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순위분석

[순위분석] 시공전투로 회춘한 아이온, 톱3 바싹 추격


▲ '디아블로3'를 포함한 PC게임과 웹게임은 해당 순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시공 전투' 부활을 메인으로 내건 12월 업데이트 기대감으로 ‘아이온’이 이번 주 4위에 오르며 선두 그룹을 위협하고 있다.

12월 업데이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시공 전투’다. ‘아이온’의 최고 전성기라 불렸던 1.5 시절은 천족과 마족의 대립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로 손꼽힌다. 어뷰징 및 고 레벨 학살 문제로 중단된 ‘시공 전투’가 이번에 부활한다는 소식에 기대감이 증폭된 것이다. ‘마스터 서버’ 신설도 눈길을 끌고 있다. ‘아이온’ 초기 클래스 8개만 플레이할 수 있는 ‘마스터 서버’는 아이템 착용과 거래에 제한이 없으며, 계급 역시 PvP를 통해 얻은 어비스 포인트로 결정된다. 이러한 부분은 ‘아이온’에 복귀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 

정리하자면, ‘아이온’은 유저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업데이트로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엔씨소프트는 “업데이트 방향이 기존에 유저들이 불편해하던 부분을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휴면 유저들의 복귀율이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11일에 열린 간담회 현장에서 엔씨소프트 이태하 개발실장은 “160주 PC방 1위 기록을 가지고 있는 ‘아이온’이 또 한 번 변화를 준비 중이다”라고 소감을 밝힌 바 있다. ‘왕년 국민게임’이었던 ‘아이온’이 12월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치고 올라가며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기회를 노려볼 수 있는 위치까지 오를 지 귀추가 주목된다.


▲ '아이온' 운명의 바람 랩소디 1 신세계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엔씨소프트)

120종 카드 추가, 하스스톤 블리즈컨 탄력 받았다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메이플스토리’와 ‘블레이드앤소울’이 한 계단씩 올랐다. 카드를 모으면 신규 코스튬을 주는 ‘배틀 오브 사이퍼즈’를 토대로 상승세에 오른 ‘사이퍼즈’가 기간이 지남에 따라 관심도가 하락해 ‘메이플스토리’와 ‘블레이드앤소울’이 반등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던전앤파이터’는 지난주보다 2계단 떨어진 6위에 랭크됐다. ‘던전앤파이터’는 게임 콘텐츠 업데이트 이후 액션토너먼트 본선 시드를 제공하는 PC방 챔피언스 개최와 SK텔레콤 ‘시럽’과 진행하는 프로모션 등이 발표됐으나, 순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중위권에서는 ‘월드 오브 탱크’와 ‘최강의 군단’, ‘프리스타일 2’의 상승세가 눈에 뜨인다. ‘월드 오브 탱크’는 9.4 업데이트는 물론 영화 ‘퓨리’와의 프로모션과 공격적인 PC방 마케팅을 바탕으로 분위기 상승을 꾀하고 있다. ‘최강의 군단’은 지난 10월 말에 진행된 ‘협곡의 살생부’ 업데이트 효과가 한 타이밍 늦게 발휘됐다. ‘프리스타일 2’는 서비스 3주년을 기념해 기간 내에 접속한 모든 유저에게 ‘소녀시대 캐릭터’를 증정하는 이벤트 효과가 순위에도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

하위권에서는 ‘하스스톤’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하스스톤’은 지난 7~8일(북미 기준)에 열린 블리즈컨 2014에서 신규 카드 120장이 추가되는 첫 확장팩 ‘고블린 대 노움’이 발표됐다. 카드가 부족하다는 것이 가장 큰 난제였던 ‘하스스톤’ 입장에서 이번 확장팩은 가뭄의 단비와 같았다. 이 외에도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을 기반 삼아 순위가 껑충 뛰어오른 두 야구게임 ‘프로야구 매니저’와 ‘MVP 베이스볼 온라인’과 6주 만에 다시 순위에 진입한 ‘검은사막’이 눈에 뜨인다. 

지난 주에 각각 8계단, 9계단씩 하락한 ‘SD건담 캡슐파이터’와 ‘천하제일상 거상’은 다시 분위기를 회복해 모두 40위 중반에 안착했다. 지난주에 48위까지 떨어졌던 ‘서유기 온라인’은 기사회생해 6계단이 올라 42위에 랭크됐다.


▲ 신규 카드 120장이 포함된 '하스스톤' 첫 확장팩 '고블린 대 노움' (사진제공: 블리자드)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유명 검색포탈, PC방 게임접속 시간, 해당 게임 홈페이지 방문자, 온라인게임 트래픽 자료,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매주 집계된 순위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 KBS, 파란, 네이트에 <게임순위>로, 네이버에 <뉴스>로 제공됩니다.


 

▲ 다음 네이트와 제휴된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순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아이온'은 천족과 마족, 그리고 두 종족을 위협하는 용족간 극한 대릭을 그린 RVR 중심 MMORPG다. 동서양 신화 및 설화를 바탕으로 개발된 1,500여개 이상의 퀘스트와 5,000장 이상의 원화 작업 및 ... 자세히
이벤트
게임일정
2019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