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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WOW와 워해머 서로 공존할 수 있다` 미씩 조쉬 드레셔 부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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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해머 온라인: 응보의 시대(이하 워해머 온라인)’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WOW)’의 대항마로 손꼽히는 MMORPG다. 온라인 RvR 게임의 원조격인 ‘다크에이지오브카멜롯’을 개발한 미씩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하고 있는 만큼 확실한 전쟁 MMORPG를 보여줄 것이란 기대감이 크다.

그러나 개발사인 미식엔터테인먼트는 최근 ‘워해머 온라인’의 콘텐츠 삭제를 발표했다. 유저들은 이번 콘텐츠 삭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인지 ‘워해머 온라인’에 대한 게이머들의 관심은 그 어느 때 보다 뜨겁다. ‘워해머 온라인’은 오는 9월 18일 북미와 유럽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며, 한국 서비스 역시 예정되어 있다.

게임메카는 단독으로 ‘워해머 온라인’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조쉬 드레셔 부총괄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삭제된 콘텐츠, 추후 추가할 계획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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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카: ‘워해머 온라인’은 출시를 앞두고 네 개 대도시와 각 네 개 직업 삭제를 발표했습니다. 삭제된 콘텐츠들은 ‘완전히’ 삭제된 것입니까? 아니면 추후에 추가 될 예정입니까?

 

조쉬 드레셔: 우리는 훌륭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것들은 게임에 넣지 않을 것입니다. 제대로 실행되고 멋있는 장면을 연출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게임플레이에 있어 즐거움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대도시와 직업 등 이후에 많은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적절한 때에 좀더 자세한 부분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워해머 온라인` 조쉬 드레서 부총괄

[동영상 프리뷰]콘텐츠 삭제 그 후, ‘워해머 온라인’ RvR 어떻게 달라지나?

게임메카: 대도시 네 개 지역이 사라짐으로써 두 개 대도시에서만 RvR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이로서 두 개 지역의 성에서 전투를 벌이는 형태가 되었는데, 하나의 성에 오더와 디스트럭션 유저들이 모여 RvR을 벌이게 될 때, 대규모 인원이 모이게 되는 만큼(네 개 지역으로 분산되지 못하므로) 랙(lag)으로 인한 문제점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됩니다다. 온라인 시스템에서 이 부분은 무리가 없습니까?

조쉬 드레셔: ‘워해머 온라인’과 같은 게임은 최적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한 화면에서 다수의 유저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스템을 준비했습니다. 이 문제에 무리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게임메카: 네 개 클래스 삭제로 인해 한 종족의 파티로는 보스 몬스터 레이드가 힘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한 예로 다크엘프에는 탱커가 없다). 물론 타 종족의 플레이어와 함께 파티를 구성하면 되겠지만 아무래도 불편함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보완책이 있습니까?

조쉬 드레셔: WAR(Warhammer online: Age of Reckoning의 약자이면서 WAR라는 전쟁의 의미도 포함)는 단순한 종족 vs 종족(RvR) 게임이 아닙니다. 질서 진영과 파괴 진영간의, 말 그대로 전쟁입니다. 지금까지 한번도 특정 종족이 다양한 역할을 독식하거나 모든 플레이 스타일을 장악한 적이 없었고, 최종 20가지 직업으로 개발된 지금까지 그러한 원칙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만약 가장 강력한 그룹이나 길드를 원한다면 모든 종족과 직업으로부터 플레이어들을 모집해야 할 것입니다. 즉, 강력한 몬스터를 처치하는 등의 영웅적인 팀을 만들기 위해선 결과적으로 다양한 종족과 직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클래스 삭제로 인해 유저들이 부담을 느끼는 경우는 별로 없을 것입니다.

게임메카: ‘워해머 온라인’을 원활히 구동시킬 수 있는 PC 시스템 사양이 궁금합니다.

