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고고학 가이드 제4장, 고고학, 새로운 레벨업 방식의 가능성

[와우(WOW) > 메카리포트 > 특집기사]

<목차>

1. 고고학으로 레벨업이 가능?
2. 고고학으로 레벨업 할때의 팁
3. 고고학 레벨업의 한계 

 

고고학으로 레벨업이 가능?

조사 기술로 유물 조각을 획득 할때 마다 각 레벨에 맞는 경험치일정량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 경험치의 양은 레벨에 따라 증가 하며 83레벨 기준시 유물 조각을 발굴 할 때 마다 약 경험치 10000  정도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60레벨 기준에는 4천 정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휴식 경험치 까지 포함 되니, 약 2만의 경험치를 획득 하게 된다.

이번 대격변 패치로 인해 고고학뿐만 아니라, 채광, 약초채집, 무두질 시에도 숙련도에 맞는 일정량의 경험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고학과 다르게 나머지 채집 기술들경험치의 양을 숙련도와 레벨에 비례해서 준다는 점입니다.


▲ 채집 기술들은 숙련도가 높아지면 더이상 경험치를 받기 힘들다.

필자의 경우는 게임 내의 탐험을 좋아하고, 멋진 와우의 풍경과 지역들을 여행 하듯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 합니다.

저같이 마치 여행을 하듯이 와우의 경치를 구경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 정말 이 멋진 풍경들이 저 레벨때 잠시 스쳐 지나갈 뿐이라니...

예전부터 있었던 경험치 획득 방식 중 하나인 `지형 발견` 으로 주는 경험치가 있었지만, 레벨업을 할 정도의 양은 안되고, 지역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도 탐험만으로는 레벨업이 불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고고학의 등장으로 모든 와우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 지역을 구경하고, 사연이 있는 일반 유물 아이템 들과 희귀한 희귀, 탈것 아이템들 까지 얻고, 레벨업까지 함께 할 수 있으니, 하나의 새로운 레벨업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 한 권의 책과도 같은 유물의 스토리를 보는 재미도 쏠쏠 하다.

  <목차 바로가기>

 

고고학으로 레벨업 할때 필요한 팁

우선 전 지역을 돌아다닌 다는 점에서 비행 탈것이 있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서 60레벨부터 고고학 숙련도를 올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숙련을 올리면, 발굴 지역이 아웃랜드, 노스랜드, 대격변 지역까지 확장 되니 고고학으로 레벨업을 하고 싶다면, 80레벨까지는 숙련도 446까지만 올리는 것을 추천 합니다.


▲ 너무 숙련도를 올리면 고레벨 지역에 `삽` 이 생겨서 유물 발굴을 하지 못한다.

숙련도 올리는 것을 멈추는 방법은 어차피 조각 발굴로 오르는 숙련도는 75까지만 오르므로 조각을 충분히 모으더라도 유물을 복원 하지 말고 조각을 쌓아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각은 사용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쌓이도록 되어 있으니 나중에 한꺼번에 복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레벨이 충족 되지 않는다면, 85렙제 영웅 아이템들을 복원 할 수 없으니, 우선은 다른 분야의 조각은 모아두고, 화석 분야만 복원 하여 화석 랩터만 얻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조각을 쌓아두면, 한번에 많은 아이템을 획득하는 보람이 있다.

  <목차 바로가기>

 

그러나 고고학 레벨업의 한계

하지만 고고학만을 이용한 레벨업은 아무래도 정상적인 방법의 레벨업 보다 빠를 수 없다는 게 단점 이며, 모든 부위의 장비를 좋은 아이템으로 바꿀 수 없다는 점도 문제점 입니다.

그러니, 오직 고고학 만으로 레벨업을 하기 보다는, 고고학으로 숙련도를 올리며 레벨업을 하고, 어느 정도 숙련도가 되어 이제 다음 지역의 유물을 발굴해야 되면, 퀘스트를 진행하여 레벨업을 하는 편을 권합니다.


▲ 빠른 레벨업은 와우메카 그란비아 네비게이션과 함께!

고고학 만으로 레벨업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지만, 새로운 레벨업 방식이 생겼다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신선한 재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고학으로 받을 수 있는 보상만을 바라보지 말고, 와우의 지형을 여행하듯이 탐험하며 여유로운 마음으로 레벨업을 한 번 해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 그저 아이템만 바라보고 레벨업 하기에는 이 멋진 풍경이 너무 아깝다.

 <목차 바로가기> 

글_게임메카 그란비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