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의 기본이자 모든 것 패스 (이미지 출처: UEFA.com)
축구에서 패스는 볼트래핑과 함께 기본 중의 기본으로 여겨진다. 전작 피파온라인2에서 고수로 가는 길은 화려한 개인기도, 골키퍼를 무력화 시키는 멋진 슛도 아닌 짜임새 있는 패스에 있었다. 이는 피파온라인3에서도 마찬가지로, 확실한 골을 넣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적절한 타이밍에 들어가는 패스다.
전작의 명성을 이어 받은 피파온라인3에서 패스는 보다 세분화 되었다. 짧은 패스, 스루 패스 등 커맨드가 동일한 부분도 있지만, 크로스의 종류가 다양해졌고 패스 AI(자동화) 기능이 생겨 이를 이해하지 않으면 연계 플레이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피파온라인2 유저를 위한 '패스 가이드'를 준비해 보았다.
기본 패스 커맨드는 동일! 감만 익히자
S(패드 A)로 발동할 수 있는 짧은 패스 커맨드는 전작과 동일하다. 다만 짧은 패스에 게이지가 생겨 패스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게이지가 높을 수록 멀리 있는 동료에게 공을 건넬 수 있으며, 패스의 빠르기도 증가한다. 다만 게이지를 오래 모으기 위해선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변에 상대 선수가 있을 경우엔 짧게 입력하는 것이 적당하다.
▲ 피파온라인3의 패스 플레이. 화면 하단을 보면 짧은 패스에 게이지가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 게임메카 유저 필필맨)
긴 패스는 A(패드 X)로 커맨드가 같고, 스루 패스(키보드 E, 패드 Y)도 전작과 다름이 없어 이 부분은 적응이 어렵지 않다.
로빙 패스와 2:1 패스
단순한 패스 만으론 적의 수비진을 뒤흔들 수 없다. 따라서, 로빙 패스와 2:1 패스로 대표되는 고급 패스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커맨드 자체는 피파온라인2와 같다. 다만 피파온라인3에서는 스루 패스의 기본 커맨드가 E(패드 Y)로 설정되어 있으니, 이것이 불편한 이라면 조작 설정을 '피파온라인2 기본'으로 변경하자.
조작 변경은 '대기실 화면 - [설정] - [조작 설정]'에서 가능하다.
▲ 피파온라인3의 패스 커맨드
▲ 피파온라인3 로빙 패스 사용 예 (영상: 게임메카 유저 한서희)
크로스, 더 세분화 되었다!
긴패스와 동일한 키(키보드 A, 패드 X)를 사용하는 크로스는 경기장의 양 사이드 부근에서 발동되는 패스다. 크로스는 다른 패스와 마찬가지로 게이지가 존재하며, 오래 누르고 있을수록 멀리 있는 아군을 향해 빠르게 공을 전달한다.
전작 피파온라인2에서 크로스의 종류는 일반, 빠른 크로스가 있으며 커맨드 입력에 따라 땅볼과 공중볼 크로스가 발동되었다. 피파온라인3에서는 여기에 한 종류가 더 추가되었으니 바로 '낮은 크로스'다. 피파온라인2에서 사용했던 땅볼 크로스 커맨드(A-A)를 입력하면 낮은 크로스가 발동되며, 땅볼 크로스는 'A-A-A'로 변경되었다.
▲ 피파온라인3의 크로스 커맨드
▲ 낮은 크로스(A-A)로 골을 넣는 장면 (영상: 게임메카 유저 J호날두)
▲ 빠른 크로스(언리 크로스)로 골을 넣는 장면 (영상: 게임메카 유저 꼬마올스타)
빠른 크로스(언리 크로스) 커맨드는 'Q + A'로 전작과 동일하다.
패스 자동화 기능 추가!
피파온라인3에서는 패스 사용 시 인공지능(AI)이 공의 방향과 세기를 조절해 주는 자동화 기능이 존재한다. 패스 자동화 기능은 경기 시작 전에 설정가능하며, 경기 중에는 변경할 수 없다.
▲ [메인메뉴] - [설정] - [AI 자동화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패스, 쓰루 패스, 로빙 패스 메뉴에서는 각각 '자동', '중간', '수동'으로 자동화를 조정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설정하면 패스 시 인공지능이 판단하는 가장 적절한 선수에게 공을 건넨다. 다만, 선수들이 밀집되어 있는 경우 간혹 원하지 않는 이에게 패스가 갈 수 있으니 세밀한 조작을 원하는 유저라면 자동이 아닌 수동이나 중간을 설정하도록 하자.
▲ 자신에게 맞는 자동화 설정을 완료한다면 위와 같은 '티키타카' 플레이도 가능하다
(영상: 게임메카 유저 kosspower)
글: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쌀밥군, riceboy@gamemeca.com)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 멈추지 않는 사후지원, 스타듀 밸리 1.7 업데이트 발표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코유키 사태' 블루아카, 외부 접속 원천 차단 등 보안 강화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마침내 스팀 출시 확정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신라 배경 소울라이크 ‘남모’ 스팀 상점페이지 열었다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 인디게임협회, 한국인공지능게임협회로 명칭 변경
- 모호한 인디게임 기준 논쟁, '페르시아의 왕자'에서 재점화
- 캡콤 사장, 몬헌 와일즈 판매 둔화는 PS5가 비싸기 때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