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누구보다 강력한 대미지의 비결! 크리스탈 세팅

[테라 > 아이템]

 

가끔 보면 나와 같은 직업인데 대미지 차이가 심각하게 나는 경우가 있다. 내 대미지는 쥐꼬리만한데 저 유저의 대미지는 벼락을 내리치는 기분을 느끼고 아이템을 살펴보면 특출 나게 좋은 것도 아니다.

이렇듯이 아이템 세팅이 비슷한데 대미지 차이가 크게 난다면 버그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크리스탈을 살펴보자. 혹시 자신과는 맞지 않는 크리스탈을 착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크리스탈은 대미지나 방어력을 적게는 4%, 최대 몇 배를 올려주는 높은 능력의 강화 아이템이다.

 

 

 

       공격형 크리스탈 세팅

 

무기에 장착하는 크리스탈은 대미지를 큰 폭으로 증가시켜주는 것이 대부분이다. 각종 상황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되기 때문에 자신의 직업에 맞는 크리스탈을 찾아 장착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지만 제대로 사용된다면 어느 파티를 가더라도 완소 직업으로 손 꼽힐 수 있는 크리스탈이다.

무기 크리스탈. 일반/고급 등급 비교 보러가기 <클릭>

 

범용적인 데미지 증가

 

~위용 x 4
위용 시리즈는 몬스터의 등급에 따라 대미지를 증가시켜줘서 누구에게나 효율적인 크리스탈이다. 소형은 학살자, 일반은 집행자, 중급은 도전자의 위용이라는 이름으로 구분된다. 대미지의 적용은 복리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착용한 크리스탈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효과가 좋아진다.


무자비 x 4
다운된 대상에게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크리스탈 세팅이다. 위의 세팅보다 대미지 증가 폭은 더 크지만 다운된 대상이라는 조건이 걸려있어서 사용하기가 난해하다. 하지만 상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무사나 광전사의 경우 몬스터의 다운을 유발시키는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세팅 중 하나. 


필사의 반격 x 4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크리스탈 세팅 중 가장 높은 증가 폭을 보여준다. 그에 반해 체력이 50% 이하라는 조건 때문에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이 없는 편. 그러나 몬스터의 패턴에 익숙해져서 맞지 않고 싸울 수 있는 능력만 된다면 그 어느 세팅보다 대미지의 평균치가 높다.

 

 

크리티컬 확률 증가

 

정밀 타격
크리티컬의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유일한 크리스탈이다. 크리티컬 확률을 높이는 방식으로 사냥 속도의 증가를 노리는 세팅. 다만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크리스탈이라 체감적으로 느끼는 강함은 다른 세팅보다 부족한 편이다.


▲ 정밀 타격의 가격은 하나 하나가 정말 비싸다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정밀 타격 x 1, 비열한 일격 x 1, ~의 분노 x 1, 분노의 종결자 x 1
크리티컬 확률이 아닌 크리티컬로 인한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크리스탈 세팅이다. 가끔씩 올라오는 스크린샷에 있는 어마어마한 대미지는 주로 이 크리스탈 세팅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노한 몬스터의 후방을 공격 했을 때 최고의 대미지를 선사한다. 다만 뒤를 잡을 수 없다면 이 세팅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 37 레벨이 사교도의 은신처에서 뽑은 대미지. 이것도 크리스탈의 위력이다.


분노의 종결자 x 1, 비열한 일격 x 1, ~의 분노 x 1, 필사의 일격 x 1
위의 세팅에서 크리티컬 확률을 줄이고 체력 50% 이하일 경우 치명타의 대미지를 올려주는 필사의 일격 크리스탈을 착용한 세팅. 이 세팅의 경우는 체력이 50% 이하라는 난해한 조건이 걸려있기 때문에 컨트롤이 좋은 솔로 유저들에게 주로 사용된다.

 

 

특수 효과 발동

 

약점 강타
특수 효과를 발동시키는 크리스탈 중 가장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크리스탈이다. 후방에서 치명타 공격을 성공하면 힘 증가 효과가 발동되며 10초간 유지되는 조건이지만 파티 플레이일 경우 딜러들은 항상 후방에서 공격하기 때문에 계속 유지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약점 강타 적용 전과 후의 데미지. 대미지 차이가 눈에 확 들어온다.


