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클럽하우스] FGC 올킬 초고수들의 피파온라인3 세부 전술 공개

/ 1


현재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클럽월드컵(이하 FGC) 본선 조별 리그가 진행 중입니다. 16개의 클럽 모두 60개 클럽이 펼친 예선전을 펼치고 올라온 만큼, FGC 본선 조별 리그는 치열하기 그지없습니다. 하지만 이 치열한 경기 속에서도 매일 올킬 선수가 한 명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각 클럽의 에이스들을 만나 그들의 전술과 노하우를 알아보았습니다. 


▲ 현재 FGC 본선 득점 순위


화려한 개인기 돌파, ‘Eins’ 클럽의 ‘Eins나라’

지난 1일 진행된 FGC 본선 조별 리그 개막전에는 총 6클럽의 경기가 펼쳐졌습니다. 그리고 이 날 경기에서 FGC 본선 최초의 올킬 유저가 탄생했습니다. 그 주인공이 바로 ‘Eins’ 클럽의 ‘Eins나라’입니다. 그렇다면 그의 전술과 포메이션은 어떤 모습일까요?


▲ Eins 클럽은 'Eins나라'와 'Eins프로'의 활약에 힘입어 8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 FGC 본선 C조 1경기 5세트, 화려한 개인기 실력을 엿볼수 있다

FGC 역사상 첫 번째 올킬을 기록한 선수로 이름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소감이 어떠신가요?

솔직히 얼떨떨하네요. 아무 생각 없이 경기에 집중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축구에서 포백을 사용하는 이유는 측면 공격을 활성화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나라님은 양쪽 윙백의 공격 참여도를 낮춰두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피파온라인3는 엄연히 실제 축구와 차이점을 가지는 게임입니다. 안정적인 수비를 바탕으로 역습을 펼치는 게 승산이 높죠. 그래서 튼튼한 수비를 위해 수비수를 늘리고 공격 참여도를 최대한 낮춰놨습니다. 


▲ 'Eins나라'의 포메이션 및 전술 참여도


▲ 'Eins나라'의 선수 배치
대회에서 호날두와 즐라탄을 필두로 한 개인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호날두와 즐라탄은 숨겨진 능력은 없지만 높은 능력치와 개인기 별 5개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기를 중점으로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최고죠. 만약 패드 유저라면 ‘마르세유 턴’을 강력 추천합니다. 간혹 공을 놓치는 경우가 있지만, 제대로 발동한다면 수비수 1명을 100% 돌파할 수 있는 개인기입니다. 


▲ 'Eins나라'가 최고라 칭한 개인기 '마르세유 턴' [자세한 사용법 보러가기]

실제로 측면 돌파 중에는 바디 페인팅이 들어갈 자리를 막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때 마르세유 턴을 사용하면 상대 선수들의 멘탈을 붕괴시킬 수 있죠. 
세부 설정을 보면 ‘위치 선정’을 모두 ‘자유로움’으로 두고 있습니다.

‘위치 선정’을 ‘자유로움’으로 두면 선수진들의 위치 변화가 빠릅니다. 그래서 상대방은 예측 수비를 하기가 어렵죠. 저도 처음에는 ‘조직적’으로 사용하다가 지금은 ‘자유로움’에서 바꾸지 않고 있습니다. 


▲ 'Eins나라'의 전술 세부 설정
앞서 튼튼한 수비를 좋아한다고 하셨는데 오프사이드 트랩은 사용하지 않으시나요?

네. 많은 분이 오프사이드 트랩을 추천하지만 저는 매우 싫어합니다. 성공하면 가장 쉬운 수비지만 실패하면 걷잡을 수가 없기 때문이죠. 최대한 안정적인 수비를 좋아하는 만큼 ‘오프사이드 트랩’은 최대한 피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대회 일정에 임하는 각오를 부탁합니다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8강 진출이 확정되어서 기쁩니다. 이렇게 된 이상 결승 진출을 목표로 하고 싶습니다. 

화려한 크로스와 9연속 무실점, ‘MaJor’ 클럽의 ‘MaJor’남자

‘MaJor남자’는 지난 11경기를 출전, 총 26골을 득점하며 현재 득점왕 경쟁을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피파온라인3에서 보기 드문 크로스 플레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며 경기를 보는 유저들에게 감탄을 절로 나오게 했습니다. 그렇다면 그의 플레이 비법은 무엇일까요? 


▲ MaJor 클럽도 'MaJor남자'의 활약에 힘입어 B조에서 유일하게 8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 다양한 공격 루트로 득점을 성공한 'MaJor남자'

※ ‘MaJor남자’님은 세부 전술 비공개를 요청했습니다.
추후 득점왕을 달성하면 세부 전술을 공개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9경기 연속으로 무실점 경기 기록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피파를 1997년부터 즐겨오면서 쌓인 경험이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가 상대방보다 실력이 뛰어나다’는 생각으로 경기에 임하는 태도가 승부에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피파온라인3에서의 수비는 멘탈보다 중요한 게 없어요. 
‘MaJor남자’님은 대회에서 크로스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일한 유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별한 비법이나 노하우가 있나요?

일단 세부 전술에서 크로스를 70 이상으로 올려둬야 합니다. 이를 올려두지 않으면 크로스의 루트가 많이 제한됩니다. 이후에 공격수 2명이 중앙에서 올라오는 걸 보고 A만 잘 누르면 멋진 크로스가 나옵니다. 그리고 크로스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 ST와 CF 사용을 추천합니다. 
들어보니 크로스 플레이가 참 쉬워 보입니다. 좀 더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크로스 플레이를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 중 대부분이 크로스의 성공 확률 때문입니다. 사실 크로스의 성공 확률은 대단히 낮아요. 그래서 중앙 돌파 플레이도 반드시 곁들여야 하죠. 절대 크로스에만 의지해서는 경기를 제대로 풀어나갈 수 없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중앙과 크로스의 적당한 공격 비율은 6:4입니다. 어디까지나 중앙 돌파가 중심이 되어야 하죠. 
‘MaJor남자’님의 수비진은 중앙에 집중된 만큼 측면 돌파에는 취약할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상대의 측면 돌파를 막아내는 노하우가 있나요?

수비진이 중앙에 집중되어 있어 측면 돌파를 막아내기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피파온라인3 유저 특성상, 측면 돌파와 크로스로 승부를 보려는 유저가 적습니다. 그래서 중앙 돌파를 보다 편하게 막아내고자 이런 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MaJor남자'의 포메이션 및 전술 참여도


▲ 'MaJor남자'의 선수 배치
현재 순위 경기 1:1 랭킹에서 같은 클럽의 ‘MaJor제로’, ‘MaJor곰두리’, ‘MaJor마랭’님 등등이 ‘MaJor남자’님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 중입니다. 만약 이분들이 대회에 나온다면 ‘MaJor남자’님보다 좋은 경기를 보여줄 거로 생각하시나요?

아니요. 다 저보다 못해요. 분발 좀 해요. 아저씨들


▲ 부탁하신대로 그대로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일정에 임하는 각오를 부탁합니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사건 사고를 많이 만들 예정입니다. 그러니 제 닉네임을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많은 유저분들이 이 글을 웃으면서 봐주셨으면 합니다. 
글: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