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대격변 5인 던전 공략!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 편-

[와우(WOW) > 메카리포트 > 정보]

던전 기본 정보

티탄이 창조한 `울둠` 지역의 중심에는 호랑이의 외형을 지닌 인간, `톨비르`가 번영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데스윙과 손을 잡은 네페르세트의 군대에게 공격받은 `톨비르` 족은 결국 자신의 고향을 빼앗기고 말았다. 북쪽 람카헨으로 쫓겨난 `톨비르`는 자신의 도시를 수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남풍 군주 시아마트`가 지배하고 있는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는 `울둠` 지역의 남동쪽에 위치한 5인 던전으로, 84-85 레벨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다.


▲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는 `울둠` 지역 중앙의 남동쪽에 위치해 있다

 

1. 장군 후삼

장군 후삼에게 가는 길

`장군 후삼`에게 가는 길에는 총 2무리의 일반 몬스터와 하나의 준보스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다. 일반 몬스터의 경우 특별히 위협적인 스킬을 사용하지 않지만, 몬스터의 숫자가 많아 탱커와 힐러 모두 부담스럽다. 따라서 파티원의 메즈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1~2마리씩 처치하는 것이 탱커도, 힐러도 부담 없다.

준보스급 몬스터인 굳은서약 대장의 경우 `주술사`의 `지진`과 같은 이펙트의 바닥(범위형 공격 스킬)만 조심한다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다.


▲ 던전 공략의 기본인 `바닥`을 반드시 피하자

 

장군 후삼이 사용하는 스킬

악한 의도
거리 제한 없음
즉시 시전   /   3초 후 재사용 가능
악한 의도를 마음에 품고 적에게 돌진합니다.

덫 폭발
거리 제한 없음
시전 시간 1.5초
신비한 덫을 작동시켜 0초 후 폭발하게 만듭니다.

충격파
거리 제한 없음
시전 시간 5초
장군 후삼이 발밑의 땅을 부수며 충격파를 일으켜 4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25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장군 후삼 공략 방법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의 첫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장군 후삼`은 `덫`과 `충격파`만 조심하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전투 시작과 동시에 지면에 깔리기 시작하는 노란 버튼 모양의 `덫`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번쩍이기 시작하며, 곧 폭발하여 주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와 함께 공중으로 띄운다. 이로 인해 힐러의 치유가 분산되면 탱커가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하도록 하자.


▲ 덫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면 빠르게 피하자

`장군 후삼`의 가장 무서운 스킬은 `충격파`다. 이 스킬은 `장군 후삼`을 기준으로 십자 모양으로 땅이 갈라지며, 해당 범위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3만 가량의 피해를 입힌다. 위협적인 스킬인 만큼 화면 상단과 채팅창에 "장군 후삼이 [충격파]를 시전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므로, 이를 보는 즉시 충격파의 경로를 파악하여 미리 피하도록 하자.


▲ 화면 상단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 먼지 구름(충격파)을 피하자

 

2. 톱니아귀

톱니아귀에게 가는 길

`톱니아귀`에게 가는 길에는 2무리의 몬스터와 `오우`가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다. `네페르세트(톨비르)` 무리는 전과 같이 메즈를 통해 쉽게 진행할 수 있다.

다음 몬스터인 소인족 무리의 경우, 약 3초 동안 탱커를 메즈시키는 `용의 숨결` 스킬을 사용하는 `소인족 불꽃마술사`를 우선적으로 처치하도록 하자.

중간 보스라 생각할 수 있는 `오우`는 몇번 때려주면 알아서 도망간다. `오우` 뒤편에는 2무리의 소인족이 지키고 있는데, 북쪽 강으로 뛰어 내리면 처치하지 않아도 진행할 수 있다.

 

톱니아귀가 사용하는 스킬

피의 향기
즉시 시전
매 2초마다 1499의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가까운 곳에 있는 악어가 피 냄새를 맡습니다! 주 공격 대상이 되었습니다.

