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맞춤형 캐릭터 육성! 테라의 스킬 이렇게 강화되었다

/ 1

[테라 메카> 테라헤럴드]

 

블루홀스튜디오는 개발 중인 논타겟팅 MMORPG `테라` 에 새롭게 추가된 ‘문장 시스템’과 ‘종족 특성 스킬’ 등의 정보를 11월 1일 오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아이템 시스템의 변화`를 주제로 한 지난 주 소식에 이어, 이번 주는 `스킬 시스템의 변화`에 대한 내용이 다뤄졌다.

캐릭터가 레벨이 오르고 성장함에 따라 배우게 되는 `스킬`
하지만 모두가 동등하게 배울 수 있는 스킬 만으로는 자신만의 전투 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캐릭터를 육성하기 힘들 터. 블루홀스튜디오의 테라 개발팀은 유저들이 다양한 효과를 가진 스킬을 추가함과 동시에 자신의 취향에 따라 스킬을 조합, 육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시스템 역시 마련했다.

11월 1일자 테라헤럴드를 통해 공개된
1)문장시스템(스킬 강화)
2)종족 특성 스킬
3)직업 특화&PVP에 좋은 스킬들의 정보를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보자.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내용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일반적인 MMORPG에서 직업별로 동일하게 주어지는 스킬 만으로는 자신만의 전투 스타일에 맞춘 차별화가 어렵다. ‘테라’는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여 유저가 자신이 원하는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문장시스템을 추가했다.

25레벨이 된 캐릭터는 벨리카 등 대도시에 위치한 문장상인에게 게임 내 화폐를 지불하고 문장을 구입, 자신에게 등록시켜 각종 스킬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킬 자체의 효과를 강화시키거나, 쿨타임이나 MP소모량 등을 감소시킬 수도 있고, 일정 확률로 이동속도나 공격속도가 증가하는 버프 효과를 얻는 식이다.

 문장은 아이템처럼 돈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제한레벨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하지만 이러한 문장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문장마다 레벨제한도 있을뿐더러, 문장을 활성화 시키는데 필요한 ‘문장포인트’ 역시 레벨 대에 따라 다르기 때문. 문장을 처음 사용할 수 있는 25레벨이 되면 문장 장착에 필요한 10문장포인트를 얻게 되며, 이후 1레벨마다 1씩 추가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만약 다른 문장으로 바꾸고 싶다면 문장상인에게 돌아와 초기화 한 후 다른 문장을 박아 넣으면 된다. 즉, 사냥터나 PvP에 따라 셋팅을 변경하여 부담없이 사용하면 된다.
 

       문장의 성능과 종류

문장은 스킬의 특정 효과를 특화시키거나 강화하는 수단인 만큼 각 직업별로 매우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다양한 문장 중, 몇 가지 예제를 준비하여 해당 클래스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았다.

1. 검투사
검투사는 회피스킬과 어그로 획득을 강화해서 안정적인 탱커로서 역할을 맡거나, 공격력 중심의 셋팅을 통해 솔로플레이와 파티에서의 데미지 딜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다양한 셋팅을 할 수 있다. 유저의 문장 선택에 따라 검투사 클래스의 역할과 성격이 극명하게 달라진다.

 

2. 창기사
창기사는 방어에 특화되어있지만 문장을 통해 스턴이나 슬로우 등 다양한 이상상태를 강화, 하이브리드 성격을 추구할 수도 있다. 또한  방패방어 스킬로 적의 공격을 완벽히 차단할 수 있으므로, 문장을 공격 스킬에 할당하여 위력적인 솔로플레이형 클래스로 변모할 수 있다.

 

3. 무사
무사는 데미지 딜러로서 시간이 지나면 감소하는 MP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MP를 확보하여 스킬을 연속적으로 끊기지 않게 사용하는 형태로 문장을 활용하거나, 스킬 한방한방의 위력이 강해지는 형태로의 문장 활용이 가능하다. 크리스털과 조합할 경우 그 스타일은 더욱 명확해진다.

