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PC

아이작의 번제 개발자 신작 ‘뮤제닉’ 메타크리틱 90점

/ 2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56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59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아이작의 번제' 개발자로 잘 알려진 애드먼드 맥밀런의 신작 '뮤제닉'이 메타크리틱 평론가 점수 90점을 기록하며 호평 받았다. 뮤제닉은 수백 마리의 고양이를 번식시키고 훈련해 전투에 투입하는 턴제 로그라이크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6개 이상의 직업과 1,000여 개의 능력을 조합해 자신만의 고양이 부대를 육성해야 한다. 집을 확장하거나 가구를 배치하는 시뮬레이션 요소와 함께, 교배를 통해 돌연변이를 만들거나 혈통을 개량하는 유전 시스템이 핵심이다
아이작의 번제 개발자의 신작 '뮤제닉'이 메타크리틱 90점을 받았다 (사진출처: 메타크리틱 홈페이지 갈무리)
▲ 아이작의 번제 개발자의 신작 '뮤제닉'이 메타크리틱 90점을 받았다 (사진출처: 메타크리틱 홈페이지 갈무리)

'아이작의 번제' 개발자로 잘 알려진 애드먼드 맥밀런의 신작 '뮤제닉(Mewgenics)'이 메타크리틱 평론가 점수 90점을 기록하며 호평 받았다.

뮤제닉은 수백 마리의 고양이를 번식시키고 훈련해 전투에 투입하는 턴제 로그라이크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6개 이상의 직업과 1,000여 개의 능력을 조합해 자신만의 고양이 부대를 육성해야 한다. 집을 확장하거나 가구를 배치하는 시뮬레이션 요소와 함께, 교배를 통해 돌연변이를 만들거나 혈통을 개량하는 유전 시스템이 핵심이다. 전투는 지형지물과 아이템을 활용한 전략 턴제로 진행되며, 200종 이상의 적과 보스와 맞서며 퀘스트를 진행해 나가야 한다.




뮤제닉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 뮤제닉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평단은 로그라이크와 전략 RPG를 성공적으로 결합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줬다.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나 '던전 앤 드래곤'을 연상케 하는 구조에, 개발자 특유의 개성 넘치는 아트 스타일이 더해져 독창적인 게임성을 완성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방대한 콘텐츠 분량과 깊이 있는 전투 시스템, 그리고 유전적 변이를 통해 매번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과정도 호평받았다. 

다만 서사의 부재로 인해 특정 캐릭터나 팀에 몰입하기 어렵고 진행 속도가 다소 느리다는 지적도 있다. 개발자 특유의 기괴한 연출이나 가혹한 난이도, 길 찾기 인공지능 등 기술적 문제는 진입 장벽으로 꼽혔다. 

뮤제닉은 오는 11일 PC로 출시되며,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뮤제닉 2026년 2월 11일
플랫폼
PC
장르
전략시뮬
제작사
게임소개
뮤제닉스는 슈퍼 미트 보이와 아이작의 번제 개발자로 유명한 애드먼드 맥밀런의 신작이다. 수백 마리의 고양이를 번식시키고 키우고 훈련시켜 전투에 내보내는 턴 기반 로그라이크 시뮬레이션 장르다. 게임 내에서는 6개 ...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6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