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도타 2’는 AOS 장르의 붐을 일으켰던 ‘도타’의 정식 후속작이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도 ‘도타’의 영향을 받은 게임이라 할 수 있기에 ‘도타 2’를 접하면 ‘리그 오브 레전드’와 비슷하단 느낌을 받을 것이다. 특히 라인, 한타 등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사용하는 동일한 용어를 도타 2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스택, 풀링 같이 ‘도타 2’만 가지고 있는 개념이 많기에 혼란을 겪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도타 2’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용어들을 정리했다.
라인 용어
라인: 아군 본진에서 상대 진영으로 향하는 3개의 큰 길(Lane)을 뜻한다. 위치에 따라 탑(top), 미드(mid), 바텀(bottom)으로 구분하고 있다.
라인전: 라인에 있는 타워 주변에서 벌어지는 전투를 뜻한다. 보통 아군 크립(미니언)이 적 타워에 더 가까울 경우 라인을 민다고 하고 반대라면 라인을 당긴다고 표현한다. 적의 습격을 대비하거나 파밍을 위해서 보통은 중립을 유지한다.
푸쉬: 라인전에서 타워 파괴를 목적으로 상대 크립을 빠르게 처치하는 행동을 뜻한다.
막타: 적을 마지막에 타격하여 처치하는 행위를 말한다. 크립이나 영웅을 마지막에 처치한 사람이 골드를 받을 수 있어, 캐릭터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CS로, ‘도타 2’에서는 LH로 표시한다.
디나이: 상대가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행위를 뜻한다. 기본적으로 상대 영웅이 크립을 공격(막타)하지 못하도록 견제하여 '디나이'를 할 수 있다. ‘도타 2’에서는 반 이하의 체력을 지닌 아군 크립이나 영웅 또는 곧 부서질 것 같은 건물을 처치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디나이'를 할 수 있다.

▲ 막타와 디나이 성공시 연출
라인 홀딩: 적과 아군 크립을 일정 위치에 고정시키는 행위를 뜻한다.
파밍: 크립을 꾸준히 처치하여 골드와 경험치를 모으는 행위를, 농사로 빗대어 표현하는 것이다. 파밍(Faming)을 잘 한다는 것은, 라인전에서 적을 막타로 잘 처지한다는 것과 같다.
정글: 본진과 라인 외의 지역으로, 중립 크립과 비밀 상점(일반 상점과 다른 아이템을 파는 상점)이 있는 곳이다.
전투 용어
퍼블: 퍼스트 블러드(Fist Blood)의 약자. 최초로 유저가 유저를 죽일 때 뜨는 메시지로, 보너스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백도어: 흔히 뒤치기라고도 한다. 보통 아군 영웅 넷이 적들을 붙잡고 시간을 끄는 사이, 아군 영웅 한 명이 비어있는 라인의 타워와 건물을 파괴하는 전술이다.
갱킹: 라인전 중인 상대 유저를 기습하는 전술이다. 흔히 정글러가 아군의 라인전을 돕기위해 활용한다.
로밍: 맵을 돌아다니면서 상대 영웅을 죽이는 행위이다.
트롤링: Trolling에서 온 말로 팀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동이다. 특히 고의적으로 죽어주는 행위를 피딩이라고 한다.
한타: 약 8~10명의 영웅이 모여 대규모 전투를 벌이는 것을 말한다. 보통 첫번째 라인의 타워가 부서지기 시작하면서 벌어진다. ‘리그 오브 레전드’와 마찬가지로 불리한 상황에서도 한타만 이기면 역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 한타는 AOS 장르 게임의 꽃이기도 하다
건물 용어
타워: 적이 접근하면 공격하는 건물, 본진에서 각 라인 끝까지 11개씩 배치되어있다.
병영: 각 진영의 본진에 있는 건물들로 총 6개가 있고 일정 시간마다 크립을 생성한다. 적의 병영을 부수면 아군 진영에서 상급 크립이 생성된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억제기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재생성 되지 않는다.
고대의 요새: AOS 장르의 게임은 보통 적 진영의 중심 건물을 부수면 이긴다. ‘도타 2’에서는 고대의 요새가 그 역할을 한다.