맹독의 분노
즉시 시전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점성 독
유효 거리 45미터
즉시 시전
대상과 그로부터 5미터 반경 내의 아군에게 120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30%만큼 감소시키며 매 2초마다 9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먼지 날리기
근접 거리
정신 집중
주기적으로 꼬리를 휘둘러 땅을 칩니다.

 

톱니아귀 공략하기

`톱니아귀`와 전투 펼치다보면, `오우`가 난입한다. 이 `오우`는 무시무시한 피해를 입히는 `칼날폭풍`을 사용하면서 돌아다닌다. 하지만 `칼날폭풍`을 사용하는 `오우`의 이동속도가 크게 감소하므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잘 도망다니자. `칼날폭풍`의 시전시간이 끝나면 다시 사라진다.


▲ `오우`의 난입! 맞서 싸우지 말고, 잘 도망다니자

`톱니아귀`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피의 향기`에 잘 대처하는 것이다. 이 스킬의 대상자는 머리 위에 빨간 징표가 생겨나고, 곧 주위에서 `광포한 악어(새끼 악어)`가 등장하여 징표자를 쫓아가 공격한다. 따라서 징표자는 악어들을 피해 도망다니며, 이외의 딜러들이 악어를 처치해주어야 한다.

※ `광포한 악어`는 마법사의 `얼음 회오리`와 같은 이동 방해 효과가 모두 통한다.


▲ 징표자는 도망가고, 남은 딜러는 새끼 악어를 처치하자

`톱니아귀`가 무작위 대상에게 시전하는 `점성 독`은 대상자의 생명력을 빠르게 감소시키는 위험한 스킬이다. 그러나 `독 해제`로 해제가 가능하므로, 반드시 해제해주자. 해제 스킬에 소모되는 마나량이 상당하므로, 해제가 가능한 직업은 적어도 자신에게 걸린 `점성 독`을 해제해주어야, 힐러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 독 해제가 가능한 직업은 모두 독 해제를 하자

전투 중간중간 `톱니아귀`가 원거리 공격에 면역 상태가 되는 `먼지 날리기`를 시전한다. 탱커는 `톱니아귀`가 `먼지 날리기`를 시전하는 모습을 확인하는 즉시 이동하여, 원거리 딜러들이 `톱니아귀`를 공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 먼지구름에서 벗어나야 원거리 딜러가 공격할 수 있다

`톱니아귀`의 생명력이 30%가 되면 광폭화(맹독의 분노) 상태가 되어 공격력이 강화된다. 탱커는 이 타이밍에 생존기 등을 사용하여 버텨야 한다.

※ 사냥꾼의 `평정 사격` 등으로 격노를 해제할 수 있다.


▲ 분노한 `톱니아귀`는 매우 무섭다. 반드시 생존기를 사용하자

 

3. 고위 사제 바림

고위 사제 바림에게 가는 길

`고위 사제 바림`에게 가는 길에는 다수의 몬스터 무리가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애드에 조심하며 천천히 진행하면, 3무리의 몬스터만 처치하고 `고위 사제 바림`과 만날 수 있다. 진행 구간은 아래를 참고하자.


▲ 좌측을 피해, 우측으로 이동하자


▲ 이번에도 좌측을 피해 우측으로 이동하자
벽에 착 붙어있지 않으면 애드날 확률이 높다

 

고위 사제 바림이 사용하는 스킬

시대의 역병
유효 거리 45미터
즉시 시전
적에게 저주 받은 역병의 화살을 날려 6800~92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주위 적에게 연쇄 피해를 입힙니다.

쉰 번의 채찍질
유효 거리 100미터
즉시 시전
한 번에 5번씩, 50회의 채찍질
근접 공격 시 채찍질을 더하여 일반 공격력에 50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참회
즉시 시전
신성한 빛에 뒤덮여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고위 사제 바림 공략하기

`고위 사제 바림`과의 전투는 육체 페이즈와 영혼 페이즈로 나뉘어있다. 캐릭터의 기본 상태인, 육체 페이즈에서는 빛 기둥을 피해 탱, 딜, 힐을 하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 매우 많이 무서운 빛 기둥! 반드시 피해주자

