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온라인

당신이 모르는 `킹덤언더파이어2`의 35가지 비밀

/ 4

한게임의 2012년 기대작 `킹덤언더파이어2`가 지스타를 통해 두 번째 시연 버전을 공개한다. 이번 빌드에서는 지난 지스타와 달리 영웅과 부대를 직접 운영(조작)하고, 파티 플레이를 통해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는 등 추가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게임메카는 지스타 시연버전 플레이 영상 풀 버전과 관련된 정보를 사전 공개한다.

 

[지스타 빌드 관련]

1. 이번 지스타 버전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콘텐츠 분량은 어느 정도 되나? 1차 테스트의 예고편으로 생각하면 된다. 3인 파티 플레이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거대한 전장에서 적 부대를 물리침과 동시에 영웅과 부대 운영 조작 등을 맛볼 수 있다. 여기에 보스 몬스터도 등장하기 때문에 슬쩍 레이드 하는 맛도 느낄 수 있을 거다. 작년 지스타 버전이 솔로 플레이 위주였다면, 이번 지스타 버전은 파티 플레이와 부대 운영 방식을 체험한다고 보면 된다.

2. 플레이 영상에 나오는 영웅은? 다크엘프 종족의 `마검사`로 냉기 마법과 아군 치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15레벨로 세팅 돼 있기 때문에 다양한 능력을 경험할 수 있을 것). `마검사`는 일반 공격을 하면 AP 수치가 쌓이는데, 바로 이 AP를 소모하여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 몸놀림이 다른 영웅에 비해 빠르기 때문에 보스전투 등을 할 때 치고, 빠지기를 반복하여 부대를 관리해주는 게 중요.

3. 나무 이펙트처럼 보이는 영웅 스킬의 정체는? 치료 스킬로, 생성된 지역으로부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아군 부대를 치유(도트 형태) 한다.

4. 지스타 시연버전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영웅은 몇 종? `마검사` 외에 총과 검을 동시에 사용하는 `총검사`, 근접 공격에 특화된 `광전사`가 지원된다.


▲ 다대다 전투같지만, 메인 영웅 캐릭터는 따로 존재한다

5. 공격 방식은 어떻게 분류되는 건가? 마우스 왼쪽이 약 공격, 마우스 오른쪽이 강 공격으로 분류되며, 양쪽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쓰러진 적을 공격하거나, 마무리 일격 등을 가할 수 있다. 스킬은 단축키를 누르면 사용된다.

6. 모든 스킬은 연계 공격이 가능? 가능하다. 약->약->강, 강->약->강 등의 공격 패턴으로 커맨더 콤보를 만들 수도 있고, 스킬을 난사해 콤보로 만들어 나갈 수도 있다. 영상을 보면 `마검사`가 공중에 떠 내리찍는 커맨더 콤보가 나오는데, 공중 도약했을 때 스킬 버튼을 누르면 더 강력한 찍기가 가능해진다.

7. 영상에서 캐릭터가 앞으로 계속 돌진하려는 듯한 기술은 무엇? 대시 스킬로 스페이스 바에 공통적으로 지정돼 있으며, 연속으로 사용 가능하다. 해당 대시 스킬은 조금 더 빠르게 이동할 때도 좋지만, 조작에 있어서도 핵심이 된다. 만약 공격을 하다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그 공격모션이 즉시 중단되고 대시가 발동된다. 이는 스킬 사용 중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조작에 있어 편리함을 제공한다. 물론 대시를 활용해 콤보 연계기로 만들 수도 있다.

8. 부대 선택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탭(TAB)키를 누르면 전술 모드로 바뀌고 F1~F4까지 각 부대가 지정돼 있어 누르면 선택된다. 물결키(~)를 누르면 모든 부대가 선택돼 한꺼번에 조작할 수도 있다.


▲ 각종 부대의 컨트롤 또한 영웅 캐릭터 조종만큼 중요!

9. 부대 조작 방법은? 전술 모드에서 이동 및 공격 명령 등을 내릴 수 있다. 참고로 전술 모드에 들어서면 영웅을 포함한 모든 부대(적 포함) 상단에 아이콘이 뜨는데,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명령을 내리는 방식. 공격 명령의 경우 적군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10. 부대 명령 메뉴는 어떻게 구성되나? 내가 직접 수동으로 조작할 것인지, 자동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는 메뉴가 있고, 세부적으로는 공격적이냐, 방어적이냐 등을 세팅할 수 있다. 부대도 스킬이 존재해 직접 사용할 수도 있다.

