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3의 핵심 콘텐츠는 다른 유저와의 대전이다.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스쿼드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최적화된 전략을 찾는 이유는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다. 피파온라인3에 순위 경기와 랭킹이 업데이트된 후 지금까지 매 시즌 약 30만명의 유저가 1:1 순위 경기를 즐기고 있으며, 이 들은 상위 등급에 올라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1:1 순위 경기가 너무 과열된 나머지 쉽게 참가하는 것이 힘들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적지 않은 유저들이 1,500점대에서 몇 번의 패배를 경험한 후 경기에 참여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유저들은 그 이유로 '승리를 너무 추구한 나머지 게임이 주는 즐거움이 퇴색된다'라는 것을 꼽고 있다.
그렇다면 피파온라인3를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여러 방안이 있겠지만, 이 중 마음이 맞는 동료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팀플레이를 추천한다. 게임을 통해 협력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팀플레이는 어떤 콘텐츠며 그 장점을 본문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팀플레이란?
▲ 2:2 부터 5:5 까지 마련되어 있는 팀플레이
팀플레이는 2:2 이상의 경기를 일컫는 단어다. 팀플레이는 오직 자신의 기량만으로 대결을 펼치는 1:1과 달리 동료와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협력 콘텐츠다. 또한, 동료와의 호흡이 맞춰질 경우 1:1에서는 나오기 힘든 패스워크도 손쉽게 펼칠 수 있어 게임의 즐거움이 배가된다. 팀플레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팀플레이의 장점
팀플레이는 스쿼드 구성을 위해 소모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콘텐츠다. 일반적으로 다른 유저와 대결을 펼치기 위해선 자신이 구상한 스쿼드를 맞춰야 한다. 하지만, 특별한 자본 없이 스쿼드를 맞추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은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리그 모드를 이용한다. 물론 리그 모드가 선수들의 경험치를 쌓고 EP를 버는 것에는 유리하지만, 긴장감이 떨어져 쉽게 흥미를 잃는 단점이 있다.
▲ 초기 자금이 없다면 보통 위와 비슷한 수준의 스쿼드로 게임을 시작한다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가 바로 팀플레이다. 팀플레이의 경우 스쿼드가 방장(리더)의 것으로 맞춰져 게임을 이제 막 시작한 유저라도 좋은 선수들을 이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게임 종료 후 선수 경험치와 EP는 개별적으로 상승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팀플레이 자체의 즐거움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물론 처음에는 손발이 맞지 않아 답답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지만, 게임을 거듭할 수록 동료와 함께 플레이하는 즐거움은 배가된다. 피파온라인3의 팀플레이는 30대 이상의 유저에게는 과거 오락실 축구 게임의 향수를, 10대 게이머에게는 실제 축구에서 느낄 수 있는 협력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5:5 팀플레이 체험기, 함께하면 재미가 다섯 배!' 보러가기)
팀플레이를 위한 준비물
팀플레이를 즐기기 위한 필수 사항은 함께 게임을 플레이할 '동료'다. 피파온라인3 공식 홈페이지와 관련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팀을 꾸리기 위한 유저들의 글이 줄을 잇고 있다. 그만큼 팀플레이에 대한 수요는 많다.
▲ 공식홈페이지에서 동료를 구하는 유저들의 모습
이미 피파온라인3를 즐기고 있는 지인이 있다면 팀플레이를 바로 즐길 수 있지만, 막상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은 동료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 경우에는 공식홈페이지 '팀 모집' 게시판이나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의 '파티찾기(클릭)' 게시판에 자신의 아이디를 남겨 동료를 구할 수 있다.
동료를 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은 '클럽'에 가입하는 것이다. 현재 피파온라인3에는 십여개의 클럽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해당 클럽 중에는 2:2 이상의 전문 팀을 구성하는 곳도 존재하므로 관심이 있다면 클럽의 문을 두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관련기사 목록 (클릭하면 새 창으로 열립니다)
- [금주의 클럽] 팀플레이 전문 클럽 'Royal'을 만나다
- [금주의 클럽] 공식대회 우승 3회! 향후 목표는 팀플레이 대회 우승! 'FIFAStars' 클럽
팀플레이 시 주의사항
다른 사람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만큼 팀플레이에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존재한다. 혼자 게임을 즐길 경우에는 크게 상관 없지만, 적어도 팀플레이를 즐길 경우 지켜야 할 에티켓은 미리 확인하도록 하자.
|
※ 다음화 예고: 팀플레이의 패스 플레이, 어떻게 할까?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팀플레이]를 즐기는 기존 유저분들과 클럽의 제보 및 참여를 받고 있습니다. [팀플레이]에 대한 노하우 제공이나 초보 유저분들을 위한 팀구성 등 코너 참여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fifa3@gamemeca.com 으로 연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글: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쌀밥군, riceboy@gamemeca.com)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 멈추지 않는 사후지원, 스타듀 밸리 1.7 업데이트 발표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코유키 사태' 블루아카, 외부 접속 원천 차단 등 보안 강화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마침내 스팀 출시 확정
- [이구동성] 코유키의 넥슨 안방 침입
- 신라 배경 소울라이크 ‘남모’ 스팀 상점페이지 열었다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 인디게임협회, 한국인공지능게임협회로 명칭 변경
- 모호한 인디게임 기준 논쟁, '페르시아의 왕자'에서 재점화
- 캡콤 사장, 몬헌 와일즈 판매 둔화는 PS5가 비싸기 때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