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컵 마스터즈 2011 결승전이 오는 27일 오후 5시, 경남 창원 실내체육관에서 펼쳐진다. 대회 3연속 우승에 도전하는 SK텔레콤 T1과 첫 우승을 노리고 있는 화승 OZ이 맞붙는 이번 결승전은 양 팀을 대표하는특급 에이스인 ‘혁명가’ 김택용과 ‘폭군’ 이제동이 맞붙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시즌 승자연전 방식에서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던 두 팀인 만큼 더욱 치열한 대결이 기대된다.
양 팀을 대표하는 에이스, 김택용과 이제동의 맞대결이 여부에 e-스포츠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체 상대전적은 12대10으로 김택용이 약간 앞서고 있는 정도지만 2010년 이후로는 김택용이 5승1패로 이제동에게 압도적인 승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김택용의 강세가 결승전까지 이어지게 될지, 아니면 이제동이 복수에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김택용은 10-11 프로리그에서 63승으로 한 시즌 최다승 신기록을 세우며 다승 1위와 함께 정규시즌 MVP를 차지하는 최고의 활약을 보여주었다. STX컵 마스터즈 2011에서 김택용이 이번 시즌 프로리그 최고의 선수다운 모습을 다시 한번 보여줄 수 있을지 관심이 간다. 또한 이제동-박준오와 같은 강력한 화승의 저그들을 상대로 역사상 최강의 저그전 능력을 보유한 프로토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택용이 어떤 경기를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제동은 10-11 프로리그에서 49승을 기록하며 다승 3위에 오르는 좋은 활약을 펼쳤지만 팀을 포스트시즌에 진출시키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더 클 것이다. 더 나아가 43개월 동안 지켜왔던 저그랭킹 1위 자리를 신동원(CJ)에게 빼앗겼고, 스타리그 16강 4저그 조에서 탈락하는 등 여러 악재가 겹친데다가 이번 STX컵 마스터즈 2011에서도 1승1패로 큰 활약을 보여주지는 못했기 때문에 이번 결승전에 대한 각오가 남다를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김택용-정명훈이라는 챔피언 출신의 강력한 에이스카드 두 장을 보유한데다가 테란전에서 강력한 물량을 보여주는 도재욱과 10-11 프로리그 신인왕 정윤종, 프로토스전에서 높은 승률을 보여주는 어윤수와 이제동을 두 번이나 물리친 경험이 있는 이승석 등 그 뒤를 받치는 카드도 막강하다. 이번 시즌 103승이라는 경이적인 승수를 기록한 프로토스라인과 약체의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 던진 저그라인, 그리고 정명훈이 이끄는 테란라인까지 균형 잡힌 전력을 자랑하고 있다.
화승은 이제동 외에는 강력한 카드가 없다는 평가를 오랫동안 받아왔지만, 이번 STX컵 마스터즈 2011에서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스타리그 8강에 진출한 박준오가 4승1패를 기록했고, 위너스리그만 되면 날아다니는 테란 에이스 구성훈이 5승2패로 선전하고 있다. 또한 웅진과의 8강에서 2킬을 기록한 신예 프로토스 김유진의 활약 역시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이번 대회에서 주력 선수들의 페이스가 전반적으로 좋은 만큼 SK텔레콤을 상대로 예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1,2세트에 사용되는 라만차와 써킷브레이커는 테란의 출전이 상대적으로 많은 전장이기에 양 팀을 대표하는 테란 에이스, 구성훈과 정명훈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6,7세트에 사용되는 전장인 이카루스와 신피의능선은 대체로 저그가 좋다는 평가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제동-박준오라는 강력한 저그 에이스를 두 명이나 보유하고 있는 화승이 조금 더 유리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SK텔레콤 역시 저그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이승석이라는 스나이핑 카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저그전에서 경이적인 승률을 기록중인 김택용이 있기 때문에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결승전 맵별 최다출전 선수(10-11 프로리그 기준)
1세트 라만차 SKT- 김택용, 화승- 이제동
2세트 써킷브레이커
SKT- 김택용, 화승- 이제동}
3세트 네오아즈텍 SKT- 어윤수, 화승-
김태균
4세트 얼터너티브 SKT- 어윤수, 화승- 방태수
5세트 네오벨트웨이
SKT- 정윤종, 화승- 오영종
6세트 이카루스 SKT- 이승석, 화승- 박준오
7세트
신피의능선 SKT- 이승석, 화승- 방태수
STX컵 마스터즈 2011 결승전 일정 및 맵 순서
SK텔레콤 T1 vs 화승 OZ - 8월 27일 (토) 오후 5시 창원 실내체육관
1세트 라만차
2세트 써킷브레이커
3세트 네오아즈텍
4세트
얼터너티브
5세트 네오벨트웨이
6세트 이카루스
7세트 신피의능선
- 플랫폼
- PC
- 장르
- 전략시뮬
- 제작사
- 블리자드
- 게임소개
-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의 확장팩이다. '스타크래프트'의 엔딩 이후의 이야기를 다룬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에는 테란과 저그는 2가지, 프로토스는 3가지 유닛... 자세히

- [오늘의 스팀] 페이트/할로우 아타락시아 리마스터 호평
- [순정남] 딸 키우기의 세계로! '프메'류 기대작 TOP 5
- 배틀필드 6와 발로란트, 보안 프로그램이 서로 충돌한다
- 펄어비스, 붉은사막 출시 내년 1분기로 연기
- 문명 시리즈 포함, '4X’ 게임 스팀 할인 열린다
- [겜ㅊㅊ] 할인 찬스! 최근 출시된 4X 전략게임 4선
- 모바일 이어 스위치에도, 팰월드 유사게임 '팰랜드' 등장
- 내 공포 내성은 몇 점? ‘공포내성진단테스트’ 20일 출시
- 전우치 기반 넥슨 AAA급 신작 '우치 더 웨이페어러' 공개
- [이구동성] 아이온 2, ‘맹독’ 과금 정말 없을까?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