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피파2 유저 위한 피파온라인3 포메이션 강좌, 공격 중시 '4-2-4'

/ 1




'4-2-4'는 '4-2-2-2'의 변형 스쿼드로 공격에 촛점을 맞춘 포메이션이다. 피파온라인3에서 4-2-4 포메이션은 공격수의 포지션 조합에 따라 측면 공격에 강점이 있는 'LW-ST-CF-RW 조합', 중앙 공격에 좀더 치중한 'CF-ST-ST-CF 조합', 미드필더 장악을 위한 'CAM - ST -ST - CAM' 조합으로 분류된다.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는 'LW - ST - CF - RW'로 본문에서는 이를 중점으로 4-2-4- 포메이션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 피파온라인3 4-2-4 포메이션의 일반적인 형태


4-2-4는 후방에서 빠르게 공을 넘겨 공격하는 포메이션이다. 해당 포메이션의 특징으로는 넓은 간격, 미드필더 경유를 가급적 자제하는 패스 스타일, 5명의 공격수를 이용한 화력 집중을 꼽을 수 있다.


단순히 포메이션 형태만 본다면 중원이 텅 비어 보이지만, 공격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전 윙 포워드(LW, RW)가 미드필더 부근까지 내려와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4-2-2-2'나 '4-4-2' 보다는 측면자원의 수비 가담률이 떨어지므로 상대의 역습에 취약한 편이다.


공격 형태는 극단적이다. 수비진에서 빼앗은 볼을 가까이 있는 CDM에게 넘긴 후 곧바로 CAM이나 WF에게 넘겨 공격을 시작한다. 이 때 CDM과 전방 선수들과의 간격이 넓기 때문에 무리하게 패스를 시도하면 가로채기를 당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공격 전개 시 CDM은 최대한 볼을 키핑한 후 전방의 선수와 폭이 좁혀지면 공을 배급해야 한다. 상대의 압박이 심할 경우 백패스로 전열을 재정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2-4 포메이션의 장점


1. 공격수의 숫자가 5명이나 되어 많은 득점을 기대할 수 있다.

2. 공격 전개가 상당히 빠른 편이라 포메이션에 익숙해지면 상대를 당황케 할 수 있다.

3. 크로스는 물론 중앙 공격까지 다양한 루트로 적을 압박할 수 있다.


4-2-4 포메이션의 단점


1. 2명의 중앙 미드필더에게 볼키핑을 맡겨야 하기에 역습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2. 상대방이 4-5-1, 3-6-1 등 미드필더가 풍부한 포메이션을 사용하면 흐름이 자주 끊긴다.

3. 윙포워드의 활동량이 많아 스태미너가 부족한 선수를 사용하면 후반전에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4-2-4 포메이션에 적합한 피파온라인3 추천 선수


ST: 피지컬이 좋은 선수가 적합하다. 공격을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골결정력도 중요하다.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마리오 발로텔리마리오 고메즈)


CF: 골과 스피드, 패스를 겸비한 만능 선수가 중용된다. (웨인 루니리오넬 메시)


WF: 스피드와 함께 높은 스태미너가 요구된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압둘 카데르 케이타, 헐크, 네이마르)


CDM: 수비 진영에서 공격으로 넘어가는 시발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피지컬과 패싱 능력을 동시에 지닌 선수가 적합하다. (야야 투레, 사비 알론소, 바스티안 슈바인슈타이거, 아르투로 비달)


이 외 포지션은 다른 포메이션과 별 차이가 없다. 따라서, 해당 포지션들은 아래의 '유형별 랭킹 TOP 30'을 참고하면 된다.


[피파온라인3, 공격형 미드필더(AM) 유형별 랭킹 TOP 30 보러가기]


[피파온라인3, 레프트백(LB, LWB) 유형별 랭킹 TOP 30 보러가기] 


[피파온라인3, 라이트백(RB, RWB) 유형별 랭킹 TOP 30 보러가기]


[피파온라인3, 센터백(CB) 유형별 랭킹 TOP 30 보러가기]



: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쌀밥군, riceboy@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