문제는 영혼 페이즈이다. 영혼 페이즈에서는 `암흑의 전령`이 나타나고, `암흑의 전령`을 처치할 때까지 `고위 사제 바림`은 무적 상태가 되며, 플레이어는 매 초마다 꾸준히 피해를 입는다. 따라서 `암흑의 전령`을 최대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고위 사제 바림` 공략의 키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또한 무작위 대상을 기준으로 `영혼의 파편`이 등장한다. 이 `영혼의 파편`은 `암흑의 전령`을 향해 이동하는데, `영혼의 파편`과 `암흑의 전령`이 만나면 `암흑의 전령`의 생명력이 크게 회복된다. 때문에 탱커는 `영혼의 파편`을 피해 이동해야 하며, 딜러들은 빠르게 `영혼의 파편을 처리해야 한다.

※ 파티에 마법사, 사냥꾼 등 광역 이동 속도 감소 스킬을 지닌 직업 있다면, 이를 활용해 탱커가 무빙하고, 딜러는 `암흑의 전령`만 공격하는 방법도 있다.


▲ `암흑의 전령`과 `영혼의 파편`이 만나지 않도록 조심하자

`암흑의 전령`을 처치하면 다시 육체 페이즈가 되며, 빛 기둥을 피해 `고위 사제 바림`을 공격하자.

 

4. 남풍 군주 시아마트

 남풍 군주 시아마트에게 가는 길

`남풍 군주 시아마트`에게 가는 길에는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이층에 자리잡은 `남풍 군주 시아마트`와 만나기 위해선, 특별한 이동 방법이 필요하다. `고위 사제 바림`을 처치하면 마파람의 성소 남쪽에 `바람 터널`이 생성되는데, 바로 이 `바람 터널`을 우클릭하면 이층으로 이동한다.


▲ 바람 터널을 타고 이층으로 이동하자

 

남풍 군주 시아마트가 사용하는 스킬

전하 충격
유효 거리 100미터
즉시 시전
7미터 내에 있는 적에게 15000의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 흡수
유효 거리 100미터
정신 집중
폭풍의 에너지를 모읍니다.

튕겨내는 바람
즉시 시전
주문 회피 확률 90%만큼 증가
받는 피해 90%만큼 감소

몰아치는 천둥
유효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3초
충만한 전기 에너지를 강하게 폭발시켜 적 대상에게 25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울부짖는 바람
정신 집중
적들을 바람 속으로 밀쳐내 매초마다 2775~322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모여드는 폭풍
즉시 시전
적에게 주기적으로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남풍 군주 시아마트 공략하기

`남풍 군주 시아마트`는 총 2페이즈로 구성되어 있다. `남풍 군주 시아마트`가 `튕겨내는 바람`으로 보호받고 있는 1페이즈에서는 일정시간마다 1~2마리의 바람 정령(시아마트의 하수인과 시아마트의 부하)과 `폭풍`이 꾸준히 등장하여 플레이어를 괴롭힌다. 범위 내에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는 `폭풍`을 피해, 두 바람 정령을 계속 처치하자.


▲ 보호막으로 보호막는 시아마트는 무시하고, 그의 부하와 하수인을 처치하자

일정 시간이 지나면 `남풍 군주 시아마트`의 `튕겨내는 바람`이 사라지며, `남풍 군주 시아마트`가 `울부짖는 바람`을 시전한다. `울부짖는 바람`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와 함께 넉백시키므로, 넉백으로 인해 건물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안쪽에 자리잡고 있어야 한다.


▲ 넉백으로 인해 건물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조심하자

2페이즈에서도 바람 정령이 소환되며, `남풍 군주 시아마트`와 함께 바람 정령도 처치해야 한다. 다만, 1페이즈에 비해 등장하는 주기가 길어져 다소 여유롭게 처치할 수 있다. 그리고 `폭풍` 역시 남아 있으므로, 계속해서 무빙해야 한다.


▲ 폭풍을 피하면서, 시아마트와 바람 정령들을 처치하자

본 공략은 와우메카 던전공략 페이지를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_게임메카 최혁식 기자 (레라스, gc8841@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최혁식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