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본서버 4.0.1 패치, 직업 시스템 변경사항

/ 1
제목 없음

[와우(WOW) > 메카리포트 > 정보]

차기 확장팩, 대격변의 전초전인 4.0.1 대격변 프롤로그 패치가 드디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4.0.1에서는 대격변에서 적용될 다양한 콘텐츠가 업데이트될 예정인데요. 그 중에서 스타일 자체가 크게 변화될 직업의 시스템을 집중 정리해보았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정보 보러가기]

 

전사, 분노 시스템 표준화되나?

분노
분노 시스템이 개선됩니다. 이제 분노는 자동 공격의 피해량에 기반하여 생성되지 않습니다. 대신 자동 공격을 시행할 때마다 일정량의 분노를 생성하며, 보조 장비로 공격할 때에는 주 장비의 50%에 해당하는 분노를 생성합니다. 물론 가속도를 증가시키면 공격 속도가 증가하므로 결과적으로 분노 생성량을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공격을 받았을 때 생성되는 분노는, 상대방의 레벨이 아닌 전사의 최대 생명력을 기반으로 분노가 생성되도록 조정됩니다. 따라서 최대 생명력(장비)이 높을 수록 더욱 빠르게 분노를 생성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전투 초반의 부족한 분노는 여전하지만, 전투가 진행될 수록 안정적인 분노를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성기사, 새로운 시스템 신성한 힘!

신성한 힘
성기사에게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신성한 힘`으로, 각 특성마다 특정 스킬을 사용했을 경우 하나씩 총 3개까지 활성화되며, 이를 소모하여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를 통해 `성기사는 단조롭다`라는 편견을 깨뜨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 신성한 힘은 캐릭터 상태창 바로 아래에 표시됩니다.


▲ 신성한 힘의 중첩 횟수에 따른 변화
(좌측 상단부터 0, 1, 2, 3회 중첩)

신성 특성의 신성한 힘 활성화 조건

신성 충격
신성 특성 전문화 필요
마나 1873 / 적: 20미터 / 아군: 40미터
즉시 시전 / 6초 후 재사용 가능
대상을 성스러운 기운으로 강타하여 1399~1515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또는 아군 대상의 생명력을 2758~2986만큼 회복시킵니다. 신성한 힘 효과 1개가 주어집니다.

광휘의 탑
빛의 봉화 1 포인트 필요
신성 특성 합계 25 포인트 필요

빛의 섬광, 신성한 빛, 성스러운 빛, 천상의 빛으로 빛의 봉화의 대상을 치유하면 33/66/100%의 확률로 신성한 힘 효과 하나가 주어집니다.

축복받은 생명
신성 특성 합계 25 포인트 필요
직접 피해를 받으면 50/100%의 확률로 신성한 힘을 받습니다. 이 효과는 매 2초마다 최대 1번씩만 발동됩니다.

 

보호 특성의 신성한 힘 활성화 조건

정의의 망치
보호 특성 합계 10 포인트 필요
마나 2810 / 근접 거리
즉시 시전 / 4.5초 후 재사용 가능
한손 근접 무기 필요
현재 대상을 망치로 강타하여 무기 공격력의 39%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사방으로 빛을 내뿜어 8미터 반경 내 모든 적에게 583~873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힘 효과 하나가 주어집니다.

 

징벌 특성의 신성한 힘 활성화 조건

특화력: 빛의 손
징벌 특성 전문화 필요
자동 공격 시 10%의 확률로 빛의 손 효과를 발동시켜 다음 시전하는 신성한 힘 능력은 신성한 힘 효과를 소모하지 않고 3중첩 신성한 힘을 소모한 효과를 냅니다. 특화력 1당 발동 확률이 추가로 1%만큼 증가합니다.

성전사의 일격
기본 스킬
마나 1639 / 근접 거리
즉시 시전 / 4.5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적에게 즉시 일격을 가하여 무기 공격력의 1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신성한 힘 효과 하나를 얻습니다.

신성한 목적
징벌 특성 합계 20 포인트 필요
일부 공격 주문 시전 시 20%의 확률로 신성한 힘 효과를 얻습니다.

- 심판, 퇴마술, 기사단의 선고, 천상의 폭풍, 심문, 신의 격노

열광
징벌 특성 합계 30 포인트 필요
3의 신성한 힘
즉시 시전 / 2분 후 재사용 가능
성전사의 일격 사용 시 다음 20초 동안 매 공격마다 신성한 힘 효과 3개가 주어집니다.

신성한 힘 소모 스킬

영광의 서약
신성 기본 스킬
신성한 힘을 모두 소모하여 효과 하나당 아군 대상의 생명력을 1392~1550만큼 회복시킵니다.

심문
징벌 기본 스킬
신성한 힘을 모두 소모하여 신성 공격력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소모한 신성한 힘 효과 하나다 4초만큼 지속됩니다.