▲ 래디언트와 다이어의 '고대의 요새'
크립 용어
일반 크립: 라인 크립이라고도 부른다. 각 진영에 있는 3개 라인의 병영에서 생성되며, 상대 진영을 향하다가 마주하는 적과 싸운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미니언과 같다.
상급 크립: 상대 진영의 병영을 부수면, 아군 병영에서 상급 크립이 나타난다. 체력과 공격력 높은 크립이지만, 처치할 때 받는 골드는 일반 크립보다 적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슈퍼 미니언과 같다.
중립 크립: 숲에서 일정 시간마다 부활하는 크립이다. '트랜스뮤트(몬스터를 골드로 바꿈)' 기술이 가능하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정글 몬스터와 같다. 중립 크립은 영웅이나 크립이 없으면 리젠(재생성)된다.
고대 크립: 일반 중립 크립보다 강력하고 골드와 경험치를 1.5배 더 준다.
스택: 중립 크립의 리젠을 활용한 전략이다. 리젠 시간 전에 크립을 밖으로 유인하면 그 자리에 새로 리젠되어서 여러 마리를 쌓아둘 수 있다. 이것이 스택이다.
풀링: 중립 크립을 유인해서 아군 크립과 싸우게 하는 행동이다. 라인을 당기고 적이 경험치와 골드 얻는 것을 방해하는 기술이다.
캐릭터 성향별 용어
누커: 짧은 시간에 많은 대미지를 주는 캐릭터를 말한다.
캐리: 초반에는 강하지 않지만 최대 레벨에 가까워질수록 강해지는 캐릭터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왕의 귀환’형 캐릭터에 비유할 수 있다.
서포터(지원): 아군 영웅을 보조하면서 적과 싸우는데 도움을 주고, 와드(시야를 밝혀주는 아이템)를 사서 맵에 설치하는 캐릭터를 말한다.
탱커: 방어력과 체력이 높은 캐릭터로, 한타에서 적의 공격을 유도하여 아군 딜러를 보호하는 역할이다.
정글러: 정글에서 중립 크립을 사냥하다가 각 라인을 지원하거나 상대 영웅을 죽이는데 도움을 주는 캐릭터다.
채팅 용어
omw: "On My way"의 줄임말. “가고 있다” 또는 “가겠다”는 뜻이다.
ty, ts: "Thank you", "Thanks"의 줄임말. 감사의 의미.
np: "No Problem"의 줄임말. 상대가 고맙다고 할 때 쓰거나 도움을 정중히 거절할 때 쓴다.
idk: "I don't know"의 줄임말. 유저가 적에게 죽는 등, 개인 책임에 대한 비난 받을 때 쓰는 대답 중 하나. 또는 정말 모른다고 말할 때 쓴다.
noob: 눕이라 하며 초보를 의미한다.
미아, 미싱콜: "Missing in Action", "Missing Call"의 약자이다. 아군에게 "상대가 라인에서 사라졌으니 갱킹에 대비하라"는 뜻이다.
기타 용어
와딩: 일정시간 동안 시야를 밝혀주는 아이템인 '와드'를 설치하는 행위를 말한다.

▲ 와드 설치를 통한 시야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로샨: 처치하면 골드와 경험치, 아이템을 준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내셔 남작과 비슷한데, 내셔(Nashor) 자체가 로샨(Roshan)을 뒤집은 단어다
룬: 게임을 시작하고 미드에서 탑과 봇으로 가는 강에서 생성된다. 획득시 일정시간 동안 버프 효과를 준다. 대미지, 신속, 분신, 투명, 재생 5가지가 무작위로 나오며, 물병 아이템에 담으면 2분 동안 저장할 수 있다.
돈부: 돈 부활의 줄임말, 일정 금액을 내고 자기 영웅을 바로 부활시킨다.
리버: 게임 중간에 나가는 행위.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탈주라 한다.

▲ 용어를 숙지했다면, 이제 도타 2를 즐기면 된다
글: 도타 2 게임메카(dota2@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 멈추지 않는 사후지원, 스타듀 밸리 1.7 업데이트 발표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코유키 사태' 블루아카, 외부 접속 원천 차단 등 보안 강화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마침내 스팀 출시 확정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신라 배경 소울라이크 ‘남모’ 스팀 상점페이지 열었다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 인디게임협회, 한국인공지능게임협회로 명칭 변경
- 모호한 인디게임 기준 논쟁, '페르시아의 왕자'에서 재점화
- 캡콤 사장, 몬헌 와일즈 판매 둔화는 PS5가 비싸기 때문?
게임일정
2025년
09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