11.  그럼 이번 지스타에서 총 몇 종의 부대를 운용할 수 있는 건가? 히어로 직속부대와 기동대 따로 해서 개인당 총 3개 부대를 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지스타 버전에서는 3인 파티 플레이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총 9개 부대가 아군/우군이 되는 셈.

12.  영상 마지막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정체는? 지스타 체험버전 `끝판왕`인 불안정한 데몬으로 원래 상당히 강력하나 특별히 20레벨에 맞춰 세팅돼 있다고. 영상에서는 사냥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지스타 체험버전에는 더 밸런싱 조절이 이루어져 한층 쉽게 사냥할 수 있다.


▲ 지스타 시연버전의 최종보스 `불안전한 데몬`

13. 아이템은 자동으로 습득하는 방식인가? 수동이다. 바닥에 아이템이 떨어지면 근처로 가 F키를 누르면 바로 습득할 수 있다.

14. 영상을 보면 영웅이 너무 강하고, 부대는 너무 약해 보이는데. 해당 영상에서 플레이한 주인공은 블루사이드 내 프로게이머라 불리는 말 그대로 `선수`임. 너무 매끄럽게 플레이를 해서 그렇지, 실제로 저렇게 컨트롤하기는 힘들다고. 참고로 블루사이드 이상윤 대표는 해당 질문에 코웃음을 치며 "니들은 절대 저렇게 할 수 없다"는 표정으로 답변(웃음). 그래도 일반적인 적 부대와 상대할 때는 `삼국무쌍`을 플레이하는 느낌과 흡사함. 단, 보스 몬스터는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영웅 조작과 부대 운용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1차 비공개 테스트 및 일반]

15. 조작 시 콘솔 유저들을 위한 패드를 지원하나? 일단 지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한게임 측은 "몬스터헌터 프런티어 온라인에서 패드지원을 해봤지만, 흥행도가 그렇게 높지 않았다"며 다소 소극적인 입장. 그러나 패드 조작 자체는 이미 개발돼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강하게 요구하면 지원할 수도 있다.

16. PC버전 비공개 테스트 일정은 언제이며, 공개 서비스 시기는? 지스타 이후 비공개 테스트 일정은 발표된다. 현재 블루사이드 내부에서는 `비공개 테스트` 빌드까지 모두 테스트를 마친 상황이기 때문에 11월 이내에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1차 테스트는 1주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된다. 전체 시스템 중에서 약 20~30% 정도 분량만 공개될 것으로 추정. 공개 서비스 시기는 1차 테스트 이후 상황을 본 뒤 확정 짓겠다.

17. 비공개 테스트 기준으로 공개되는 맵(미션)의 수는 얼마나 되는 건지? 일단은 약 18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1차 테스트는 PvE 콘텐츠만 공개되기 때문에 미션 위주의 맵으로만 구성될 것. 유저들이 플레이를 하며 `지겹지 않다` 정도로만 느끼게 하는 게 우선 목표다. 거대한 대륙 중 하나의 주만 공개되는 것으로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매주 작은 편이며, 공개 서비스가 진행되면 약 6개 주를 공개할 계획이다. 참고로 한 주에 지원되는 맵은 약 60개 정도(PvP포함)다.


▲ 초대형 몬스터를 유닛 컨트롤로 쓰러트리는 것도 또다른 재미! 

18. 게임이 18세 이용가인데 낮출 계획은 없나? 15세 이용가도 고려하고 있지만, 기본 방침은 18세 이용가다.

19. 캐릭터 노출이 너무 심하지 않나? 이 질문에 블루사이드 이상윤 대표는 "블소나 테라에 비하면 약하지 않나요?"라고 답했다. "하긴 뭐."

20. 온라인 버전과 콘솔 버전은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 큰 차이는 없지만, 아무래도 콘솔 쪽은 퍼포먼스 위주로 구성된 미션이 더 많을 것이고, 조작 방식에 차이가 있으니 액션 쪽도 조금은 다른 형태로 구현될 것이다.

21. 클라이언트 용량은 얼마나 되나? 1차 테스트 빌드가 약 15기가 정도. 공개 서비스를 한다고 해서 용량이 왕창 늘어나진 않는다. 참고로 `킹덤언더파이어2`는 초호화 그래픽으로 구현된 70기가의 클라이언트가 따로 있다.