정의의 방패
보호 특성 합계 15 포인트 필요
1의 신성한 힘 / 근접 거리
즉시 시전
방패 필요
적을 방패로 가격하여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힘 효과를 모두 소모하며 소모한 효과의 수에 따라 더 큰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힘 1중첩: 전투력 20% 증가
신성한 힘 2중첩: 전투력 60% 증가
신성한 힘 3중첩: 전투력 120% 증가

기사단의 선고
징벌 특성 전문화 필요
1의 신성한 힘 / 근접 거리
즉시 시전
근접 무기 필요
즉시 무기로 공격하여 무기 공격력의 일정 비율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힘 효과를 모두 소모하여 더 큰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힘 1중첩: 무기 공격력의 30%만큼 피해
신성한 힘 2중첩: 무기 공격력의 110%만큼 피해
신성한 힘 3중첩: 무기 공격력의 225%만큼 피해

천상의 폭풍
신성 특성 합계 10 포인트 필요
1의 신성한 힘
즉시 시전
근접 무기 필요
즉시 무기로 공격하여 8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입힌 피해의 최대 25%만큼 최대 3명의 파티원 혹은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신성한 힘 효과를 모두 소모하여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신성한 힘 1중첩: 무기 공격력의 22%에 해당하는 피해
신성한 힘 2중첩: 무기 공격력의 74%에 해당하는 피해
신성한 힘 3중첩: 무기 공격력의 150%에 해당하는 피해

 

 

죽음의 기사, 룬의 치명적 너프?

룬 시스템
룬 충전 방식이 크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현재의 룬 충전 방식은 룬을 소모한 후 10초 뒤에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4.0.1 이후에는 같은 종류의 룬이 충전 중일 경우 해당 룬이 재충전되지 않습니다. 즉, 같은 종류의 룬은, 소모하는 속도와 상관 없이 두 룬이 모두 충전되는 시간은 똑같다는 뜻이지요. 때문에 같은 종류의 룬을 연달아 사용하는 방식(예: `심장 강타` 연타)에서, `혈기`, `부정`, `냉기` 룬을 골고루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해야 될 것 입니다.

※ `죽음의 룬`의 경우 변경되기 이전의 룬으로 취급됩니다. (예: `냉기 룬`이 `죽음의 룬`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냉기 룬`으로 취급)

 
▲ 하나의 룬이 모두 충전되야, 다음 룬이 충전되기 시작한다

 

룬 강화
변경된 룬 충전 방식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는 속도가 크게 줄어들 전망인데요. 이를 보안하는 스킬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룬 강화`라는 지속효과 스킬입니다. 이 스킬로 인해 룬의 재충전 속도를 일정 부분 보정해줄 전망입니다. 그러나 발동 조건과 활성화되는 룬이 확률인 점을 감안하면, 지금보다는 비교적 복잡한 딜 사이클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탱킹 전문 특성
기존의 죽음의 기사는 `혈기`, `냉기`, `부정` 3가지 특성 모두 특성을 투자하는 방식에 따라 탱커 혹은 딜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죽음의 기사는 각 특성마다 역할이 구분되어 집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혈기` 특성인데요. 4.0.1 이후 `혈기` 특성은 탱킹에 특화된 특성으로, 기존의 `냉기`와 `부정` 특성에 자리잡았던 탱킹 관련 특성이 추가되어 더욱 튼튼해진 탱킹을 보장할 예정입니다. 특히 생존기의 집중과 상향으로 인해, `리치 왕의 분노` 초기 죽음의 기사와 같이 생존기를 연속해서 사용하는 모습을 다시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혈기 특성의 생존기

뼈의 보호막
혈기 특성 합계 10 포인트 필요
부정 룬 1
즉시 시전 / 1분 후 재사용 가능
소용돌이치는 뼈의 보호막으로 자신을 감쌉니다. 처음에는 3개의 뼈로 시작하여 공격으로 피해를 받을 때마다 1개의 뼈가 사라집니다. 뼈가 1개 이상 남아 있는 동안 모든 받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하고 모든 공격력이 2%만큼 증가합니다. 5분 동안 지속됩니다.

룬 전환
혈기 특성 합계 20 포인트 필요
혈기 룬 1
즉시 시전 / 30초 후 재사용 가능
1개의 혈기 룬을 최대 생명력의 15%에 해당하는 생명력으로 전환합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룬 전환 1 포인트 필요
혈기 특성 합계 20 포인트 필요

공격을 받아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30% 아래로 떨어지면, 혈기 룬이 생성되고 룬 전환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8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8/16/25%만큼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매 45초마다 최대 1번씩만 발동됩니다.

흡혈
혈기 특성 합계 20 포인트 필요
즉시 시전 / 1분 후 재사용 가능
일시적으로 최대 생명력이 15%만큼 증가하고 주문과 효과로 인한 치유 효과가 25%만큼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효과가 사라지면 임시 생명력은 사라집니다.

