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네이버 노조, 게임 노동환경 지적하며 '넥슨 노조' 지지 선언

/ 3

▲ 네이버 사원노조가 지난 3일에 설립된 넥슨 노동조합에 대한 지지를 표했다 (사진출처: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공식 홈페이지)

[관련기사]

게임을 비롯한 국내 IT 업계에도 노동조합이 생겨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네이버 사원노조가 설립됐으며, 지난 3일에는 게임사 처음으로 넥슨 노동조합이 탄생했다. 여기에 네이버 노조가 넥슨 노조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며 연대를 더 단단히 다지는 모양새다.

네이버 사원노조는 9월 4일 공동성명을 통해 넥슨 노동조합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노조는 성명을 통해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던전앤파이터 등 넥슨은 10대가 어른이 될 때까지 즐거움을 주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라며 “넥슨뿐만 아니라 수많은 게임회사들이 다른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 공짜 야근은 기본이고 크런치 모드라는 이름으로 구성원들의 인간다운 삶마저 희생시키는 것이 현실이다”라며 게임업계 노동환경을 지적했다.

이어서 네이버 노조는 넥슨 노조가 넥슨코리아는 물론 넥슨네트웍스, 네오플, 넥슨지티, 넥슨레드, 엔미디어플랫폼 등 계열사 직원도 가입대상으로 확대한 점을 주목했다. 네이버 노조는 “무엇보다 계열사 전체를 아우르는 노동조합으로 연대의 정신을 실천하는 것에 존경과 지지를 표한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노조는 넥슨 직원 및 게임업계 종사자에게 넥슨 노조 활동에 함께해줄 것을 호소했다. 네이버 노조는 “노동조합은 회사와 대등한 입장에서 논의를 할 수 있는 시작이다. 함께 하는 조합원 수가 많을수록 노동조합의 힘은 더욱 커질 것이다. 노동조합의 힘이 커질 때 여러분이 바꾸고 싶은 현실은 꿈이 아닌 미래가 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9월 3일 설립된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넥슨 지회는 넥슨코리아 및 계열사를 아우르는 노동조합이다. 넥슨 지회는 선언문을 통해 “국내 게임산업은 시장규모 12조 원대로 급성장했다. 그러나 정작 게임을 설계하고 만드는 게임업계 노동자들의 처지는 매우 열악한 현실이다”라며 “넥슨 노조의 탄생은 게임업계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시켜나갈 견인차가 될 것이다. 나아가 더 많은 게임산업 노동자들이 ‘노조할 권리’를 찾는 길을 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하는 네이버 노조의 넥슨 노조 지지선언문 전문이다.

NEXON 노조 Starting Point 지지선언문


가을을 여는 9월 아침, 게임업계의 맏형격인 넥슨에서 노동조합이 설립됐다는 기쁜 소식을 접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던전앤파이터 등. 넥슨은 10대가 어른이 될 때까지 즐거움을 주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넥슨뿐만 아니라 수많은 게임회사들이 다른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 공짜 야근은 기본이고 크런치 모드라는 이름으로 구성원들의 인간다운 삶마저 희생시키는 것이 현실입니다. 


네이버 사원노조 공동성명은 넥슨 구성원들이 스스로 부조리에 맞서 싸우고, 불합리한 현실을 바꾸기 위해 게임업계 최초로 노동조합을 설립한 것에 진심 어린 응원을 보냅니다. 무엇보다 계열사 전체를 아우르는 노동조합으로 연대의 정신을 실천하는 것에 존경과 지지를 표합니다.


어두운 밤을 밝히는 판교의 등대는 더 이상 자랑이 될 수 없습니다. 설립 선언문에서 밝힌 것처럼 과로가 의무인 현실, 저항이 불만이 되는 현실을 이제는 바꿔야 합니다. 넥슨 노동조합 스타팅포인트가 이 변화를 이끄는 시발점이 되길 바랍니다. 공동성명 역시 그 길에 아낌없이 연대하겠습니다. 


낯설고 두려운 길을 함께 걸어가는 친구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지가 될 것입니다. 노동조합의 불모지에서 시작한 우리가 초심을 잃지 않도록 서로 지켜보며 멋진 노동조합의 선례를 남길 수 있도록 함께 나아갑시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넥슨 사우 여러분. 그리고 게임업계 동료 여러분. 


노동조합은 회사와 대등한 입장에서 논의를 할 수 있는 첫 시작입니다. 함께 하는 조합원의 수가 많을수록 노동조합의 힘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노동조합의 힘이 커질 때 여러분이 바꾸고 싶은 현실은 꿈이 아닌 미래가 될 수 있습니다. 


주저 말고 노동조합이라는 스타팅포인트에 함께 서길 바랍니다.


2018년 9월 4일


네이버 사원노조 '공동성명' 일동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