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공간활용과 인테리어를 위한 ITX PC 구성

/ 4

1 . 공간활용과 인테리어를 위한 ITX PC 구성

 

최근들어 ITX PC 구성을 위한 부품들의 종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ITX 메인보드의 "높은 가격"과, 상대적으로 지적되는 약점인 "확장성" 등으로 인해 구매를 망설이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3월말, 일본 아마존에서 고급형 ITX 메인보드가 아주 저렴한 가격에 소량 풀렸었습니다.


amazonjp.jpg


당시 9,980 엔(한화로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ASUS Z87I-PRO 메인보드를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이 매우 저렴하게 나왔기 때문에 해외구매를 하였지만, 해외 배송비 및 국내 무상서비스 등을 생각한다면.. 몇 만원 차이가 나지 않을 경우 국내 정식 유통제품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필자는 이미 사용중인 PC 및 세컨 PC 등, 가족 전체가 쓰기에도 무리없을 정도의 많은 PC를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 저전력과 작은 크기를 무기로 한 그래픽카드나 케이스가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크고 웅장한 PC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가능한 수준의 미니 PC 또는 ITX 케이스 등으로 제 방을 꾸미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자기 최면)하여 ITX 시스템을 제가 직접 구성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 게시물은 기존 플웨즈의 리뷰처럼 어떤 틀에 맞춰져 있거나 전문적인 글이 아닌 점, 그리고 본 게시글의 카테고리 또한 PC리뷰가 아닌 PC리뷰-웹진으로 진행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일본 아마존에서 구매한 ASUS Z87I-PRO 메인보드, ITX 시스템답게 하드디스크 대신 500GB 마이크론 Crucial BX100 SSD, 케이스는 3Rsystem TRUE200 USB3.0 Black, 그래픽카드의 경우 GIGABYTE 지포스 GTX960 UDV OC D5 2GB 미니미를 사용하였습니다.

(CPU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G3258을 사용했습니다.)

 


DSC_0096.jpg


DSC_0099.jpg


위와 같은 부품들을 준비했으며, 조립을 간단히 진행했습니다.(파워서플라이 및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등은 기존 사용하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케이스의 경우 True 200은 M-atx 규격 메인보드도 장착이 가능하지만, 넉넉한 선정리와 디자인 때문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메인보드에서 Wi-Fi를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무선 키보드 + 마우스를 사용할 경우, 전원 케이블과 모니터 연결 케이블을 제외하면 선이 필요없고, 크기도 작아서 일반적인 시스템에 비해서 배치하는 것도 자유롭습니다.



DSC_0102.jpg


DSC_0103.jpg


주요 부품들을 장패드 위에 모아둔 모습입니다. 사용하는 메인보드와 케이스 구조상 장착할 수 있는 쿨러의 제한이 있는 편이었기에 쿨러는 Intel 정품 쿨러를 사용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모니터, 키보드/마우스 등은 기존 사용하던 제품을 계속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사용된 부품들은 장패드 안에 쏙 들어올 정도로 모두 작은 사이즈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C_0105.jpg


케이스의 절반은 파워서플라이 장착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제품은 쿨러마스터의 V850 입니다.)



DSC_0106.jpg


내부에 모든 부품들을 조립한 모습입니다.


M-atx 메인보드까지 장착 가능한 케이스라서 내부공간도 넉넉한 느낌을 줍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도 ITX 시스템을 고려한 길이답게, 메인보드와 비슷한 수준의 매우 짧은 기판이 사용되었습니다.



DSC_0109.jpg


27인치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도 매우 작은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무선랜카드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편입니다.(더불어 본체를 옮길 때도 가볍고 편리합니다.)



League of Legends 2015-05-25 14-00-18-99.jpg


ITX 시스템이지만, 4.5GHz로 오버클럭된 G3258과 GTX 960 정도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했기 때문에 최근 출시된 위처3도 옵션을 어느 정도 타협하면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위처3에 대한 자세한 벤치마크가 곧 플레이웨어즈에 등록될 예정이므로 별도의 벤치마크 결과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기존 미들타워 케이스에 M-atx 구성하였을 때보다 공간 활용과 인테리어적인 측면에서는 분명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PC 구성보다 비용이 다소 많이 들어가는 점은 ITX의 보급이 늦어지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케이스 및 기타 부품들은 ITX 규격도 저렴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용도에 맞는 PC가 높은 사양을 요구하지 않고, 집안 분위기와 공간활용 측면을 중시하는 사용자들에게 ITX 시스템 또는 미니 PC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작성사 : 플레이웨어즈 해악사마

 

<저작권자(c) 플레이웨어즈(www.playware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