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뷰] 웹 경매장 서비스, 드디어 개막!

/ 1

 [와우(WOW)> 메카리포트> 특집기사]

5월 25일, 웹 및 아이폰을 통한 원격 경매장 서비스가 공개되었다. 드디어 블리자드가 돈을 벌기 위한 정책을 개시했다는 쓴소리부터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해준 고마운 정책이라는 칭찬까지 많은 이들의 칭찬과 우려를 낳고 있는 이 경매장 서비스에 대해 이번에 알아보려 한다.

원격 경매장을 통해 한결 가까워진 와우의 세계, 지금부터 체험해 보도록 하자.

 

    원격 경매장이란 무엇인가?

원격 경매장 서비스는 게임에 접속해 있지 않아도 웹 브라우저나 iPhone 전투정보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캐릭터가 속한 서버의 경매장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블리자드의 새로운 서비스이다. 접속 종료 전 캐릭터의 위치에 상관없이 경매장에 접속할 수 있으며,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아이템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재 경매장에 있는 물품을 입찰하거나 즉시 구입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컨텐츠는 기존의 전투정보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투정보실 옆에 새로 생성된 메뉴로 들어가면 바로 웹 경매장페이지로 이동된다.

※ 전투정보실 웹 경매장 바로가기


▲ 전투정보실에 접속한 후 우측 경매장 아이콘을 클릭

 
 
▲ 새로운 페이지로 접속되게 된다.

원격 경매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원격 경매장의 특징

- 경매 검색
- 판매가 완료되거나 만료된 경매의 실시간 알림
- 낙찰받거나 상위 입찰된 경매의 실시간 알림
- 캐릭터의 소지 골드 확인
- 나의 경매 현황 확인 및 관련 경매 검색
- 소지품과 은행, 우체통에서 판매할 수 있는 물품 확인
- 입찰한 경매 현황 확인
- 경매장에서 판매한 물품 확인
- 만료된 경매 확인
- 내가 올린 경매 현황 보기
- 낙찰받은 경매 보기
- 경매 입찰
- 경매 즉시 구입
- 소지품과 은행, 우체통에 있는 물건을 이용해 경매 시작
- 판매 완료된 물품의 골드 수취
- 낙찰받지 못한 물품의 골드 수취
- 정산되지 않은 모든 골드 한 번에 수취
- 경매 취소
- 경매가 만료된 물품을 이용해 재경매하기

이 중, 굵게 표기된 부분은 차 후 베타 기간이 끝나게 되면 정식판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이다. 그 외의 기능은 결제 없이 이용 가능하다.

    자, 웹 경매장을 한번 이용해 볼까?

물건을 검색하는 방법에는 크게 아이템 이름으로 찾는 방법과 목록에서 직접 검색하여 찾는 방법으로 나뉘어 진다.


 
▲ 게임에서처럼 원하는 물건 이름을 적은 후 검색하거나


▲ 목록에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다.

웹 경매장에서 검색할 때 특이할 만한 점이라면, 만약 게임에 캐릭터가 접속해 있다면 경매장 기능은 사용할수 없었다. 이것은 아이템 복사 등 게임상에서 버그를 일으킬 만한 요소를 차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경매장과 웹 경매장의 정렬방식은 큰 차이를 볼 수 없었다. 아이템 레벨, 이름, 마감시간, 레벨, 가격 정렬 등 게임상에서의 기능을 모두 재현해 내었다.


 
▲ 소비용품 > 비약 으로 검색한 목록들


 
▲ 아이템 레벨로 검색했을 때의 화면

이렇게 경매에 올라간 물건들은 나중에 경매가 종료된 후에라도 웹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상회 입찰, 경매 취소 및 반환 역시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매력 중 하나.


▲ 현재 경매중인 물건의 확인은 이곳에서 이루어 진다.

※ 바쁜 회사원 D모씨의 하루

오전 10시. 한창 출근 후 바쁠 때지만 어제 숙취로 무리한 속이 자꾸 나를 괴롭힌다. 어쩔 수 없이 화장실로 달려가야겠군. `아참, 아이폰을 잊으면 안되지!`. 화장실에서 속을 달래며 어제 게임에서 입찰한 토륨주괴를 확인한다. "헐. 어느 놈이 상회입찰 해놓았네?!" 당장 달려가서 요절내고 싶지만 지금은 더 급한일이 있다. 끓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살포시 모든 항목에 15실버를 올려서 다시금 상회 입찰 한다.

"휴. 조금이라도 늦었으면 팔릴 뻔 했네"

이처럼 이제는 바쁜 회사안에서도, 출퇴근 중에서도 언제든지 자신의 경매 현황과 관리를 도맡아 할 수 있으며, 창고의 관리, 상회 입찰 역시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아이템을 판매하는것은?

아이템 판매법도 입찰과 마찬가지로 간단하다. 우선 탭의 가장 우측의 경매 시작을 눌러서 판매 코너로 들어가자.


 
▲ 우선 판매하고 싶은 물건을 선택한다

그 후 좌측에 있는 자신의 물품 중에 판매를 원하는 물건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선택된 물건의 개수가 많다면 우측 하단의 입력란에서 묶음 크기와 총 묶음의 수, 다른 옵션들을 수정할 수 있다.


 
▲ 창고정리할때도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현재 경매가 진행중

자신이 경매에 올린 물건의 현황이 궁금하다면 경매 시작 왼쪽의 경매 탭으로 들어가서 확인하면 된다.