몰아치기
후방에서 치명타를 성공시키면 MP 지속 회복 효과가 발동되는 크리스탈로 그 회복 효과는 큰 편이 아니다. 하지만 무사나 광전사처럼 MP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케릭터들에게는 의외로 좋은 효과를 보여줘서 안정적인 딜링을 도와주는 크리스탈이다.

  

 

탱킹 강화

 

마나의 흐름 x 3, 전투의 속도 x 1
레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몬스터의 공격을 그대로 맞기는 힘들어진다. 그로 인해 거의 항상 방패 방어 또는 회피를 해야 하며 이는 곧 MP 부족을 불러오는 상황으로 몰아간다. 하지만 마나의 흐름을 통해 MP를 지속적으로 회복하면 이러한 상황을 조금이라도 해소할 수 있다.

 

 

힐링 강화

 

마나의 흐름 x 3, 전투의 속도 x 1
전투에서 지속적으로 MP를 소모하는 힐러의 성향상 마나의 흐름은 너무나도 적합한 효과를 보여주는 세팅이다. 넉넉한 MP는 파티의 안정성을 대폭 높여주기 때문에 많은 힐러들이 애용하는 세팅. 거기다 공격 한방에 죽는 로브 캐릭터의 특징 상 쉽게 쉽게 리필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큰 장점이다.

 

       방어형 크리스탈 세팅

 

방어구 크리스탈의 경우 무기보다 선택 폭이 좁다고 할 수 있다. HP가 50% 이하에 발동되는 크리스탈의 경우 몬스터의 공격력이 강해지면 쓸모가 없을뿐더러 보호막 효과는 너무 미미해서 유저들이 선택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방어가 중요한 근접 딜러나 탱커 직업군이 아니라면 그다지 신경을 안 쓰는 크리스탈이기도 하다.

방어구 크리스탈. 일반/고급 등급 비교 보러가기 <클릭> 

 

자체 회복 증가

 

회복의 흐름 x 3, 평화의 속도 x 1
주로 솔로 플레이 시 사용되는 세팅. 힐러의 경우는 솔로 플레이에도 사용하지 않는다. 지속적인 체력 회복을 통해 사냥 속도 증가를 위한 세팅이다.

 

 

체력 증가

 

인내 x 4
체력을 높여 생존 확률을 올리는 세팅.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어느 직업에게나 좋은 세팅이다. 다만 방어 효과는 없기 때문에 직업 이해도가 떨어지는 유저가 쓴다면 힐러들에게 지옥을 선사해준다.


▲ 일반 등급 Lv 4 인내 크리스탈의 착용 화면. 3개만 착용했지만 많은 차이가 난다.

 

 

피해 감소

 

 ~의 의지 x 4
주로 창기사나 광전사가 종종 사용하는 크리스탈 세팅이다. 창기사의 방패 방어나 광전사의 무기 방어 스킬의 경우 방어구 효과와 크리스탈 효과가 적용 된 뒤 막기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다만 소형 몬스터의 경우 무시할 정도의 공격력이기 때문에 학살자의 의지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특수 효과 발동

 

구원의 축복
다운 발생 시 50% 확률로 보호막을 생성시키는 옵션의 크리스탈이다. 발동 확률이 50%로 높은 편이다 하지만 고레벨 던전에 갈수록 다운은 곧 죽음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한방을 버틸 수 있는 창기사나 광전사가 종종 착용하는 크리스탈이다.

 

 

마치며

 

이상 유저들이 선호하는 크리스탈의 세팅들을 소개했다. 하지만 이것은 일종의 예시일 뿐 정석은 아니다. 컨트롤이 부족한 유저라면 후방 크리티컬 세팅은 전혀 효과가 없을 테고 마법사의 경우 무자비를 이용한 세팅은 무사와 파티를 하지 않는 이상은 쓸모가 없을 것이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파악하고 딱 맞는 세팅을 찾아 어느 파티에서나 환영 받는 직업이 되어보자.


▲ 캐릭터 스타일에 정석이란 없다.

  

글: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MMORPG
제작사
크래프톤
게임소개
논타겟팅 MMORPG '테라'는 '발키온' 연합과 '아르곤'과의 전쟁을 그린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 3를 기반으로 개발된 '테라'는 화려한 그래픽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휴먼과 케스타닉, 아만...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