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한글 의역 패러디 모음! 블리자드 코리아의 센스?

[와우(WOW)> 메카리포트> 흥미기획]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패러디 열전!
 

와우 속 또다른 재미! 패러디를 찾아보자

젤다의 전설 패러디 업적 [친구냐?칠면조냐?]

[흥미기획] 와우 속 패러디! `리치킹의 분노` 패러디 열전

한글 의역 패러디 모음! 블리자드 코리아의 센스?

재미있는 패러디가 많은 걸로 유명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 이미 많은 패러디 자료들이 인터넷 상에 돌아다녀 대부분의 와우 내의 패러디들을 알고 계실 겁니다. 이 패러디들은 대게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 영화, 소설, 실제 인물, 사건 등을 소재로 삼아 만들어졌습니다.

다음은 기존에 존재하던 와우 내의 패러디들중 일부입니다.

 

기존의 와우 패러디들

연금술용품 상인 알게르론

언더시티 연금술 실험실에 보면 한 손에 꽃을 들고 있는 연금술용품 상인 알게르논이 있는데, 이것은 대니얼 키스의 소설 `알게논 무덤 위에 꽃을` 을 패러디 한 것입니다.


▲ 알게르논의 손에도 꽃이...

 

스톰윈드 은행원

스톰윈드 은행에는 올리비아, 뉴튼 그리고 존 번사이드 3명의 NPC가 있는데 이들의 이름을 합쳐서 보면 올리비아 뉴튼 존입니다. 올리비아 뉴튼 존은 미국에서 상당히 유명한 포크송 가수로, 가수 뿐만아니라 배우로도 활동하였습니다.

 

 

라리온과 무이긴

Nintendo의 밥줄이자 마스코트 슈퍼마리오, 게임을 하면서 슈퍼마리오를 모른다면 간첩이나 다름없습니다. 전 시리즈를 합쳐 1억 만개가 넘는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으며, 화투제조 회사에 불과했던 Nintendo를 게임계의 거목이 되도록 만들어준 타이틀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물들을 패러디 하는 점은 참 재미있었으나 한국에 관련된 패러디가 존재하지 않아 살짝 꿍 아쉬운 점이 없지않아 있었습니다. 그런 유저들의 아쉬움을 블리자드 코리아도 알고 있었던 것인지 이번 대격변에 새로 생긴 수많은 업적 중 일부를 한국 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의역하여 수많은 패러디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럼 어떤 패러디들이 있는것한번 어떤 패러디들이 있는지 저와 한번 확인해볼까요?

 

한국 의역 패러디 업적들


업적 영문명: Back Door Job

영문 명은 `Back Door Job` 으로 영문 해석 그대로 하면 `뒷작업`, `뒤늦은 작업` 이 되지만, `나 완전히 새 됐어` 라는 업적명으로 가수 싸이의 새를 패러디 하였습니다. 업적명 그대로 정복의 섬 요새의 문도 뚫지 않고 혼자 들어가면 완전히 새 되겠죠?


▲ 싸이 옹을 유명하게 만들어준 바로 그 새!

 

업적 영문명: I Can`t Hear You Over the Sound of How Awesome I Am

한글명을 보십시요! 이건 슬램덩크 마지막화에서의 강백호 대사가 아닙니까! 게다가 업적 요구조건이랑도 너무나도 일치하는 업적명입니다. 블리자드 코리아에는 천재가 있나 봅니다.


▲ 강백호의 명대사

여담이지만 이노우에 다케히코 선생님이 베가본드 완결후 슬램덩크 후속작을 바로 제작한다고 하더군요. 정말 기대됩니다.

 

업적 영문명: Elementary

개그콘서트에서 인기리에 방영했었던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의 유행어, 박사 슈바이변(변기수) 로봇 `알통 28호`(이승윤)와 `꼴통 28호`(정명훈) 인간의 역할을 대신하는 로봇들이 어리버리하게 행동해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그린 코너로 "그러는거 아니야" 라는 유행어를 만들었었죠.

"그러는거 아니야, 엘레멘티움 괴물 아무 데나 얼음 뿌리는 거 아니야!"

 

업적 영문명: Consumed by Nightmare

정말 유명한 유행어죠? `개그콘서트` 출신 개그맨 장동민이 `세바퀴` 에 출연해 영화 `달콤한 인생` 의 배우 김영철의 대사를 성대 모사하여 유명해진 뒤 인터넷에 수많은 패러디 짤방들이 난무했었던 유행어입니다.



▲ 한동안 유행했던 "넌 나에게 모욕감을 줬어."

원래 영문 명은 `Consumed by Nightmare` 로 `악몽에 사로잡히다` 정도로 번역 되지만 이런 센스를 발휘했네요!

 

업적 영문명: Help the Bombardier! I`m the Bombardier!