조쉬 드레셔: 저희가 추천하는 PC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For Windows XP

For Windows VISTA

○ 2.5 GHz P4 (single core) processor or equivalent
○ 1 Gigabyte RAM

○ 128 MB 픽셀 쉐이더 2.0 지원 비디오 카드

○ 2.5 GHz P4 processor or equivalent
○ 2 Gigabyte RAM

○ 128 MB 픽셀 쉐이더 2.0 지원 비디오 카드

ATI Radeon(TM) series

NVIDIA GeForce series

○ 9500, 9600, 9800

○ X300, X600, X700, X800, X850

○ X1300, X1600, X1800, X1900, X1950

○ 2400, 2600, 2900, 3650, 3850, 3870

○ 4850, 4870

○ FX 5900, FX 5950, 6600, 6800

○ 7600, 7800, 7900, 7950

○ 8400, 8500, 8600, 8800

○ 9400, 9500, 9600, 9800

○ GTX 260, GTX 280

노트북 버전 칩셋이라면 게임을 구동시킬 수는 있겠지만 (데스크탑에 비해) 비교적 느릴 것입니다. 바닐라 PCI 슬롯(PCIe나 PCIx나 AGP가 아닌)에 장착한 그래픽 카드(예를 들면 Geforce FX 계열 중 일부)라면 성능이 아주 낮을 것입니다. 통합 칩셋(예를 들면 ATI Xpress나 Nvidia TurboCache 계열)은 낮은 그래픽 옵션을 선택해야 하지만 게임 자체는 원활하게 구동될 것입니다.

위에 나열되지 않은 그래픽 카드로 게임을 실행하면 다소 낮은 성능을 보여주거나 그래픽적인 문제점 혹은 게임이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메카: ‘WOW(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경우 플레이어들이 직접 애드온 형태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터페이스에 게임 내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워해머 온라인’은 유저들이 직접 조작 가능한 인터페이스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까?

조쉬 드레셔: 물론입니다! 우리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Lua(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의 하나로, 주로 인터페이스를 제작할 때 쓰인다)를 기본으로 하여, 다른 게임에서 모드와 애드온 스크립트를 제작했거나 사용했던 플레이어들은 ‘워해머 온라인’의 유저 인터페이스가 매우 편리하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한 마디로 ‘워해머 온라인’은 매우 쉽게 모든 유저 인터페이스의 위치를 바꾸고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맞춤형 제작 툴을 지원합니다.

게임메카: ‘워해머 온라인’은 어떤 유저층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까?

조쉬 드레셔: ‘워해머 온라인’은 PC 온라인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우리는 게임을 가볍게 즐기는 유저들(라이트 유저)을 위한 콘텐츠와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도전적인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3시간 이상 플레이할 시간이 있는 유저와 단 30분 밖에 시간이 없는 유저들 모두를 위한 무언가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해왔습니다.

게임메카: 생산(크래프트 시스템)과 관련된 시스템은 준비되어 있습니까?

조쉬 드레셔: 물론입니다! 생산 시스템을 통해서 전쟁 중에 큰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력 회복 물약, 버프 엘릭서 등등입니다. 그러나 무기 또는 갑옷들은 생산 할 수 없습니다.

게임메카: ‘워해머 온라인’의 아이템 등급은 어떻게 나누어 집니까? 그리고 이것들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합니까? (예: WOW의 경우 유물>영웅>희귀>고급>일반으로 아이템 등급이 나누어져 있고, 유물과 영웅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선 대규모 레이드에 참여해야 한다.)

조쉬 드레셔: 갑옷과 무기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각 직업들은 대략 20가지 방어구 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것은 퀘스트, 어떤 것은 RvR, 또 어떤 것은 공개 퀘스트를 통해 획득하거나 아니면 적 진영의 왕을 죽임으로써 얻을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아이템 세트는 플레이어가 무언가를 완료했다는 것을 남들에게 보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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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해머 온라인과 WOW, 공존 가능하다

게임메카: 전 세계 온라인 게임 시장은 현재 ‘WOW’가 독식하고 있는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WOW’가 지금처럼 득세할 수 있었던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합니까? 또 ‘워해머 온라인’이 출시되면 ‘WOW’와 정면 승부를 펼쳐야 하는데, ‘워해머 온라인’의 무기는 무엇입니까?

