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스타 현장에 방문한 전병헌 의원
지스타 현장을 찾은 전병헌 의원이 다가오는 2014년을 'e스포츠 정식체육화 원년의 해'로 삼고 이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e스포츠협회(이하 협회)의 협회장을 맡고 있는 전병헌 의원은 16일, 지스타 2013이 열린 부산 벡스코에 방문했다. 지스타 현장을 찾은 전 의원은 기자간담회 후 블리자드, 넥슨 등 B2C 주요 참가업체의 부스를 직접 순방했다. 이후 그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윈터 2013-2014가 열린 벡스코 오디토리움을 찾아 직접 경기를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자간담회의 핵심 내용은 협회가 진행 중인 액션플랜의 2번째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었다. 이에 앞서 전병헌 의원은 액션플렌#1의 주요 성과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우선 비 협회팀으로 활동했던 MVP와 IM, 프라임, 나진이 협회에 입회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 블리자드, 라이엇 게임즈, 온게임넷, IEG 등 e스포츠 주체와의 파트너쉽이 한층 강화됐다.
롤드컵 시즌4의 한국 유치와 협회 소속 선수의 해외대회 참가지원 역시 긍정적인 부분으로 평가됐다. 전병헌 의원은 "액션플랜#1을 통해 협회는 그 동안의 폐쇄적인 환경을 대폭 개션해, 다양한 e스포츠 주체들과 적극 소통해나가고 있다. 향후에도 e스포츠 팬들과 주체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액션플랜#2의 주요 내용이 공개됐다. 액션플랜#2의 핵심은 'e스포츠의 정식체육화'다. 우선 협회는 2014년 1월 대한체육회의 정식가맹단체 신청을 넣을 예정이다. 여기에 세계e스포츠연맹(IeSF)의 스포츠 어코드 가맹을 동시에 추진해 e스포츠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겠다는 것이 전 의원의 입장이다. 또한 전국체전 등 일반 스포츠 대회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임을 덧붙였다.
개최가 요원했던 '스타2' 프로리그에 대한 소식도 전해들을 수 있었다. '스타2' 프로리그는 12월 28일 개막하며, SKT T1과 삼성전자 갤럭시 칸, KT 롤스터, CJ 엔투스, 진에어 그린윙스, IM, MVP, 프라임 8개팀이 출전한다. 최종 출전팀과 스폰서, 세부 리그 일정 등은 이후에 다시 발표될 예정이다. 여기에 프로리그 개막 이전 다양한 이벤트 매치를 열어 '스타2'에 대한 e스포츠 팬들의 관심을 끌어올리는 과정이 병행된다.
이 외에도 '피파 온라인3', '하스스톤' 등 e스포츠로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게임을 새로운 종목으로 발굴해 e스포츠 전체의 저변을 확대하는 것과 아마추어 및 가족 단위 e스포츠 대회의 활성화, e스포츠 관련 상품을 판매해 그 수익을 팀과 선수들, 팬들을 위한 공헌사업에 투자하는 새로운 수익모델 KeSPA 샵 운영 등이 주요 계획으로 발표됐다.
마지막으로 전병헌 의원은 최근 4대중독법을 비롯한 규제 일변도의 분위기에 힘들어하는 게임업계 전체에 대한 격려 메시지를 전했다. 전 의원은 "최근 각종 게임규제법으로 인해 한국 게임업체들이 침체 분위기에 빠져 있다. 이런 때일수록 한국의 대형 게임사가 적극적인 맏형 역할을 해줘야 한다. 국회에서 이뤄지는 게임정책에 대한 논의가 좀 더 합리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이번 지스타를 계기로 한국 게임산업이 제 2의 중흥을 맞이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초심을 잃지 말자. 하나하나 꼼꼼하게.risell@gamemeca.com
- [오늘의 스팀] 업데이트 두 번에 나락 간 '레디 오어 낫'
- [오늘의 스팀] 소울라이크 신작 명말 ‘압도적으로 부정적’
- 김용하 PD "미소녀게임 'AI 딸깍'으로는 못 만든다"
- 불쾌한 뒷맛 남긴 소울라이크, 명말: 공허의 깃털
- [겜ㅊㅊ] ‘압긍’인데 덜 유명한, 스팀 속 ‘숨겨진 보석’ 5선
- "서버 내려도 게임 유지하라" 캠페인, 서명 140만 명 돌파
- 사이버펑크 도시에서 전투 없이 살아가는 '니발리스'
- 송하나도 공략 대상, 오버워치 미연시 새 버전 中 출시
- '선생님' 위한 공간, 블루아카 첫 상설 카페 용산에 열린다
- 용녀 키우는 육성시뮬 신작 '드래플린', 유저 한국어 패치
게임일정
2025년
07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