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프로토스 vs 테란, 적을 압도하는 불사조 운영법!

/ 1

`고철 처리장`은 러시거리가 상당히 먼 2인용 맵으로, 폭염사막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이번 전략은 위에 소개한 맵처럼 러시거리가 긴 전장에서 추천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이러한 맵들에서는 초반 가스 채취를 통해 빠르게 테크트리를 올리기에 찌르기에 공격에 취약할 수 있으나, 러시거리가 길기에 큰 걱정은 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혹시 모를 2해병 2불곰 정도의 초반 찌르기 공격에 피해를 당하면 절대 안됩니다. 이를 위해 항상 탐사정을 입구 쪽에 배치하여 항시 살펴보는 보는 버릇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건이 된다면 맵 중앙에 있는 `젤나가 감시탑`을 적극 활용하여 적의 동태를 주시해야 합니다.

2인용 맵에서는 테란이 가끔 상대방의 눈의 피해 전진 병영을 자주합니다. 이 때문에 테란 진영으로 정찰을 나가기 전에 앞마당의 구석구석을 살펴본 뒤 적의 동태를 살피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이러한 주의사항을 숙지한 뒤 테크니컬한 플레이로 테란을 멋지게 이겨봅시다!

◇ 간단 빌드 오더

9수정탑-> 12관문-> 13융화소 건설-> 15두번째 수정탑 건설-> 18광전사 생산-> 20인공제어소 건설-> 20 두번째 융화소 건설-> 21수정탑 건설-> 23추적자 생산(시간증폭 사용필수)-> 26우주관문 건설

상대방의 건설로봇이 본진에서 일찍 빠져나가면 곧바로 `우주관문`을 건설하고, 만약 나가지 않고 정찰을 끝까지 할 기세이면 `추적자`를 생산하면서 차원관문으로 업그레이드 후 우주관문을 건설합니다.


▲ 상대 건설로봇이 빠지자 재빨리 우주관문을 건설하는 장면

상대 테란이 정석 병영 빌드면, 러시거리가 멀기 때문에 연결체의 `시간 중폭`을 꾸준히 사용하면서 탐사정을 최대한 확보하고 부유하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병을 2기이상 생산되지 않았다면 적 진영에 들어가 병영에 어떤 부속건물이 부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멀티테스킹에 신경쓰면서 탐사정을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우주관문이 완성될 때까지 연결체에 시간증폭을 두번 사용하자

정찰을 통해 부속건물이 기술실인 경우에는 관문에서 꼭 유닛을 쉬지 않고 생산해 주어야 초반 찌르기를 막아낼 수 있습니다.

Tip1) 젤나가 감시탑을 활용하여 2병영 러시인걸 감지했다면, 공허포격기를 생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어 뒤 공허포격기로 역습을 가면 테크트리가 느린 테란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정찰로 테란의 푸시가 없다고 판단되면 `불사조`를 생산해, 곧바로 테란 진영을 정찰합시다. 만약 본진 주변에 건물들이 적다면 몰래 건물(우주공항 또는 병영)을 숨겨 건설했거나, 멀티를 의심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불사조로 전 맵을 정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1/1/1 빌드로 은신밴시를 준비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불사조를 생산되자마자 테란 진영을 정찰해 빌드를 확인하자 (1/1/1빌드 확인!)

Tip2) 우주공항이 건설 중이거나 건설되어 있다면 로봇공학시설을 빨리 건설해야 합니다.

Tip3) 2기의 불사조가 모이면 `지게로봇`에게 ‘중력자 광선’ 스킬을 사용하여 우선적으로 잡아주면 아주 좋습니다.

만약 테란이 1/1/1 빌드로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면, 멀티 후 `로봇공학시설`을 건설하면서 관문을 4개까지 증설해야 합니다. 이렇게 대처하면 1/1/1 타이밍 러시가 왔을 때 불사조+불멸자+광전사+파수기의 조합된 병력으로 가볍게 러시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로봇공학시설 이후 빠르게 관문을 3개 더 증설하자

Tip4) 불사조 정찰로 1/1/1에 공성전차의 공성모드를 확인했다면 러시를 감행할 거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꾸준한 불사조의 정찰을 통해 상대 병력파악과 체제를 확인하고 유닛들을 맞추어 조합하면서 한방 교전을 준비해 줍니다. 불사조로 지속적인 병력체크가 가능하므로 유리한 조합형성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에 불사조를 잃지 않도록 합시다.  


▲ 지속적으로 불사조를 통해 테란 진영을 정찰하면서 병력체크를 하자

만약, 무기고 건설을 포착했다면 `토르`의 생산을 의심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대처방법은 로봇공학시설에 시간증폭을 사용하면서 `불멸자`를 계속적으로 모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대처법이 되겠습니다.


▲ 무기고를 봤다면 `토르생산`을 예상하고 로봇공학 시설에
`시간증폭`을 사용해 불멸자를 빠르게 생산하자

이러한 상황에서 서로간의 한방교전이 펼쳐지면 프로토스는 불멸자 중심의 관문 유닛 조합이고, 테란은 공성전차, 해병 그리고 토르와 바이킹이 조금 합세한 조합입니다. 이 상황에서 공성전차와 토르는 불멸자에게 약하고 해병은 관문 유닛에게 약하기 때문에 교전에서 프로토스가 승리 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특히 교전 시 불멸자로 공성전차와 토르를 일점사 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 불멸자로는 공성전차와 토르를, 관문유닛으로는 해병을 상대하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RTS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의 정식 후속작으로, 게임에 등장하는 세 종족 중 '테란'의 이야기를 담은 패키지다.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이후 이야기를 담았...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