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도타 2는 AOS 장르의 원조라 불리는 도타의 정식 후속작이다. 하지만 정통 AOS 게임답게 콘텐츠가 많아 진입 장벽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리그오브레전드로 AOS 장르를 접한 유저들 사이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이에 게임메카에서는 도타 2의 다양한 콘텐츠를 리그오브레전드로 익히는 코너를 마련했다. 이번에는 도타 2에서 후반 1:1에서 가장 강력한 능력을 지닌 상급자용 영웅 '얼굴없는 전사'을 살펴보도록 하자.
게임 후반을 지배하는 '얼굴없는 전사'
다이어 진영의 '얼굴없는 전사'는 돌진 및 도주 기술과 강력한 지속 효과를 지닌 전형적인 캐리형 영웅이다, 선택한 지점으로 돌진하는 기술과 일반 공격으로 기술을 거는 강력한 지속효과, 거기에 지정 지역의 모든 영웅을 멈춰버리는 강력한 궁극기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운영이 어렵고 오로지 일반 공격으로만 전투를 치러야 하기 때문에 성장이 힘든 하드캐리라 볼 수 있다.

▲ 얼굴없는 전사의 기본 능력치와 기술

▲ 얼굴없는 전사의 게임 내 모습
엄청난 사정거리를 지닌 도주기! '시간이동'
'얼굴없는 전사'의 '시간이동'은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는 기술이다. 위치 지정형 기술이기 때문에 도주용으로도 사용가능하며, 이동하는 도중 지나간 적들에게 감속 효과를 주는 특징이 있다. 사용 시 주의할 점은 타겟을 선택하면 시간이동으로 지나가 지지 않기 때문에 감속효과를 줄 수 없다는 것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 '레넥톤'의 '자르고 토막내기'와 유사한 기술이지만, 시간이동은 피해를 주지 않으며 이동 길이가 길다는 점이 다르다.
▲ 어마어마한 이동 거리로 최강 도주 기술로 손꼽히는 '시간이동'
물리와 마법, 모든 공격을 회피하는 지속 효과 '시간 되감기'
'시간 되감기'는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을 최대 25% 확률로 회피하는 지속효과로 기본 체력이 낮은 얼굴없는 전사를 생존력이 뛰어난 영웅으로 만들어준 1등 공신인 기술이다.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회피와 다르게 트루 대미지형 공격과 명중률이 100%인 공격까지 회피하는 무시무시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다른 생존 아이템과 조합되면 더욱 강력한 생존력을 보장한다. 단, 행동 제어기를 맞을 때 피해는 회피할 수 있지만, 행동 제어는 걸리니 주의해야 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 '잭스'의 '반격'과 유사하지만, 시간 되감기는 지속효과고 일정 확률로 공격을 회피한다는 점이 다르다.
▲ 얼굴없는 전사의 생존력을 극대화 시켜 주는 '시간 되감기'
일반 공격으로 기절 효과를 준다! '시간 가두기'
'시간 가두기'는 일반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추가 피해와 기절을 가하는 강력한 지속효과다. 최대 발동확률은 25%로 높으며, 공격 속도 증가 효과와 궁합이 좋다. 추가 피해량은 낮은 편이지만, 얼굴없는 전사의 궁극기인 시간의 구슬에 갇힌 대상에게는 2배의 피해를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 '우디르'의 '곰 태세'와 비슷한 지속효과지만, 시간 가두기는 확률로 발동하며 추가 피해를 입히는 차이점이 있다.
▲ 얼굴없는 전사를 후반 1:1 최강자로 만들어 주는 '시간 가두기'
아군까지 멈춰버리는 강력한 정지 기술, '시간의 구슬'
'얼굴없는 전사'의 6레벨 기술인 '시간의 구슬'은 지정 범위 내의 모든 유닛(타워 포함)을 정지시켜 버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시간의 구슬 안에서는 아군까지 멈춰버리며, 오직 얼굴없는 전사만 행동할 수 있다.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시간의 구슬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멈춰진 적들을 원거리형 영웅과 함게 공격하는 것이 좋다. 리그 오브 레전드 '베이가'의 '사건의 지평선'과 유사한 기술로, 범위가 넓고 아군까지 기절시킨다는 점이 다르다.
▲ '시간의 구슬'은 잘못 사용할 경우 아군을 전멸시킬 수도 있는 극악한 기술이다
'얼굴없는 전사'의 운영 방법, 무조건 후반을 노려 파밍하라
얼굴없는 전사는 정통파 캐리형 영웅이기 때문에 게임 초반, 상대 영웅의 갱킹에 취약하다. 게다가 액티브 공격 기술이 없음에도 운영과 콘트롤이 어려워 초보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영웅이다. 그러나 후반 아이템이 모두 갖추어진 얼굴없는 전사는 도타 2에서 최강 캐리로 손꼽히며, 적절한 궁극기 사용은 아군을 승리로 이끄는 게 가능하다.
얼굴없는 전사는 라인전에서 크립의 막타를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오로지 일반 공격만 사용해야 하므로 다른 캐리들에 비해 성장 속도도 느리다. 따라서 최대한 성장에 집중하여 후반을 도모하는 것이 이롭다. 상대방 또한 얼굴없는 전사가 후반에 강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갱킹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언제든지 시간 이동으로 도주할 준비를 해야 한다.
얼굴없는 전사는 기술을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마나와 관련된 아이템이 필요 없으며, 오로지 공격력을 극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격적으로 궁극기를 배우고 아이템을 갖춘 후반에는 얼굴없는 전사가 두려워할 적은 없어진다. 대규모 교전 상황에서 시간의 구슬을 잘 맞추는 것에 집중하는 한편, 최대한 상대 영웅을 딜링해야 한다.
콘트롤 난이도: ★★★★☆
운영 난이도: ★★★★★
▲ 얼굴없는 전사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가이드 영상
글: 게임메카 조상훈 기자 (밥테일, bobtail@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아는 것은 태평양만큼 넓지만 깊이는 손가락 한마디도 안되는 사나이.
피파온라인3를 담당하는 그의 '입'축구 실력은 우주 3위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bobtail@gamemeca.com
- 멈추지 않는 사후지원, 스타듀 밸리 1.7 업데이트 발표
- '코유키 사태' 블루아카, 외부 접속 원천 차단 등 보안 강화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마침내 스팀 출시 확정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왕이 볼 때만 일하는 ’더 킹 이즈 워칭‘ 한국어 패치
- 신라 배경 소울라이크 ‘남모’ 스팀 상점페이지 열었다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인디게임협회, 한국인공지능게임협회로 명칭 변경
- 모호한 인디게임 기준 논쟁, '페르시아의 왕자'에서 재점화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게임일정
2025년
09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