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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앤소울, 암살자 파헤치기! 빠른 속도와 회피가 생명

블레이드앤소울의 두 번째 테스트가 진행되는 가운데, 처음으로 선 보이는 5번째 직업인 `암살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블레이드앤소울의 `암살자`는, 이름 그대로 민첩한 움직임과 빠른 공격으로 적을 교란시켜 암살하는 직업이다. 더불어 위기 상황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 있고, 동료를 보호하는 역할에도 능수능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무공

블레이드앤소울의 암살자는 `차크라`라고 명명된 에너지원을 통해 다양한 무공을 사용할 수 있다. `차크라`를 충전시키는 무공은, 기본 공격인 `안개베기`, `이슬베기`, `달빛베기`와 다운된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는 `낙엽 밟기`, 원거리의 적을 공격하는 `수리검`으로 구성되어 있다.

암살자의 연속기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인 `은신`은 2가지의 무공을 통해 활성화 된다. 하나는 `잠입`으로, 대상의 배후에서 `잠입`을 사용하면 대상을 향해 빠르게 돌진하며 `은신` 상태가 된다. 다른 하나는 `나무토막`으로, 대상이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춰 `나무토막`을 사용하면 해당 공격을 회피하며 `은신` 상태가 된다.

적을 교란시켜 상태 이상에 빠지게 만드는 무공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암살자를 플레이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척추찌르기`는 은신 상태에서 적에게 사용하면 대상을 기절시킨다. 그리고 `지뢰`를 사용하거나 `목베기(기절 상태의 적에게 사용 가능)`를 사용하면 대상을 다운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연속기

암살자의 모든 연속기에는 반드시 `은신`이 필요하다. 그러나 블레이드앤소울의 `은신`은 일부 무공, 게다가 특정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발동된다. 따라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전투 상황을 파악하여, `은신`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암살자의 실력을 판가름하는 척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은신` 상태로 돌입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무공부터, 복잡한 연속기까지 하나씩 파헤쳐보겠다.

<돌진>

1. 잠입(단축키: 1) > 척추찌르기(단축키: R)
- 적의 뒤를 바라보고 있다면, 바로 `잠입`을 사용하자. 대상에게 빠르게 접근하는 것은 물론, `은신` 상태로 돌입된다. 후에 `척추찌르기`를 사용하여 적을 기절시키자.

2. 나뭇잎 날리기(단축키: Tab) > 잠입(단축키: 1) > 척추찌르기(단축키: R)
- 적이 나를 바라보고 있다면, `잠입`을 통해 은신 상태가 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뭇잎 날리기`를 사용해주자. `나뭇잎 날리기`가 성공하면 대상과 플레이어의 위치가 바뀌며, 대상의 뒤를 바라보고 있는 상태가 된다. 이후 `잠입`과 `척추찌르기`를 사용하자. 단, `나뭇잎 날리기`가 마무리 된 후에 `잠입`을 사용해야 정상적으로 `은신`이 된다.

3. 뒤구르기(단축키: S+S) > 나뭇잎 날리기(단축키: Tab)> 잠입(단축키: 1) > 척추찌르기(단축키: R)
- 대상과의 거리가 가까울 때 사용하기 좋은 연속기. 가끔 `뒤구르기` 1회로는 충분한 거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뒤구르기`를 2회 사용하면 `나뭇잎 날리기`를 사용할 수 있는 거리가 생긴다.
 

<원거리>

1. 지뢰설치(단축키: Z) > 수리검(단축키: 3) > 뒤구르기(단축키: S+S) > (약간 전진 후) 폭파(단축키: Z) > 낙엽 밟기(단축키: R) > 번개차기(단축키: Tab)
- `나뭇잎 날리기`는 전투 초반에 안정적으로 `은신` 상태를 만들 수 있어 매우 좋은 무공이다. 하지만 일부 몬스터의 경우 `나뭇잎 날리기`의 위치 변환 효과나 기절 효과가 들어가지 않기도 한다. 이럴 경우 위의 연속기를 사용하면 보다 안정적인 공격이 가능하다. 이 연속기에서 키 포인트는 `수리검` 이후 `뒤구르기`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몬스터가 원거리 공격을 받으면 빠르게 플레이어에게 접근하여 공격을 가하기 시작한다. 이를 피하기 위해 `뒤구르기`를 사용하는 것! 이후 앞으로 접근하면서 `폭파`를 사용하면 `낙엽 밟기` > `번개차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나뭇잎 날리기(단축키: Tab) > 나무토막(단축키: 2) > 척추찌르기(단축키: R)
- 1번 연속기가 복잡하다면, 심플한 방법도 있다. `나뭇잎 날리기`를 사용하여 대상을 끌어당기고, 바로 `나무토막`을 사용하는 것이다. 약 90% 정도의 확률로 빠르게 `은신` 상태로 돌입할 수 있다.
 

<근접>

1. 나무토막(단축키: 2) > 척추찌르기(단축키: R) > 안개베기(단축키: R) > 이슬베기(단축키: R) > 목베기(단축키: F) > 낙엽 밟기(단축키: R, 최대 2회 가능) > 번개차기(단축키: Tab)
- 근접 전투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연속기다. 특히 `번개차기`까지 사용하고 나면 `나무토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와 있어, 다시 한번 사용할 수 있다. 즉, 무한 연속기라는 뜻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태 이상과 상태 이상 사이에 기본 공격을 첨가함으로써 꾸준히 차크라를 확보하고, 나아가 연속적으로 상태 이상을 만든다는 것이다. 


▲ 암살자 전투 영상

사실 암살자의 연속기는 크게 어렵지 않은 편이다. 특히 1레벨부터 꾸준히 암살자를 육성한 유저라면 손쉽게 위의 연속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암살자의 난이도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다른 곳에 있다. 그 이유는 연속기를 사용하는 도중에는 생각할 큼이 거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암살자의 무공에 얼마나 빨리 적응하는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수련

암살자의 수련은 보호 6, 통제 14, 연계 8, 공격 20, 거리 6, 방어 6개로 구성되어 있다. 즉, 공격과 통제에 특화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렇지만 꼭 공격에 특화 시킬 필요는 없다. 일정 범위를 원거리 공격 면역지대로 만드는 `연막`, 파티원의 기절, 그로기 상태를 해제하는 `섬광 연마` 등 파티원을 보호하는 수련을 투자하여 서포터적인 플레이도 가능하다.


▲ 암살자 수련 인터페이스
(좌측부터 `필수 항목`, `단일 대상`, `범위형` 수련)

 

마치며...

블레이드앤소울의 암살자는 많은 제약을 가지고 있어, 조금만 실수하면 공격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사망에 이르기까지 한다. 하지만 `호랑이에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처음 공격이 실패로 돌아가더라도 차분히 다음 연속기를 준비하면, 생존과 공격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암살자는 비록 한방이라 할 수 있는 무공은 없으나, 빠른 속도로 다양한 무공을 조합하는 것으로 이를 상쇄시키고 있다. 극단적인 스피드를 즐기는 유저라면 `암살자`를 적극 추천한다.

글: 게임메카 최혁식 기자(레라스, gc8841@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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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블레이드앤소울'은 '아이온'에 이은 엔씨소프트의 신작 MMORPG로, 동양의 멋과 세계관을 녹여낸 무협 게임이다. 질주와 경공, 활강, 강화 등으로 극대화된 액션과 아트 디렉터 김형태가 창조한 매력적인 캐릭터를...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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