22. 맵 난이도는 상황에 따라 바뀌나? 맞다. `디아블로`처럼 한 전장을 여러 난이도로 진행하는 방식. 선택하는 형태는 아니고 본인의 레벨에 따라서 혹은 파티의 수에 따라 난이도가 맞춰지는 것. 자동이다. 안심하자. 참고로 난이도가 오르면 적 부대가 바뀌고 능력치가 오르며, 인공지능도 변화한다. 물론 등급(레벨)도 상승한다.

23. 어, 그렇다면 고렙님이 쪼렙을 `쫄`해줄 수 있는 건가? 맞다. 저레벨 유저를 고레벨 유저가 어느 정도 키워줄 수 있는 것은 가능하다. 마을 내 쪼렙들의 외침이 벌써부터 상상되지 않나? 여성 캐릭터가 더 많아질 것으로 추정(웃음).

24. 거대 몬스터는 부위파괴 시스템이 도입될 수도 있나? 아니다. 그걸 다 구현하기는 조금 버겁다. 대신 특정 싸움에서는 그런 형태가 나올 수도 있다.

25. 미션 실패 조건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영웅을 포함한 모든 부대 전멸이 기본 실패 조건이다. 영웅이 죽고 부대만 살아남을 수도 있고, 부대가 전멸하고 영웅만 생존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영웅 없이 부대로만 운영하며 전투할 수도 있는 셈이다.

26. 영웅을 버리고, 부대로만 운영하는 괴짜도 있을 듯? 맞다. 충분히 그럴 수도 있다. 다만 시스템상 일부러 그렇게 유도하지는 않을 것이다. 영웅을 함부로 죽이면 상당히 불리하기 때문에 `괴짜` 유저들도 스스로 조심할 수밖에 없다.

27. 입수방법이 어려운 부대도 있나? 당연하다. 어려운 퀘스트를 클리어해야만 얻을 수 있는 부대도 있고, 큰 돈을 주고 구입할 수도 있다. 훈련소라는 개념도 있는데, 여기서 부대 자체를 강화하거나 변환시킬 수 있다. 근데 이 부분은 확률이 있기 때문에 시도를 많이 해야 할 것. 결과적으로 다양한 레어 부대가 지원된다.


▲ 퀘스트 또는 돈을 통해 강한 부대를 소유할 수 있다  

28. 부대의 스킬은 어느 정도나 지원되나? 부대마다 각기 다른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위 훈련소에서 새로운 스킬을 습득할 수도 있다.

29. 요즘 `파워레인저 온라인`이 뜨는데, 부대 합동 공격은 없나? 부대 자체적인 합동 공격은 없다. 다만 영웅들이 특정 능력에 특화돼 있기 때문에 역할이 달라질 것. 마검사는 힐이 있어 주변을 돌며 부대를 관리하고, 광전사는 적진에 뛰어 들어 어택 어택!

30. 혹시 아군이 쓰는 공격에 아군이 맞을 수도 있나? 즉, 팀 킬이 가능? 그런 일은 없다. 지난 작품에서는 그게 가능했는데, 너무 피곤했다.

31. 소모 아이템은 물약 외에 무엇이 준비돼 있나? 일일이 설명하긴 힘들고, 일반 MMORPG에서 쓸 수 있는 기본적인 건 다 있다고 보면 된다.

32. 저항력 개념이 있나? 물론이다. 화염 냉기 등 기본적인 저항력은 다 있다. 참고로 영상에 데몬이 소환하는 몬스터는 얼음저항이 99%이기 때문에 냉기마법으로 피해를 줄 수가 없다. 불로 녹이거나 물리 대미지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아무튼 저항력도 아이템/부대 세팅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

33. 몰이사냥도 가능한가? 가능하다. 다만 몬스터들이 AI가 있어서 잘 몰리는 애들도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애들도 있다.

34. 원거리 영웅은 언제 공개되나? 다음 빌드에 공개한다. 참고로 원거리 영웅은 `락온` 스킬이 기본으로 지원된다.

35. 일부러 부대를 선택해서 특정 몬스터에게 공격 명령을 내리는 이유는? 당연히 빠르게 처치하기 위해서! 35가지를 채우려는 쓸데없는 질문(웃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킹덤 언더 파이어 2 2019년 11월 19일
플랫폼
PC
장르
MMORPG
제작사
블루사이드
게임소개
'킹덤 언더 파이어 2'는 PC 및 콘솔로 개발된 '킹덤 언더 파이어' 시리즈 최신작이다. 온라인과 콘솔 버전으로 함께 개발된 '킹덤 언더 파이어 2'는 '킹덤 언더 파이어'의 시리즈 세계관을 바탕으로 대규모 부...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