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인터뷰] 피파온라인3, 호날두 만레벨 달성의 노하우를 듣는다

/ 1

피파온라인3가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지 약 두 달이 되었다. 그간 리그모드와 친선경기 뿐이 없어 사용자들은 매우 불만스러웠다. 하지만 지난 1월 31일 드디어 기다리던 순위 경기가 열렸고, 유저들은 랭크를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지난 2월 10일 늦은 밤,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 게시판에 한 유저가 현존하는 최고의 선수인 ‘호날두’의 20레벨(만레벨) 스크린샷을 올려 경쟁심을 더욱 고조시켰다.

다음 인터뷰를 통해 ‘호날두’ 20레벨 달성의 팁과 노하우를 들어보도록 하자.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안녕하세요. 피파온라인3에서 ‘메가데쓰’란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전작인 피파1, 피파2 때도 잠깐씩 랭커에 올랐었습니다.

피파는 콘솔시리즈 98때 부터 2013까지 해왔고, 심지어 피파매니저 10~13까지 모두 즐기고 있는 열혈팬입니다. 피파13의 얼티밋 모드를 하던 중 마침 피파온라인 3 오픈 소식에 얼티밋을 뒤로 하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호날두 만레벨 달성자 메가데쓰님의 감독 프로필

열혈팬으로서 피파온라인3를 평가한다면?

전작 피파2에 피해 향상된 물리 엔진과 그래픽 부분, 그리고 선수 커스터마이징이 장점입니다. 다만, 현재 피파13 콘솔 엔진의 초기모델로 과도한 물리충돌 부분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데요. 유저들 사이에서 흔히들 말하는 ‘럭비 온라인’ 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몸싸움’ 능력치가 높은 선수를 선호하고 있죠.

하지만 피파2 때도 엔진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듯이, 피파온라인3 역시 올해 하반기나 내년에 엔진 업그레이드가 된다면 최고의 온라인 축구게임으로 평가받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본격적인 질문으로 ‘호날두’의 육성 기간은 20레벨까지 얼마나 소요되었으며, 만레벨 달성 때 감독레벨은 몇 레벨이었나?

지난 2012년 12월 8일, 감독생성을 레알마드리드 팀으로 골랐을 때부터 2013년 2월 10일까지만 두 달 정도가 걸렸고, 감독레벨은 63레벨이었습니다.


▲ 메가데쓰님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포메이션과 스쿼드



오랜 시간 동안 육성하면서 노하우가 생겼을 거라 짐작된다. 이제 막 시작하거나 이미 육성 중인 유저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다면?

사실 얼마 전 나온 ‘시뮬레이션’ 아이템 때문에 특별한 팁은 사라진 거 같습니다. 따라서 캐시를 사용해 시뮬레이션으로 레벨업을 할 유저들과 순수하게 육성할 유저들을 위해 분류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뮬레이션’ 캐시 아이템을 사용할 유저를 위한 팁

1. 선수 레벨 17레벨부터 20레벨까지 소모되는 비용은 총 38만 원 가량이다. 1~17까지 찍는데 약 35만 원이 사용되므로 1~20까지 풀로 찍는데 약 70만 원 정도를 구매해야 한다.

2. 매 레벨당 소요되는 시뮬레이션 아이템 개수를 세지는 않았지만 19~20으로 올릴 때만 약 15만 원 가량이 소진된다. 대략 현금 5만원(300경기) 당 1/3의 경험치가 오른다.

3. 만약 빠르게 올리려면 현재 선수경험치 2배 이벤트 중이므로 지금 올리는 것이 좋다.

4. 선수는 평점에 의해서 받는 경험치가 증가한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을 돌릴 때는 해당 선수가 선호하는 포지션으로 정해주는 것이 더욱 빨리 올릴 수 있는 지름길이다.

5. 집중적으로 올릴 선수는 선발로, 그다음은 교체로 두는 것이 좋다.


‘시뮬레이션’ 캐시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를 위한 팁

1. EP를 벌거나 선수를 육성하는 데는 리그경기 레전더리 모드 만한 것이 없다.

2. 선수를 1~17레벨까지 육성하려면 레전더리만 약 50시즌 정도를 뛰어야 한다.

3. 육성할 선수를 ST로 지정해 최대한 많은 골을 넣어, 평점을 높게 받는 것이 빠른 육성에 유리하다.

4. 17~20레벨까지는 약 100시즌을 뛰어야 하지만 현재 선수경험치 2배 이벤트 진행 중이므로, 약 50시즌 정도를 소화해야 한다.


▲ 선수 육성에 가장 좋다고 평가되는 레전드리 리그 모드

EP를 모으거나 선수를 육성하기엔 리그경기 중 ‘레전더리’ 모드가 좋다고 했는데, 사실 많은 유저들이 레전더리 모드를 힘들어하고 있다. 혹시 추천할 만한 우승 팁이 있다면?

충분히 공감합니다. 사실 저도 기존 피파 시리즈를 하지 않았다면, 너무 힘들었을 것입니다. 일대일 찬스때 컴퓨터가 백태클을 해도 경고는 커녕, 양손으로 엑스자를 그리는 심판을 보면 주먹을 날리고 싶더군요. 어디 그뿐인가요, 나는 상대선수랑 옷깃만 스쳐도 경고에 페널티킥 등등 해도 해도 너무하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골 넣는 공식을 만들어 리그는 무조건 우승하고 있습니다. 기본 승점 100점 이상으로, 1무 혹은 1패 정도만 허용하는 편입니다. 매 경기당 3~5골에서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2톱을 사용해 컴퓨터의 4백 수비를 돌파해서, 1대1 찬스를 만들어 골을 넣는 공식입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개인기'입니다.


‘힐 플릭’과 ‘마르세유 턴’ 이렇게 두 가지만 있으면, 간단하게 1대1 찬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둘 다 3성 개인기이므로 웬만한 공격수들은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은 게임메카 개인기 DB 3성 개인기탭을 참고하면 될 것 같군요.

글로는 정확히 설명이 힘들어 차후에 게임메카 팁 게시판을 통해 레전더리 우승 공식을 동영상과 스크린샷을 활용해 공유하도록 할 테니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게임메카의 개인기 DB를 언급했는데, 평소 자주 사용하는가?

게임메카 개인기 DB는 저도 항상 접속해두는 곳입니다. 위에서 말한 두 가지 개인기뿐만 아니라 피파온라인3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DB가 정리되어 있어 상당히 편하더군요.

오랜 시간 피파시리즈를 하면서 개인기를 배우기 위해 이곳저곳 국내외 사이트 등등 많이 돌아다녔지만, 게임메카의 개인기 DB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피파13, 피파11 공식 홈에서 배포되는 메뉴얼 조차 잘못된 커맨드가 많아 애를 먹었는데, 게임메카 개인기는 초보자도 쉽게 볼 수 있게 제작되어 있더군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실 스쿼드를 짜고 전술을 짜는 데는 무리가 없는데... 발컨이라..ㅠㅠ 그래서 팀에 더 집착했기 때문에 선수 만레벨을 빨리 찍은 거 같습니다. 혹시라도 순위경기나 매치에서 만나면 발컨이라 놀리지 말아 주세요^^



: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쌀밥군, riceboy@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