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콩라인', 레전드 프로게이머 홍진호의 별명에서 유래된 2인자를 뜻하는 단어다. 게임은 물론 축구계에서도 유명한 '콩라인'이 존재하니 바로 독일의 레전드 미하엘 발락이다.
베켄바우어와 마테우스의 계보를 이은 미하엘 발락은 유난히도 우승과 인연이 없었던 선수다. 레버쿠젠 시절 리그 준우승과 컵대회 준우승, 여기에 챔피언스 리그 준우승 등 준우승으로 4관왕을 차지하며, 불운의 시작을 알렸다. 이후 뮌헨과 첼시에서 우승을 경험하긴 했지만, 굵직한 대회에서 준우승을 밥먹듯이 거두면서 2인자 이미지가 굳어졌다.
오늘 소개할 선수는 미하엘 발락과는 상황이 다르나 리오넬 메시라는 당대 최고의 선수때문에 2인자에 자리잡은, 축구계의 '주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다.

▲ 이번 시간의 주인공은 현재 최고의 2인자, 그러나 게임에서는 1인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다
2002년 포르투갈 리그 스포르팅에서 데뷔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2003년 알렉스 퍼거슨 감독의 눈에 들어 1,240만 파운드의 몸값을 받고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에 입단했다. 맨유의 전설 조지 베스트와 브라이언 롭슨, 에릭 칸토나의 등번호 7번을 부여받은 호날두는 2007- 2008 시즌 윙어로써 31골을 기록하며 세계 최고의 공격수로 발돋움 했다.
이후 2008년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맨유를 우승으로 이끌어내는데 일등 공신 역할을 하며 UEFA 클럽 올해의 선수, FIFPro 올해의 선수상을 받았다. 엄청난 득점력을 선보인 호날두는 팬들에게 골넣는 공무원이라 불리며 칭송을 받았다. 그러나 맨유의 최전성기를 이끈 호날두는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하며 혹독한 시련을 맞게 되었다. 바로 언론과 팬들사이에서 끊임없이 비교되었던 리오넬 메시와 같은 리그에서 뛰게 되었기 때문이다.
▲ 맨유 입단 후 무회전 프리킥을 장착하며 세계 최고의 선수로 발돋움 했다
메시와 호날두는 당시 같은 포지션에서 뛰었으나 플레이 스타일이 판이하게 달라 어느쪽이 우위에 있다 말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세기의 라이벌인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 소속으로써 맞대결을 펼치게 되자 비교의 수위가 더욱 강해졌다.

▲ 09-10시즌에서 팀 역대 최다 승점을 기록하고도
더 높은 승점을 기록한 바르셀로나 때문에 우승 실패... 레알 불행하다
특히 이적 초기, 세계 최고의 라이벌전으로 불리는 엘클라시코에서 연거푸 침묵한 호날두는 엄청난 비판에 시달렸다. 득점왕 경쟁에서는 엎치락 뒤치락하며 호각의 대결을 펼쳤으나, 유독 엘클라시코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리그 뿐만이 아니다. 세계 최고의 선수를 뽑는 발롱도르에서도 메시에게 밀리며 수상에 실패했고,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한 후에는 챔피언스 리그에서도 우승 컵을 들지 못하는 등 불운을 겪고 있다.

▲ 이번 시즌 엘클라시코는 이겼지만 다른 것으로는 졌다
그러나 최근 벌어진 엘클라시코에서 레알 마드리드가 바르셀로나에게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호날두 또한 총 12골을 기록해 자신의 약점을 극복한 모습이다. 특히 국왕컵 2차전 바르셀로나의 홈 누캄프에서 2골을 기록하며 팀의 3-1 대승을 이끈데 이어 리그 경기에서는 2군급 스쿼드로 승리를 거두어 바르셀로나 킬러로 활약하고 있다.

▲ 바르셀로나는 이겼지만 벌떼 군단 도르트문트에게 완패했다는 것이 함정
현실에서는 메시에게 밀려 2인자로 취급받는 호날두지만 피파온라인3에서는 위상이 다르다. 평균 능력치는 메시보다 낮지만 전체적으로 최고급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그야말로 만능 선수로 활약하고 있다. 게다가 개인기 5성에 몸싸움마저 뛰어나 상당수의 피파온라인3 유저들은 메시보다 호날두를 선호하고 있다.
이는 게임 내 이적시장에서 호날두가 12시즌 선수중 최고의 몸값인 500만 EP, 메시는 절반인 250만 EP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즉, 현실에서 풀지못한 한을 게임에서 풀고있는 셈이다.