 

4. 광전사
광전사의 문장은 스킬의 위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문장을 통해 스킬의 공격력, 속도, 크리티컬 확률을 강화할 수 있다. 단, 어떤 방향으로 공격력을 향상시킬 것인지는 유저의 선택에 달려 있으며, 공격력과 관련된 크리스탈과의 조합이 중요한 클래스이기도 하다.

 

5. 마법사
마법사는 스킬 문장을 통해 다양한 스킬의 공격력을 극도로 끌어올릴 수 있다. 하지만 마법사에게는 방어와 관련된 스킬 문장이 매우 적기 때문에 수비적인 선택지의 종류는 많지 않다는 점을 기억해두자.

 

6. 궁수
궁수는 `사정거리 증가`라는 특별한 문장을 가지고 있다. 다중사격, 집중사격, 관통사격 스킬에 각각 사정거리 증가 문장이 존재한다. 그 외에도 기본 공격에 추가 효과를 붙여주는 여러 문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문장 사용에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준다.

 

7. 사제
사제는 문장을 통해 고유의 역할인 힐 및 이상상태 해제를 강화하거나, 솔로플레이를 좀 더 원할하게 할 수 있다. 위력의 증가보다는 쿨타임이 크게 감소하거나 스킬의 지속시간이 길어지는 문장이 많기에 장기적인 전투 흐름을 예측하여 문장을 설정해야 유리하다.

 

8. 정령사
정령사는 락온 스킬의 락온숫자를 증가시켜주는 문장을 가지고 있다. 이 문장으로 락온 스킬 계열의 아쉬움을 보강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정령사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이상상태의 지속시간을 길게 하는 문장을 가지고 있어 적에게 거는 저주를 강화하는 형태로도 강화가 가능하다. 정기흡수에는 다른 스킬들에 비해 여러 개의 문장이 붙어있어 여러 종류의 강화를 해볼 수 있지만, 대신 이를 위해서는 다른 문장을 포기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게 된다

 

       종족 특성 스킬

캐릭터 생성 시 고민해야 할 부분도 한 가지 늘어났다. 종족간의 고유한 특징을 구별하기 위한 ‘종족 특성 스킬’이 3종씩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각 종족마다 위기 상황을 반전시킬 만큼 강력한 위력을 제공하는 액티브 스킬 1개와 비전투시 효과를 발휘하는 패시브 스킬 2가지가 제공된다.

종족 특성 스킬은 전투 밸런스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각 캐릭터별 차이점을 주기 위해 제작된 만큼, 각 종족들의 세계관에 따른 설정과 종족 스킬의 효과를 비교해보는 재미도 함께 느껴보자.

  1. 휴먼

 

  2. 하이엘프

 

  3. 케스타닉

   

  4. 아만

 

  5. 포포리

 

  6. 바라카

 

       역할과 PvP를 위한 추가스킬

블루홀스튜디오는 3차 CBT 당시 스킬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는 유저들의 의견에 따라 약 100여종의 스킬들을 게임 내에 추가했으며, 이러한 신규 스킬들의 정보를 공식 홈페이지에 꾸준히 공개해왔다. 그리고 지난 1일 각 클래별 특색을 강화하고 PvP에 유리한 성능을 가진 신규 스킬들의 정보를 추가로 공개했다.

`테라` 는 3차 CBT 이후 유저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새로운 모습으로 개편 개발되고 있다. `테라` 의 달라진 모습은 오는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스타 2010` 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글: 게임메카 김지희 기자(엘타냥, tepery79@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MMORPG
제작사
크래프톤
게임소개
논타겟팅 MMORPG '테라'는 '발키온' 연합과 '아르곤'과의 전쟁을 그린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 3를 기반으로 개발된 '테라'는 화려한 그래픽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휴먼과 케스타닉, 아만...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