바바 예투 예투 울리에 음빙우니 예투 예투 아미나... 악마의 게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마약 베스트5에 들어가는 문명5, 그 문명5가 유명해지는 계기가 된 패왕 간디의 명대사 "순순히 금을 넘기면 유혈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의 패러디입니다.


▲ 드... 드리겠습니다...!

이 유행어는 어느 유저가 문명5라는 게임을 진행 도중, 간디의 옥수수와 다이아몬드를 바꾸자는 제안을 거절하였다가 자신의 마을이 간디에 의해 쑥대밭이 되었다고 하소연하는 이미지가 웹상에 올라온 것을 시작으로 영화 몰락에서의 히틀러의 한 장면과 합성한 동영상, "순순히 아이유를 내놓으면 유희열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등 수많은 유행어와 패러디가 난무하였습니다.


▲ 아이유를 노리는 매희열의 눈빛

이 업적의 영문명은 `Help the Bombardier! I`m the Bombardier!` 로 한글명 업적과는 전혀 맞지 않는 이름이죠. 이 영문명은 미국 소설 `Catch-22`의 명대사라고 합니다.

 

업적 영문명: Dust, Dust and more Dust!

어린 시절 누구나 즐겨보던 바로 그 프로그램! 아빠가 출근할 때 뽁뽁뽁, 엄마가 안아줘도 뽁뽁뽁, 만나면 반갑다고 뽁뽁뽁, 헤어질 때 또 만나요, 뽁뽁뽁 입니다!!

마법부여의 재료를 만드는데 필요한 마력 추출 기술을 유저들은 흔히 `뽀각한다` 라고 하죠. 이런 뽀각을 3번 연속 붙여 뽁뽁뽁 이 되었고, 어린이들의 영원한 아침 친구 뽀뽀뽀와 접합하여 업적명을 패러디하였습니다.


▲ 우왕~! 뽀미누나~!!

길드 업적에 있는 이 업적명의 영문명은 `Dust, Dust and more Dust!` 로 예전에 메카에도 올라온적 있던 외국 레이드 공격대장이 오닉 잡을때 나왔던 유명한 대사, "DOTs, DOTs, and more DOTs.... stop the DOTs."를 패러디한 이름입니다.

 

업적 영문명: Ready, Set, Goat!

얼쑤~! 제비 몰러 나간다~! 흥부가에 나오는 놀부의 대사 중 한 부분을 패러디한 업적명입니다. 영문명도 Ready, Set, Goat! (제자리에, 준비, 염소!) 로 Ready, Set, Go! 를 Goat로 바꾼 만만찮은 말장난 업적명입니다.

 

 

 

업적 영문명: Sun of a....

~~할 기세 라는 말투가 한창 유행했었죠. 칼퇴근할 기세, 선생님한태 대들 기세 등등 인터넷에 `할 기세` 라고만 검색해봐도 수 많은 정보들이 수집되죠.


▲ 모든 기사가 기세로 끝날 기세

영문명은 Sun of a.... 로 조금 의미 심장한 말 입니다만 현재 한글 업적명과는 전혀 동일하지 않습니다.

 

업적 영문명: Straw That Broke the Camel`s Back

이번에는 패러디가 아닌 말장난 업적명으로 "낙타 올라타 프타 강타" 타로 끝나는 라임이 끝내줍니다. 흑형들과 랩배틀할 때 써도 괜찮을 것 같군요!


 
▲ Hey, Buddy~! NakTa OlaTa Peta KangTa~!

원래 영문명인 "Straw That Broke the Camel`s Back" 의 뜻을 표면적으로 보면 낙타의 등을 부러뜨린볏짚 지푸라기라는 뜻입니다. 낙타의 등이 견딜 수 있을 만큼 최대한으로 짐을가득 쌓아 놓고 그 위에 아주 가벼운 볏짚 한가닥을 더 얹었을 뿐인데 그로 인해 낙타등이부러졌다는 뜻으로, 문제를 일으킨 실마리라는 관용적 표현으로 사용됩니다.

 

마치며....

불타는 성전, 리치왕의 분노의 기계적인 번역과는 다르게 이번 대격변 번역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적절한 의역과 한국 내에서 유명한 유행어들을 패러디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만우절 이벤트나 수많은 패러디로 자잘한 재미를 준 블리자드 못지 않게 번역으로 한국 유저들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주는 블리자드 코리아의 센스도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위에 언급한 패러디 말고도 많은 수의 퀘스트명과 업적들이 한글 의역으로 한국 문화에 맞게 패러디 되었습니다. 레벨업과 더 좋은 장비를 위한 기계적인 와우만을 하지 마시고 한 번쯤 이런 소소한 재미와 컨텐츠를 찾는 즐거움을 맛보면서 해보는 건 어떨까요?


▲ 아무리 그래도 십자로와 황금골만은 동의할 수 없다!!!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