조쉬 드레셔: ‘WOW’는 적절한 시대에 나타난 적절한 게임입니다. MMORPG에 대한 흥미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성장했으며 ‘WOW’가 시장에 들어 섰을 때 플레이어들은 MMORPG 장르를 쉽게 받을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우리의 관점은 ‘WOW’가 우리의 경쟁 상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워해머 온라인’은 전혀 다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현재 온라인 게임 시장은 분명히 두 게임(‘WOW’와 ‘워해머 온라인’)을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즉, `WOW`의 소비층과 `워해머 온라인`의 소비층은 서로 다르다는 것이죠.

우리는 대규모 RvR 전투의 스릴를 제공하고, 말 그대로 세상을 통제하며 적들의 모든 대도시를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공개 퀘스트와 지식의 책, 살아 숨쉬는 도시와 길드 등등 ‘WOW’로부터 뿐만 아니라 다른 어떠한 게임들로부터도 찾을 수 없는 독창적인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메카: ‘워해머 온라인’의 배경 음악이 궁금합니다. 어떤 타입들의 음악이 만들어 졌고, 누가 만들었습니까?

조쉬 드레셔: ‘워해머 온라인’의 모든 음악은 미씩엔터테인먼트에서 10년 이상 게임음악을 담당한 브래드 대릭(Brad Derrick)이 담당했습니다. 각각의 음악들은 구체적으로 게임 속 장소와 종족에 맞추어 만들어졌습니다. 카오스 음악, 드와프(Dwarf)음악 등 하나 하나 매우 다른 스타일의 곡들이 있습니다.

게임메카: ‘워해머 온라인’에서 캐릭터의 강함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예: ‘리니지’는 캐릭터의 조작 능력보다 레벨과 아이템이 캐릭터의 강함에 큰 영향을 미친다. ‘WOW’의 경우 아이템보다 플레이어의 캐릭터 조작 능력이 캐릭터의 강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조쉬 드레셔: ‘워해머 온라인’에서의 출세는 레벨과 기술 아이템의 결합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제일 중요한 요소는 ‘플레이어들의 캐릭터가 무엇을 성취하는가’ 이며, 따라서 레벨은 당신의 강함과 큰 연관성을 지닐 것입니다. 얼마나 당신의 캐릭터를 이해하느냐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레벨이 약간 낮더라도 게임에 능숙하면 ‘워해머 온라인’ 세계에서 강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템(갑옷, 무기 등)은 캐릭터를 완성시켜줍니다. 만약 두 명의 동등한 플레이어들이 싸운다면 각 캐릭터가 가진 아이템의 성능에 따라 승패가 갈라집니다. 그러나 아이템이 좋아도 레벨이 많이 낮은 플레이어가 고레벨 플레이어와 동등하게 싸울 수는 없습니다.

게임메카: 개발자로서 ‘워해머 온라인’의 가장 큰 매력 한 가지만 꼽는다면?

조쉬 드레셔: 하나만 말하라고 했는데, 두 가지를 말해야겠습니다. 첫째로, RvR은 매우 독창적입니다. 그래서 플레이를 시작하면 RvR의 재미에 빠져들 것입니다. 당신의 동맹과 협동하며 적들에 대항해서 경쟁하는 훌륭한 조합입니다. 당신에게 실제 게임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합니다.

둘째로, 원작 ‘워해머’ 세계관 자체가 매우 훌륭합니다. 25년이 된 세계관이고, 팬으로서 게임즈 워크˜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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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미씩엔터테인먼트
게임소개
'워해머 온라인: 심판의 시대'는 판타지 보드 게임 '워해머'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개발된 MMORPG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질서'와 '파괴'의 세력의 6개 종족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상대 진영의 수도를 점령하기...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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