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에는 다양한 맵들이 존재하며, 각 맵의 특성에 따라 전투 양상도 달라진다. 월드오브탱크에서 전투에 승리하려면 각기 다른 맵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플레이를 구사해야만 한다. 따라서 월드오브탱크 게임메카에서는 월드오브탱크 유저들을 위하여 각 맵의 특성과 기초 전략을 소개하려 한다. 이번 시간에는 시가전에서 너무 지체하면 후방으로의 기습을 받을 수 있는 '지크프리트 라인'에 대해 알아보자.
☞ 각 지도 공략 보러가기
▶ 시골 마을 ▶ 광산
▶ 힘멜스도르프 ▶ 말리노프카
▶ 절벽 ▶ 엘 할루프
지크프리트 라인 맵 개요
▲ 어부의 항구 맵의 주요 포인트
(지도 기본 이미지 출처: 한국 월드오브탱크 위키 사이트)
지크프리트 라인에서 양 팀의 시작 위치는 각각 맵의 남동쪽과 북동쪽 구석에 자리잡고 있다. 맵의 중앙 지역과 동쪽은 시가지, 서쪽은 넓은 평원으로 이루어져 평지전과 시가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맵의 첫 번째 주요 전장인 동쪽 시가지에서는 중전차, 중형전차들의 근접전이 펼쳐진다. 건물이 동서로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전선도 넓게 형성되어, 소규모 충돌이 곳곳에서 펼쳐진다. 따라서 지크프리트 라인 맵의 시가전에서는 유저 개개인의 전투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시가지 동쪽에는 한 줄기의 도로가 남북으로 곧게 뻗어있는데, 엄폐물이 없어서 기습을 시도해도 성공률은 낮은 편이다.
두 번째 주요 전장인 서쪽 평원에는 엄폐물들이 넓은 간격으로 띄엄띄엄 배치되어 있어서, 기동력이 느린 중형전차나 중전차들이 진격하기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서쪽 평원에는 기동력이 뛰어난 경전차, 중형전차들이 엄폐물을 끼고 중장거리 포격전을 펼치게 된다. 서쪽 평원이 돌파되면 후방의 자주포는 물론, 적 전차들이 시가지 후방으로 난입하여 시가지의 병력까지 포위당하게 된다. 지크프리트 라인에서는 동쪽 시가지와 서쪽 평원, 모두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아야 승리할 수 있다.
한편 동쪽 시가지의 전투가 주가되는 지크프리트 라인에서는, 건물이 시야를 방해하여 자주포가 활약하기 어렵다. 그나마 본진 주변의 수풀에 엄폐하면 제한적이나마 시가지에 화력 지원이 가능하다. 구축전차들은 서쪽 평원 후방의 엄폐물이나, 시가지의 중전차들 후방에 배치하여 전방의 아군을 지원하자.
주요 전투 지역1 - 동쪽 시가지
▲ 넓은 전선 곳곳에서 치열한 접근전이 펼쳐지는 '동쪽 시가지'
맵의 중앙에는 지도 전체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장애물 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이 장애물 지대에 전차가 깊숙하게 진입하면 궤도가 걸려서 이동 불가 상태에 빠지게 된다. 장애물 지대 곳곳에는 지나갈 수 있는 통로가 뚫려 있으니, 이동할 때는 반드시 통로를 이용하자. 맵 서쪽에도 동일한 형태의 장애물 지대가 펼쳐져 있으나, 이 지역까지 접근하게 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지크프리트 라인의 동쪽에는 첫 번째 주요 전장인 '동쪽 시가지'가 펼쳐져 있다. 시가지는 동서로 넓게 펼쳐져 있기 때문에, 전선도 그만큼 넓게 형성되어 곳곳에서 소규모 접근전이 끊임없이 펼쳐진다. 시가지 통로 한 곳이라도 돌파당하면 우회한 상대 전차에게 기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넓고도 촘촘하게 배치하여 빈틈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히 구축전차의 후방 화력지원은 필수이다.
동쪽 시가지의 건물들은 엄폐물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주포의 지원 사격이 어렵다. 다만 시작 위치 주변 수풀에 자주포를 배치하면 일부 지역은 타격이 가능하고, 건물이 없는 시가지 서쪽 외곽 지역 역시 자주포가 자유롭게 공격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서 자주포들 역시 동쪽 시가지에 대하여 최대한의 화력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한편 시가지의 동쪽 끝에는 남북으로 곧게 뻗은 도로가 놓여있어, 양 팀의 시작 위치를 최단 거리로 연결한다. 이 도로를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후방 기습이 가능하지만, 도로 전체에 엄폐물이 없기 때문에 성공률은 낮은 편이다. 다만 초반 강행 정찰 효율은 좋은 편이니 참고해 두자.
주요 전투 지역2 - 서쪽 평원
▲ 넓게 배치된 엄페물들을 중심으로 중장거리 전투를 펼치게 되는 '서쪽 평원'
맵의 두 번째 주요 전장인 '서쪽 평원'에는 지도에 파란색 원으로 표시된 것처럼, 넓은 간격으로 엄폐물들이 띄엄띄엄 배치되어 있다. 기동력이 느린 중전차들이 진격했다가는 구축전차와 자주포의 포격에 희생양이 되기 쉽고, 스피드가 빠른 경전차나 중형전차도 상대방이 엄폐물 뒤에서 저격 태세를 갖춘 상황에서는 눈치만 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엄폐물을 중심으로 양 팀이 눈치를 보며, 중장거리 포격전을 펼치면서 자주포와 구축전차가 화력을 지원하는 형태로 전투가 진행된다.
한편 서쪽 평지는 동쪽 시가지에 비해 적은 병력이 투입되는 만큼, 전투가 더 빨리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서쪽 전투에서 승리하고 남은 병력들이 후방의 자주포는 물론, 동쪽 시가지의 후방으로 진입하여 적 병력을 포위할 수 있다. 따라서 서쪽의 병력들은 빨리 전투를 마무리짓고 시가지로 진격하면, 전투에서 손쉽게 승리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 멈추지 않는 사후지원, 스타듀 밸리 1.7 업데이트 발표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코유키 사태' 블루아카, 외부 접속 원천 차단 등 보안 강화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마침내 스팀 출시 확정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신라 배경 소울라이크 ‘남모’ 스팀 상점페이지 열었다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 인디게임협회, 한국인공지능게임협회로 명칭 변경
- 모호한 인디게임 기준 논쟁, '페르시아의 왕자'에서 재점화
- 캡콤 사장, 몬헌 와일즈 판매 둔화는 PS5가 비싸기 때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