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게임 개발자들도 인정했다, GDC 어워드 GOTY '젤다'

전세계 게임 개발자들이 모이는 행사 'GDC'에는 여러 부속 이벤트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특별한 것을 하나 꼽으라면 단연 ‘게임 개발자들의 선택 시상식(Game Developers Choice Awards, GDCA)’일 것이다. 이 시상식은 지난 해 출시된 게임 중 특별한 작품들을 뽑아 상을 주는 행사로, 전문 개발자들의 안목과 비영리 시상식이라는 점 덕에 가장 공신성 있는 GOTY 시상식 중 하나로 꼽힌다.


▲ 시상식장에는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수많은 사람이 모였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현지 시간으로 3월 21일(수) 열린 GDCA는 인디 게임 페스티벌 시상식과 함께 진행됐다. 올해 20번째를 맞은 인디 게임 페스티벌 시상식은 ‘최고 음향상’이나 ‘최고 기획상’ 등 여느 시상식에나 있는 부문도 있지만, ‘최고 학생상’과 ‘참신함 상’ 등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상도 준비된 것이 특징이다. 올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시상식에서 최고의 영애를 얻은 작품은 인피니티 폴의 어드벤처 게임 ‘나이트 인 더 우즈’였다.


▲ 유쾌한 분위기 속에 진행된 인디 게임 페스티벌 시상식 (사진: 게임메카 촬영)

GDCA는 인디 게임 페스티벌 시상식이 끝난 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시상부문은 ‘최고 데뷔상’, ‘모바일상’, ‘내러티브상’, ‘기술상’, ‘음향상’, ‘시각예술상’, ‘기획상’, ‘VR/AR게임상’, ‘혁신상’ 및 ‘올해의 게임상’ 총 10개 부문이다. 이번 GDCA에 수상후보로 오른 작품들 중 최상위권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니어: 오토마타’, ‘호라이즌 제로 던’ 등 ‘더 게임 어워드’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모바일 부문에서는 ‘고로고아(Gorogoa)’나 ‘날 묻어줘, 내 사랑(Bury Me, My Love)’ 등 국내에는 생소한 작품들이 후보로 올라 시선을 끌었다.


▲ 인디 게임 페스티벌 시상식 후 시작된 GDCA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올해 GDCA에서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한 작품은 이견의 여지 없이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였다. 구체적인 목표를 두고 다양한 방법을 응용해 문제를 타개할 수 있게 한 기획이 샌드박스의 정수를 보여주었으며, 앞으로 모든 샌드박스들이 참고해야 할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그 외 경쟁작으로는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니어: 오토마타’, ‘호라이즌 제로 던’,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가 경합을 벌였다.


▲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제작진도 영상으로 감사를 전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올해의 게임인’을 뽑아 상을 주는 행사도 진행됐다. ‘인생 성취상(Lifetime Achievement Award)은 일생 동안 ‘원숭이 섬의 비밀’과 ‘그림 판당고’, ‘싸이코넛’, ‘브루탈 레전드’ 등 다양한 명작을 만든 팀 섀퍼가 수상했다. ‘대사 상(Ambassador Award)’은 세계 여러 지역에 무료 게임 개발 툴 보급을 돕고, 게임 개발 및 커뮤니티 확립을 지원했으며, 여러 단체와 대학에서 강연한 라미 이스마일이 받았다. 그러나 당초 전해진 대로 아타리 창업자 놀란 부쉬넬은 성추문 논란으로 인해 ‘혁신가 상(Pioneer Award)’ 수상이 취소됐다.


▲ 상을 받자마자 실수로 부숴버린 팀 섀퍼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인디 게임 페스티벌 시상식 결과

 시머스 맥낼리 대상

 '나이트 인 더 우즈'

 시각예술 우수상

 '처첼'

 음향 우수상

 '우르녹 우른리미티드'

 기획 우수상

 '바바 이즈 유'

 내러티브 우수상

 '나이트 인 더 우즈'

 참신함 상

 '게팅 오버 잇 위드 베넷 포디'

 최고 학생게임 상

 '바바 이즈 유'


GDCA(Game Developers Choice Awards)수상작

 최고 데뷔상

 '컵헤드' 개발업체 스튜디오 MDHR

 최고 음향상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최고 기획상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최고 모바일상

 '고로고아'

 최고 내러티브상

 '이디스 핀치가 남긴 것들'

 최고 기술상

 '호라이즌 제로 던'

 최고 시각예술상

 '컵헤드'

 최고 VR/AR 게임상

 '슈퍼핫 VR'

 청중상

 '니어: 오토마타'

 혁신상

 '고로고아'

 올해의 게임상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이벤트
게임일정
2019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