▲ 피파온라인3에서는 호날두가 메시보다 짱짱맨이다
호날두의 실제 드리블 스피드는? 피파온라인3 드리블 달리기 대결
뛰어난 반사신경과 엄청난 득점력으로 피파온라인3 최고의 공격수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호날두, 게임에서는 1인자를 차지한 이 선수가 피파온라인3에서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호날두의 주특기는 바로 무회전 슛이지만, 이미 지난 드라이브 프리킥 대결에서 스티븐 제라드와 박빙의 승부를 펼치며 능력을 증명한 바 있다.
그러나 호날두의 능력이 이것 뿐만은 아닐터, 이번 시간에는 그의 환상적인 돌파력을 분석하기 위해 여러 공격수들과 함께 드리블 스피드를 비교 실험해 보았다.

▲ 그냥 달리기가 아니다! 드리블 스피드 대결이다
피파온라인3에는 속력과 드리블 스피드가 별도로 나누어져 있으며, 선수 대부분은 드리블 스피드가 속력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먼저 선수의 속력을 측정한 다음 드리블로 같은 거리를 달려 속력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살펴보았다. 호날두와 속력은 똑같지만 드리블 스피드가 느린 로익 레미와 호날두보다 속력이 느리지만 드리블 스피드가 빠른 리오넬 메시가 대결에 참가했다.

▲ 속력은 빠른데 드리블 스피드가 느리면 어떻게 될까?
대결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모든 선수는 하프라인 부터 경기장 끝까지 E키를 눌러 달린다. 이후 공을 몰고 다시 같은 거리를 달려 시간을 측정해 보았다. 거리를 경기장 절반으로 설정한 이유는 실제 공격수의 행동 반경에 따른 것으로 풀백이나 미드필더와는 달리 긴 거리를 이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결을 펼칠 전장은 하프라인 부터 경기장 끝까지! 축구장의 길이는 국제 규격에 의거하여 약 110M다. 여기에 절반의 길이를 약 55M라 가정한 후 대결을 진행했다.
※ 실험 조건 및 과정
1. 각 선수는 하프라인부터 경기장 끝까지 달린다
2. 먼저 공이 없는 상태에서의 전력 질주 스피드를 비교한다.
3. 이후 공을 가진 상태에서 전력 질주를 사용해 드리블 스피드를 비교한다.
4. 측정한 시간을 통해 드리블 스피드를 비교한다.
▲ 사상 초유의 피파온라인3 인간 탄환 대결, 과연 승자는 누구?

▲ 워낙 단거리다 보니 최대 속력이 느리지만 가속이 빠른 메시도 박빙의 승부를 연출했다

▲ 세명 모두 드리블 스피드는 거의 대등... 이거 뭐하는 능력치인가?
대결 결과 세명 모두 드리블 스피드는 비슷한 걸로 확인되었다. (오차범위 소숫점 두자리) 호날두보다 속력이 느리지만 드리블 스피드가 빠른 메시, 호날두와 속력이 같지만 드리블 스피드가 느린 레미의 전력질주 드리블 스피드는 거의 차이가 없었다.
달리기 대결에서는 메시가 0.1초 차이로 근소하게 앞섰는데 사실상 다른 선수들과 큰 차이가 없었다.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달리기가 7.5초를 기록했고 드리블 달리기가 8.5초를 기록, 둘 사이에 약 1초 가량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즉, 빠른 드리블 스피드를 원한다면 속력과 가속이 높은 선수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속력과 가속이 비슷하다면 차라리 드리블과 볼 컨트롤, 개인기가 높은 선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 피파온라인3에서 궁금한 점이나 선수 능력치에 관련된 문의/정보를 제공할 분들은, fifa3@gamemeca.com로 제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 게임메카 조상훈 기자 (밥테일, bobtail@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아는 것은 태평양만큼 넓지만 깊이는 손가락 한마디도 안되는 사나이.
피파온라인3를 담당하는 그의 '입'축구 실력은 우주 3위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bobtail@gamemeca.com
- 멈추지 않는 사후지원, 스타듀 밸리 1.7 업데이트 발표
- '코유키 사태' 블루아카, 외부 접속 원천 차단 등 보안 강화
- [인디言] 스타듀 밸리와 센과 치히로의 만남, 괴물여관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마침내 스팀 출시 확정
- 왕이 볼 때만 일하는 ’더 킹 이즈 워칭‘ 한국어 패치
- 신라 배경 소울라이크 ‘남모’ 스팀 상점페이지 열었다
-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 중국어 '비추천' 이어진 이유는?
- 인디게임협회, 한국인공지능게임협회로 명칭 변경
- 모호한 인디게임 기준 논쟁, '페르시아의 왕자'에서 재점화
- 스타듀 밸리 개발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에 성우 참여
게임일정
2025년
09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