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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비벤디유니버셜게임즈 권정현마케팅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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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카는 2월 27일 한국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의 퍼블리싱 및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비벤디유니버셜게임즈의 권정현 마케팅 차장을 만났다. 이날 인터뷰에서 권정현 차장은 WOW의 흥행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표현했으며, 그 어떤 한국 게임보다도 국내 게이머들의 입맛에 맞는 블리자드의 역작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인터뷰 전문은 기사 상단 및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게임메카: 현재 한글화를 비롯한 한글판 WOW의 개발 진행상황은 어떤가?
권정현 차장: 한글판 WOW의 개발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작업 내용은 현지화 부분이므로, 블리자드 본사 쪽의 WOW 개발상황에 맞춰서 따라가고 있다. 음성 및 텍스트의 한글화 부분은 거의 완료된 상태다.


▶ VUG게임즈 권정현 마케팅차장   

게임메카: 한국 내에서 WOW 서비스를 담당할 전체 인원은 몇 명 정도 되는가? 또한 현재까지 구성된 인원은 몇 명인가?
권정현 차장: 현재 비벤디유니버셜코리아는 약 40명의 인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 중 게임 마스터는 20명 정도 된다. 게임마스터 인원의 수는 앞으로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며, 게임이 정식 서비스되는 시점에서는 100여명 정도의 게임마스터를 확보할 것이다.

게임메카: 고객 지원에는 어떤 부분에서 주안점을 두고 있는가? 온라인게임 서비스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일어날 각종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궁금하다.
권정현 차장: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부분이다. 비록 블리자드가 MMORPG 서비스를 해본 경험은 없지만 서버 운영이나 고객 지원과 관련해서는 수년간 다져진 배틀넷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또한 <WOW>는 블리자드로서도 모든 면에서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고 있는 기대작인 만큼 대부분 경력자로 인원을 구성하고 있다. 서비스의 질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게임메카: 게임 내에서 상주하는 게임마스터의 인원은 몇 명인가?
권정현 차장: 서버의 부하에 따라 인원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서버당 4~5명 정도 수준이 될 것이다.

게임메카: 클로즈 베타테스트가 아직 시작되지 않고 있다. 서비스 일정은 어떻게 계획되어 있는가? 그리고 테스터의 인원이 너무 적은 것 같은데 추가적인 모집 계획은 없는가?

권정현 차장: 클로즈 베타테스트는 늦어도 4월 이전에 시작될 것이다. 클로즈 베타테스트는 전적으로 블리자드 본사의 일정을 따르게 되어있지만 3월을 넘긴다면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도 시기가 너무 늦어진다. WOW의 서비스 일정은 클로즈 베타테스트를 3~4차까지 실시한 다음 오픈베타, 정식 서비스의 수순을 밟을 것이다.

게임메카: 국내에서 WOW의 정식 서비스는 언제쯤 시작되는가?
권정현 차장: 이는 전적으로 오픈베타의 결과에 따라 다르다. 만약 오픈베타가 시작된 후 동시접속자가 10만 명 수준으로 나온다면 한 달 만에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지만, 적은 수 -예를 들어 2만 명 수준-에 그친다면 섯불리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수 없을 것이다.

게임메카: 월 사용요금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책정할 계획인가?
권정현 차장: 매우 미묘한 부분이다. 자체적으로 이미 요금과 관련하여 수많은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하면서 느낀 점은 NC나 넥슨 등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들의 월 사용요금이 국내 실정상 기업으로서 이윤을 남길 수 있는 매우 합리적인 수준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WOW의 월 사용요금 역시 국내의 다른 MMORPG와 큰 차이를 보이진 않을 것이다.

게임메카: WOW의 등급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는지, 만약 18세 이상 이용가로 판정이 나게 된다면 게임을 수정해 재심의할 의향은 있는가?
권정현 차장: 12세 이용가를 받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15세 등급을 받더라도 큰 불만은 없다. 하지만 18세 등급을 받는다면 관련 내용을 수정하여 만족할만한 등급을 받을 때까지 계속 심의를 신청할 용의가 있다.

게임메카: 국내에서 MMORPG의 현금거래는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계획인가?
권정현 차장: 블리자드는 기존의 MMORPG에서 일어나는 각종 병리현상들, 예를 들면 PK문제라든가 아이템의 현거래, 청소년 게임 중독 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간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실례로 WOW에서는 시스템적인 차원에서 PK가 불가능하다. 단지 상대방의 동의하에 이루어지는 PvP가 가능할 뿐이다. 이는 이제까지의 한국 MMORPG에서 이루어졌던 ‘현거래를 하지 맙시다’ 등과 같은 캠페인보다 훨씬 적극적인 대응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말만 앞서고 실제 게임 내에서의 문제점은 해결하지 않는 국내 온라인게임보다 훨씬 적극적인 방법으로 이러한 병리현상에 대처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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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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