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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로퍼, "WOW 한 서버당 플레이어 수는 3~~5천명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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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로퍼를 만났다. 블리자드 노스(Blizzard North)의 부사장으로 워크래프트 2,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2 등 대표적인 베스트셀러를 직접 제작한 유명한 인물. 이번 방한 목적은 워크래프트 3 확장팩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 홍보차 방문한 것이며 일본과 대만을 거쳐 다시 본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게임메카에서는 5일 저녁 비행기를 타야하는 빌 로퍼를 긴급히 만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물어 보았다. 빌 로퍼는 시종일관 진지한 자세로 답변을 들려 주었으나 일정상 긴 시간을 할애하지 못함을 이해해달라고 전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게임메카: 장시간 플레이타임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 WOW의 레벨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나?
빌: 종족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보조 기술이나 스킬이 존재한다. 경험치를 쌓는 것은 다른 온라인게임과 유사하지만 레벨을 올리면서 사용이 가능한 스킬과 캐릭터의 능력치를 게이머가 원하는 방향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레벨에 따라 자연스럽게 활용가능한 스킬이 등장한다. 이를 내추럴 레벨 시스템이라고 한다.

게임메카: 워크래프트 3에 등장하는 공중 캐릭터나 몬스터를 WOW에서 볼 수 있는지?
빌: 가능하다. WOW는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될 것이며 발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공중 캐릭터가 요구되면 가능할 것이다. 현재는 구현되지 않고 있다.

게임메카: 워크래프트 3의 언데드나 버닝리즌 등이 차후에 추가되어 게이머가 캐릭터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한가?
빌: 몬스터로 출현하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캐릭터로 등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검토 중이다.

게임메카: 공개한 WOW 동영상을 보면 물속에서 수영하는 장면이 있다. 물로만 구성된 수중 필드가 존재하는지?
빌: 물을 이용한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바다나 강, 시냇물, 폭포 등이며 캐릭터가 수영을 하고 잠수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물로만 구성된 필드는 없다.

게임메카: 3D를 사용하고 시각적으로 화려하기 때문에 WOW의 PC사양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
빌: WOW에 사용하는 엔진은 다양한 옵션을 지원한다. 자신의 PC 사양이 낮다면 그래픽의 옵션과 설정을 바꾸면 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아무리 사양이 낮아도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게임메카: PC외에 다른 플랫폼으로도 WOW를 개발할 계획이 있나?
빌: (단호하게)없다. 현재는 PC로만이다.

게임메카: WOW의 클래스와 전직에 대해 설명해 달라.
빌: WOW의 클래스와 전직 등은 다른 온라인게임과 비교해서 확실히 다르게 될 것이다. 하지만 지금 현재 정해진 규칙은 없다. 클래스와 전직 등은 가능한 자유롭게 할 것이나 지금 대답하기는 곤란하다.

게임메카: 한국의 온라인게임 중에서 실제로 플레이 한 것이 있는지?
빌: 한국 온라인게임 뿐만 아니라 성격이 다른 다양한 온라인게임을 많이 해 봤고 NC소프트의 리니지는 베타테스트부터 플레이했다. 사람들이 대체로 좋아하고 인기있는 온라인게임을 많이 플레이했으며 여러가지를 배웠다.

게임메카: 한국 게이머들만을 위해 WOW에서 특별히 준비하는 것이 있다면?
빌: 한국의 역사와 신화, 전설 등을 연구해서 눈에 보이는 것들, 예를 들어 아이템이나 갑옷 등을 게임에 적용하고 싶다. 세계 각국의 게이머들에게 그런 것들이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기 때문에 실제로 준비하고 있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의 해킹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특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빌: (강하게)물론이다. 해킹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인원이 이 문제를 해결하고 보완하기 위해 작업하고 있다. 우리는 과거에 디아블로 2 등을 통해 해킹 문제를 경험했고 많은 점을 배웠다. WOW의 해킹에 대해서 충분히 대비하고 있다.

게임메카: 하나의 서버에 수용가능한 인원은 몇 명인가?
빌: 이는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서버에 몇 명이 접속해야 게임이 재미있는가가 중요한 문제다. 대략 지금 생각으로는 3천명에서 5천명으로 짐작하고 있다. 하지만 더 많은 게이머가 접속해야 게임이 재미있다면 더 늘리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정해진 것은 없지만 기술의 문제는 아니다.

게임메카: WOW만의 독특한 특징이 있다면 설명해 달라.
빌: 지금 모든 것을 자세하게 얘기할 수 없는 입장을 이해해달라. 5개월이나 6개월 후에는 세밀한 부분까지 모두 공개할 것이다. 지금 다 말해버리면 재미없지 않나?

게임메카: WOW의 베타 테스트 시기는 언제인가?
빌: (순간 빌 로퍼는 대단히 곤란한 표정을 지었다)글쎄요. (공식적으로는 2003년이라고만 밝히고 있다)

<게임메카 김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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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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