니다. 도움없이 <파멸의 역병 들여마시기> 3중첩을 탱킹하기란 굉장히 힘들기 때문입니다.

  
3중첩 - 초기화까지 잘 버티는 것이 공략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탱커와 힐러는 손에서 땀이 줄줄 흐른다니까요~>

 


7. 구린속은 무작위 2명의 대상에게 <가스 포자>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에 걸린 대상자는 머리 위에 포자 표식이 뜨는데요, 10초 후에 폭발하여 주위 공대원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역병 저항`이라는 버프 효과를 부여합니다. 네, 대충 이해 하셨겠죠. 바로 이때가 공대원이 뭉치는 타이밍입니다. 정해놓은 위치로 빠르게 모여 버프를 받고 다시 거리를 벌리는 것이 <가스 포자>의 대처법입니다.

 

<빠르게 뭉쳤다가~ 빠르게 제자리로.. 신속 신속>

 


8. 구린속의 공격력이 워낙 강력하기에 힐러가 뭉치려고 이동하다 탱커가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공대장은 힐러가 최대한 움직임이 없도록 그 자리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거리는 원거리끼리, 근거리는 탱커쪽으로 모여 버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탱커는 전부 다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9. `역병 저항` 버프에 걸리면 구린속의 <자극적인 파멸의 역병> 기술의 피해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역시 중첩이 되며, 더 많이 쌓일 수록 그 효과도 증가합니다.

 

10. 마지막으로 구린속은 무작위 대상에게 가스를 분출합니다. 이는 주위 공대원에게도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거리만 잘 벌리면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썩은 얼굴 공략 팁

 

 공격대 구성(10인)

공격대 구성(25인)

탱커2 / 딜러 6 / 힐러 2

-

썩은 얼굴의 특징 및 공략 방법(10인)

 



1. 썩은 얼굴은 구린속과 달리 자체 공격력은 그렇게 세지 않습니다.

 

2. 메인 탱커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서브 탱커의 역할은 `더` 중요하며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3. 진영의 경우 탱커가 자리를 잡으면 모든 공대원(부탱 제외)들은 썩은 얼굴의 엉덩이로 모입니다. 탱커의 자리는 거의 고정이지만, 나머지 공대원은 원래 자리와 탱커의 자리를 계속 왔다갔다 해야 하기 때문에 정신집중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썩은 얼굴은 주기적으로 <독액 뿌리기>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특정 방향을 향해 강력한 독액을 연발로 분출하는 기술인데요, 만약 공대원이 모여 있는 방향으로 독액을 뿌리면 전원 탱커가 있는 곳으로 빠르게 이동한 뒤, 분사가 끝나면 되돌아와야 합니다. 가만히 맞고 있으면 절대 버틸 수 없습니다.

 

<방향을 잘 보고 빠르게 피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5. 썩은 얼굴의 방 외곽에는 `수도 꼭지`와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 더 더러워 보이는 장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일정 주기마다 한번씩 수액이 쏟아져 나와 <수액 홍수>가 형성됩니다. 이 장치는 북동, 북서, 남동, 남서 방향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수액 홍수>가 형성되기 전 경고가 뜸과 동시에 액체가 조금씩 새어 나오므로 어디서 쏟아질 지 알 수 있습니다.

 

6. <수행 홍수>가 형성된 지역에 들어서면 매 초당 피해와 함께 이동속도가 25% 감소됩니다.

 

<바로 저 장치에서 수액이 쏟아져 나옵니다. 콸콸콸>
 

<수액 홍수가 형성된 지역>


 

7. 썩은 얼굴의 핵심 기술은 <돌연변이 전염병>입니다. 이는 무작위 대상 한 명에게 거는 기술인데요, 이것에 걸린 대상자는 치유 감소 효과 디버프를 받고 약 15초 후에 약간의 피해와 함께 그 자리에 `수액 괴물`이 탄생됩니다. `수액 괴물`은 어그로 개념이 없으며, 디버프 대상자를 계속 따라 다닙니다. 공격력 자체는 강력하지 않아 힐로 버틸 수 있으므로 도망다니지 말고 원래 자리로 되돌아와야 합니다.

 

8. `수액 괴물`은 다른 `수액 괴물`과 만나 서로 합쳐져 `큰 수액 괴물`로 재탄생합니다. `큰 수액 괴물`은 어그로 개념이 있는 대신 엄청나게 강력하므로 서브 탱커가 빠르게 도발해야 합니다.

 

9. `큰 수액 괴물`은 다른 `수액 괴물`을 흡수해 합체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때문에 <돌연변이 전염병>에 걸린 대상자는 `큰 수액 괴물`로 빠르게 뛰어가 `수액 괴물`을 탄생시키고, 바로 흡수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10. 합체된 `큰 수액괴물`은 너무 강력해 사실상 탱킹이 어렵습니다. 생존기없이 맞기 시작하면 1~2초 안에 급사해 버릴 정도죠. 때문에 서브 탱커는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을 이용하여 어그로를 확보하고 방 전체를 빙글빙글 돌며 드리블을 해야 합니다. 드리블 자체는 쉬우나 문제는 <수액 홍수>입니다. 외곽 지역에 <수액 홍수>가 형성되면 드리블하는 루트가 굉장히 좁아져 상당히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수액괴물은 서로 합쳐지면서 더 커지고, 더 강력해집니다>

 

  <빨간선처럼 되면 쉬우나, 수액 홍수때문에 상당히 까다로워 집니다>


 

11. 서브 탱커는 `한 대도 맞지 않을 각오`로 드리블을 해야 합니다. 큰 원을 그리며 돌되, <수액 홍수>가 형성될 곳을 미리 예측하고 그곳을 피해 이동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참고로 `큰 수액 괴물`은 이동속도 감소나 스턴 등이 전부 면역이므로 믿을 것은 탱커의 드리블 능력과 아군 직업의 서포팅뿐입니다.

  즉, 서브 탱커의 드리블 성공이 공략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전사: 가로막기를 사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드리블할 수 있습니다.
2. 죽음의 기사: 냉기의 형상보다는 부정의 형상으로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받은 상태에서 드리블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 드리블하는 탱커가 길이 막혔을 경우 메인 탱커나 다른 (성기사)(죽음의기사)가 잠시 도발하고 시간을 벌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거 정말 살떨립니다.. 상층 드라키 유인하는 것도 아니고...>

 


12. `수액 괴물`은 추가로 <수액 홍수>와 비슷한 형태로 바닥에 수액을 분사합니다. 어디에 깔릴지 모르기 때문에 메인 탱커와 서브 탱커는 잘 주시하고 있다가 자리를 잘 잡고, 드리블 해야 합니다.

 

13. `큰 수액 괴물`은 어느 정도까지 합체를 하다 일정량이 되면 크게 폭발합니다. 폭발과 동시에 공대원이 있는 쪽으로 강력한 피해를 동반한 수액비를 내리기 때문에 모두 피해야 합니다.

동영상

 

 

 

 

     교수 퓨트리사이드 공략 팁

 

 공격대 구성(10인)

공격대 구성(25인)

-

-

교수 퓨트리사이드 특징 및 공략 방법(10인)

준비중입니다.

동영상

Paragon 공대 25인 공략 성공 영상

 

 
글: 게임메카 장제석 기자(블루오빠, blue@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