▲ 헐...... 아직도 안 팔렸단 말야?!

    물품에 대한 상세정보까지 제공한다

놀라운 점은 전투정보실과 연동하여 물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까지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물건의 이름, 설명 등 기본적인 정보에서부터 획득 장소, 획득 가능 출처, 퀘스트 보상 아이템, 제작할 수 있는 재료로부터 심지어 물건으로 제작할 수 있는 제작 재료까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게임상에서 애드온을 설치하여야 확인 가능한 정보를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웹 경매장의 큰 강점 중 하나이다.


▲ 경매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웹 경매장은 현재 베타 서비스 중으로 하루에 25개의 물품만 등록 가능하며 차후 정액제 서비스가 나온다면 200개까지 등록 가능해진다고 하니 경매장의 큰 손들에겐 희소식이라 할 수 있겠다.

 

    원격 경매장 묻고 답하기

 

원격 서비스 경매장 베타 테스트는 무엇인가요?

원격 서비스 경매장은 현재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인 새로운 서비스로 휴대 장치와 웹 사이트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경매장에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베타 테스트가 완료되면 정식 버전의 원격 서비스 경매장이 공개 되며, 원격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결제하시면 웹 사이트와 모바일을 통해 여러분의 가방과 은행, 우체통에 있는 물품을 경매장에 등록하여 판매하거나, 다른 플레이어들의 경매에 참여해 물품을 입찰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가 완료되거나 다른 플레이어에게 상위 입찰된 경매의 골드를 수취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원격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결제하지 않아도 물품 판매와 입찰 등의 유료 기능을 모두 체험할 수 있습니다.

웹 경매장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전투정보실에 로그인을 하신 후 기본 캐릭터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매 검색을 누른 후 빈 칸에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게임 내의 경매장에서처럼 검색 조건과 선택 사항을 결정하면, 원하는 아이템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원격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결제하지 않아도 경매 중인 아이템을 검색하거나 경매 상황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베타 테스트가 끝나면 경매에 입찰하거나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원격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결제하셔야 합니다.

경매는 어떻게 시작하나요?

경매 시작 메뉴로 들어가면 화면 왼쪽에 아이템 목록이 뜹니다. 소지품과 은행, 우체통에 있는 교환이 가능한 모든 물품(귀속 아이템과 계정 귀속 아이템 제외)을 이용해 경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품을 선택하면 경매 시작 가격과 즉시 구입 가격, 판매 수량, 묶음 개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가 끝나면 경매에 입찰하거나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원격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결제하셔야 합니다.

판매가 완료되거나 입찰에 실패한 경매의 골드는 어떻게 수취하나요?

판매 완료된 경매의 골드를 수취하려면 경매 메뉴를 누른 후, 판매 완료된 경매 옆에 보이는 ‘골드 수취’ 버튼을 눌러주세요. 판매 완료된 모든 경매의 골드를 수취하고자 할 땐, ‘모든 골드 수취’ 버튼을 누르시면 우체통의 골드가 캐릭터로 전달됩니다. 입찰 건 메뉴에서는 입찰에 실패한 경매의 골드를 수취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가 끝나면 원격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결제하셔야 이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격 서비스의 이용 요금은 어떻게 결제하나요?

원격 서비스의 가격, 기능, 요금 결제 방법 등의 내용은 베타 테스트가 끝난 후 자세히 소개될 예정입니다. 대략적인 정보는 원격 서비스 경매장 소개 페이지 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웹/모바일 경매장 이용과 거래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네, 제한이 있습니다. 경매장 서비스의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게임 계정별로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최대 거래 횟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입찰, 즉시 구입, 경매 시작 건이 포함됩니다.)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의 일일 거래 한도는 25회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가 끝나면 일일 거래 한도를 200회로 조정할 계획이며,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추후 변경할 예정입니다.

웹/모바일 경매장은 정기 점검에 영향을 받나요?

정기 점검 동안은 웹/모바일 경매장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누가 원격 서비스 경매장 베타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에서는 전체 서버를 대상으로 원격 서비스 경매장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므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이용하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참가 신청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별도의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가맹 PC방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이용합니다. PC방에서는 원격 서비스도 요금 지불 없이 이용할 수 있나요?

원격 서비스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결제 여부나 PC방 이용과 상관 없이 별도의 결제가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원격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원격 서비스 30일 또는 90일 정액 상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모바일 경매장도 아이폰만 된다고?

앞서 본 바와 같이 웹 경매장은 베타기간이 끝난 후엔 돈을 지불해야 한다. 가격은 한 달에 3,300원의 추가비용이 든다고 하니 유저입장에서는 좀 아까울 수도 있는 노릇. 그래서 이미 시행되고 있는 북미 지역은 물론이고 우리나라에서도 블리자드의 상술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용용도에 따라 자신이 여러 곳을 자주 이동하며 아이폰을 가지고 있고 경매장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서비스를 등록하고, 그렇지 않고 간단한 경매장 검색용도로 쓰길 원한다면 굳이 결재할 필요는 없다.

현재 웹 경매장 말고도 모바일 경매장 서비스 역시 진행중이다. 하지만 아직은 아이폰으로만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그들만을 위한 특혜라는 말들이 많다. 블리자드를 비롯한 게임 개발사들에게는 게임이 너무 상업적으로 흘러가는 것을 방지하는 의무가 있음과 동시에, 특정 유저들만을 편애하지 않도록 좀 더 다양화된 사업을 구상 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_게임메카 윤 용 기자 (순찰대원, lycni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