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기획기사

[메카라떼] 나 때는 다~ 족보 보면서 퀴즈퀴즈 풀었어

/ 1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4,28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7,754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게임메카는 그때 그 시절 감성으로 추억의 게임을 되짚어보는 메카라떼 코너를 연재합니다. 두 번째 게임은 서비스를 종료한 지 5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부활을 바라는 국민 퀴즈게임 퀴즈퀴즈(큐플레이)입니다.

1999년에 등장한 퀴즈퀴즈는 공개테스트 2개월 만에 앞서 나온 바람의 나라나 어둠의 전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캐쉬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퀴즈퀴즈 명품관'이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예상치 못한 성과를 냈는데요. 이는 세계 최초로 부분 유료화를 도입한 사례로 꼽힙니다.

퀴즈퀴즈는 성형을 통해 캐릭터 외모를 바꾸고, 각종 패션 아이템으로 아바타를 꾸미는 재미가 쏠쏠 했습니다. 명색이 퀴즈게임이지만 많은 유저들이 '족보'를 보며 퀴즈를 풀기도 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성이 강했던 만큼 커플이 많았던 게임으로도 유명했죠. 2003년 이름을 변경해 퀴즈퀴즈보다 큐플레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한 분들도 계실 겁니다. 잡지 내 기사와 영상, 추억, 그리고 당시 큐플레이 디렉터를 맡았던 최영태 씨가 들려주는 개발 비화 등을 담았습니다.

▲ 퀴즈퀴즈 부활을 바라는 이들에게 개발자가 전하는 메시지 (영상촬영 및 제작: 게임메카)





▲ 과거 큐플레이 디렉터를 맡았던 최영태 씨가 큐플레이 유저들에게 전한 메시지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큐플레이 2003. 01. 16
플랫폼
온라인
장르
기타
제작사
넥슨
게임소개
'큐플레이'는 1999년 10월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온라인 퀴즈게임 ‘퀴즈퀴즈’를 개편한 작품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부분유료화를 도입한 온라인 게임으로도 유명하다. 게임은 여러 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퍼즐 혹은 ...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1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