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리아 세리에A의 로고
'세리에A'는 본래 'A급 리그', 즉 모든 이탈리아의 모든 최상위 프로 스포츠 리그를 뜻하는 말이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이탈리아의 프로 축구 리그를 일컫는 말로 흔히 사용된다.
세리에A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꿈의 무대'로 불릴 만큼, 유럽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꼽히는 리그였다. 하지만 2006년에 터진 약물복용 및 승부조작 스캔들인 '칼치오폴리' 사건 이후 지금까지 침체기를 겪고 있다. 칼치오폴리로 인해 많은 구단들이 과거의 우승 기록 무효, 2부 리그 강등과 같은 중징계를 받았고 많은 팬들을 잃었기 때문이다. 이는 리그 자체의 축소로 이어져 스페인 프리메라 리가,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뿐만 아니라 독일 분데스리가에까지 밀려 네 번째 리그로 취급받기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리에A는 여전히 많은 팬들이 지켜보는 세계 수준의 리그임에 틀림없다.
세리에A에는 매 시즌마다 20개의 클럽이 참가한다. 시즌마다 한 팀이 다른 팀들과 각각 홈 경기 1회, 원정 경기 1회로 총 38회의 경기를 펼친다. 경기에 승리한 팀에게는 승점 3점, 비기면 양쪽 모두에게 1점, 패배한 팀은 승점을 획득할 수 없으며 모든 시즌 일정이 종료된 시점에 승점 순위 1위인 팀에게 우승컵이 주어진다.
세리에A는 보통 8월에 시작하여 이듬해 5월까지 진행되는데, 피파온라인3에도 현재 진행 중인 세리에A 2012~13 시즌에서 경쟁 중인 20개 클럽이 구현되어 있다. 피파온라인3에서 이번 시즌에 두드러진 활약을 펼치고 있는 주요 클럽들의 정보를 확인해보자.
세리에A 유일의 별 2개 보유 구단, '유벤투스'
▲ 피파온라인3에 구현된 '유벤투스'의 팀 정보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 '유벤투스' 팀 정보 보러가기]
'유벤투스'는 세리에A 통산 최다 우승 기록(27회)을 보유한 명문 클럽이다. 세리에A에서는 10회 우승을 차지할 때마다 클럽 로고에 황금색 별을 그려넣을 수 있게 해주는데, 오직 유벤투스만이 두 개의 별을 그릴 수 있는 특권을 지니고 있다. 특히 유벤투스는 전통적으로 이탈리아에서 국가 대표 팀을 구성할 때, 가장 많은 멤버가 포함되는 팀으로 유명하다. 그만큼 유벤투스의 선수진이 이탈리아에서 최고임을 반증하는 것이다. 유벤투스는 현재 진행 중인 2012~13시즌 세리에A에서도 리그 1위를 기록 중이다.
피파온라인3의 유벤투스는 뛰어난 수비력을 자랑하는 팀이다. 특히 센터백인 키엘리니는 피파온라인3에서 최고로 꼽히는 선수 중 하나이다. 골키퍼 또한 피파온라인3 최고의 선수로 꼽히는 부폰이기 때문에, 유벤투스의 골문을 뒤흔들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또한 공수 양면에서 최고의 조율 능력을 갖춘 피를로, 마르키시오, 비달 등 화려한 미드필더진을 바탕으로 뛰어난 경기 조율 능력을 자랑한다.
반대로 유벤투스의 단점은 득점력이다. 공격수들의 골 결정력이 떨어지고 공격 루트 또한 단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격수들에게 공간을 허용하지 않는 압박 수비를 전개하고, 볼을 탈환하는 순간 역습을 노리면 유벤투스의 허점을 찌를 수 있을 것이다.
새롭게 떠오른 세리에A의 제왕, '인테르'
▲ 피파온라인3에 구현된 '인테르'의 팀 정보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 '인테르' 팀 정보 보러가기]
'인테르'의 정식 명칭은 '인테르나치오날레'로 흔히 줄여서 인테르, 혹은 영어식 발음에 연고지인 '밀라노'를 합쳐 '인터 밀란'이라 부르기도 한다. 같은 연고지의 'AC밀란'이 영국인과 이탈리아인만을 클럽의 선수로 받아들이는 정책을 취하자, 이에 반발하여 모든 국가의 선수를 받아들이겠다는 취지에 창설된 클럽이다. 인테르 역시 세리에A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강팀으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무려 4차례나 세리에A를 연속 제패하는 기염을 토하기도했다.
피파온라인3의 인테르는 유벤투스에 이어 세리에A 소속팀 가운데 두번째로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벤투스에 못지않게 수비력 또한 뛰어나다. 특히 주축 수비수들의 점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공중볼 경합에 유리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유벤투스의 약점이 공격진이었다면, 인테르의 약점은 미드필더진에 있다. 유벤투스의 미드필더진은 필요에 따라 공수양면에 적극적으로 가담하며, 효과적으로 조율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인테르는 이러한 부분이 다소 약하다. 따라서 인테르를 상대할 때는 적극적인 측면 압박으로, 미드필더진의 움직임을 위축시키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이탈리아 남부의 명문, 나폴리
▲ 피파온라인3에 구현된 나폴리의 팀 정보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 '나폴리' 팀 정보 보러가기]
나폴리는 이탈리아 남부를 대표하는 클럽이다. 한 때 아르헨티나의 축구 황제 '마라도나'가 활약했던 팀으로도 유명한데, 그가 떠난 이후 쇠퇴기를 겪으며 한 때 3부 리그까지 강등되기도 했다. 하지만 2007년부터 조금씩 도약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함식, 카바니 등의 주축 선수들을 앞세워 이번 시즌 세리에A 3위를 달리고 있다.
피파온라인3의 나폴리는 유벤투스, 인테르에 이어 세번째로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함식, 카바니, 칸나바로 등의 주축 선수들은 다른 유명 선수들에 비해 오버롤이 낮은 대신 몸싸움이나 속도 등 특유의 강점들을 저마다 지니고 있다. 따라서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스쿼드를 구성하려 하는 플레이어들에게 나폴리의 선수들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폴리의 약점은 골문앞 수비에 약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기습적인 크로스 패스에 이은 헤딩슛이나 지속적인 압박에 쉽게 돌파를 허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나폴리를 상대할 때는 세트 플레이를 통해 수비의 빈틈을 노리는 편이 효과적이다.
2012~13시즌 세리에A 참여 클럽 정보 모음
앞서 소개한 3팀을 포함하여 2012~13시즌 세리에A에 참가하고 있는 20개 클럽의 정보를 살펴보자. 아래의 표에서 팀의 로고나 이름을 클릭하면 피파온라인3에 구현된 해당 클럽의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2012~13시즌 세리에A 참여 클럽 정보 보러가기 | ||||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wzcs0044@gamemeca.com)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공주는 어려운 게 싫어! ‘실크송’ 이지 모드 다수 출현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료스케 PD “디지몬 450종 모델링 리뉴얼, 애정으로 완료”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 [겜ㅊㅊ] 스팀 정치 시뮬 축제, 구매할 가치 있는 신작 4선
- 딸 키우기 신작 '머신 차일드' 출시, 스팀도 곧
- 네오플 노조, 임시 업무 복귀 후 9월 중 다시 파업하겠다
- [오늘의 스팀] 노 맨즈 스카이 '제 2의 전성기'
- '소녀전선' 스팀판 일본 출시 확정, 한국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