얼음같은 인내력
룬 마력 20 / 2분 후 재사용 가능
자신의 피를 얼어붙게 만들어 기절 효과에 면역이 되고 12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 혈기 특성의 `핏빛 인내력` 효과
얼음같은 인내력을 감소되는 피해가 추가로 15/30%만큼 증가하고 얼음같은 인내력 사용 시 룬 마력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대마법 보호막
즉시 시전 / 45초 후 재사용 가능
죽음의 기사를 대마법 보호막으로 감싸 해로운 주문으로 인한 피해를 75%만큼, 최대 죽음의 기사 생명력의 50%까지 흡수하고 해로운 마법 효과에 걸리지 않게 합니다. 5초 동안 지속됩니다.

검은 환영
85 레벨부터 사용 가능
룬 마력 20 /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 1분 후 재사용 가능
8초 동안 지속하는 어둠의 수호물을 적에게 주입합니다. 어둠의 수호물은 적이 마나를 소모하여 단일 대상 공격 주문을 시전할 때 발동하여 죽음의 기사가 해당 주문을 똑같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에게는 일부 해로운 주문을 흡수하는 역할만 할 수 있습니다.

 

 

사냥꾼, 폭발력은 낮아지고 지구력은 늘어나다!

집중
사냥꾼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에너지가 마나에서 집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집중은 도적의 기력, 야수(소환수)의 집중과 같은 시스템으로, 마나 시스템의 비해 한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만, 빠르게 회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냥꾼은 마나 시스템을 통해 공격 기술을 순간적으로 내뿜는 폭발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집중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이러한 폭발력이 비교적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마나 시스템의 가장 큰 단점인 지구력이 크게 보안되어, 꾸준히 공격을 펼치는 직업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 사냥꾼의 새로운 에너지!
`고정 사격`과 `코브라 사격` 사용 시 집중을 회복시킬 수 있다

 

소환수
다양한 소환수를 부리는 사냥꾼, 아이템처럼 소환수도 상황에 맞춰 세팅할 수 있기를 바라셨을 텐데요. 이제 더이상 꿈이 아닙니다! `야수 부르기` 스킬의 변화로, 사냥꾼은 평소 최대 5마리의 야수를 소지할 수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원하는 야수로 교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야수 관리자가 가진 야수 우리도 확장되어 더욱 많은 야수를 맡길 수 있습니다.



▲ 이제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야수를 소환해보아요~

게다가 각 야수마다 파티 혹은 공격대에 유익한 버프 스킬이 추가되어, 사냥꾼의 시너지 효과가 한층 상승할 전망입니다.


▲ 대표적인 예는 `화산심장부 사냥개`로 무려 `피의 욕망/영웅심`을 지니고 있다

 

탄약
사냥꾼을 플레이하신 분이라면 한번쯤 탄약(혹은 화살)이 고갈되어 근접 공격을 해야만 했던 피치못할 사정을 한번쯤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문제를 야기했던 문제아(?) 탄약이 4.0.1 패치를 기준으로 삭제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탄약 주머니와 화살통은 동일한 등급의 일반 가방으로 변경되며, 원거리 무기의 공격력 역시 상승하였습니다.

 

드루이드, 정확한 계산에 의한 딜링 보장!

월식
이제 더 이상 조화 드루이드의 `일식`&`월식`은 확률이 아닌, 계산된 발동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별빛 섬광`과 `천벌` 그리고 `별폭풍` 스킬을 통해  `일식`&`월식`의 발동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한 시스템이 바로 `월식` 시스템인데요. 캐릭터 상태창 바로 아래에 표시되는 `월식&일식` 게이지가, `별빛 섬광` 스킬을 사용하면 `일식` 방향으로, `천벌` 스킬을 사용하면 `월식` 방향으로 점차 차오릅니다. 그리고 각 극점에 이르면 바로 `일식` 또는 `월식`이 발동되는 것이지요. 단, 한번 이동하기 시작한 게이지는 극점에 이르기까지 역류시킬 수 없습니다.

※ `별폭풍` 스킬을 사용하면 게이지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에너지가 생성됩니다.








▲ 조절 가능하진 `일식`&`월식`! 앞으로의 조화 드루이드를 기대해보자

 

흑마법사, 골치거리 영혼의 조각이여 이제 안녕~

영혼의 조각
가방 하나를 가득 채우고도 모자라, 예비용으로 수십개씩 들고다녀야 했던 골치거리 `영혼의 조각`이 4.0.1 패치를 기준으로 크게 변경됩니다. 이제 아이템이 아닌 하나의 시스템으로 자리잡을 `영혼의 조각`은 최대 3개까지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이 조각을 사용하여 기존의 주문을 강력하게 강화시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악마를 즉시 소환하거나, 생명력 흡수에 적용 시키면 절반의 시간동안 두배 빠른 속도로 생명력을 흡수하는 등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영혼의 조각`은 캐릭터 상태창 바로 아래에 표시된다


▲ `영혼의 조각`은 `영혼 불사르기`에 소모된다
(툴팁에 적혀있는 스킬 외에도 다양한 스킬에 적용된다)


▲ `영혼의 조각`은 `영혼 거두기`와 `영혼 흡수` 스킬을 사용하여 충전시킬 수 있다
(위의 스크린샷은 `영혼 거두기` 시전 모습)

_게임메카 최혁식 기자 (레라스, gc8841@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최혁식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