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강철갈퀴 호 하층` 입장부터 보스까지 완벽 공략!

/ 1

[아이온: 영원의 탑>리포트]

`강철갈퀴 호`는 입장 퀘스트를 마친 후 각 종족의 대도시에 있는 NPC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 입장 퀘스트나 입장 방법이 다른 인스턴트 던전에 비해 매우 간단한 편이지만, 던전 내부까지 그렇지는 않다. 실제로 45레벨 정예 몬스터가 있는 `강철갈퀴 호`에서 만레벨 파티가 전멸을 당하는 일도 있으니 말이다. 만레벨도 그러한데 40레벨 초반의 유저들은 어떠하겠는가.

하층, 중층, 상층을 떠나 어느 정도 맵에 대한 숙지와 몬스터의 경로를 파악해놓지 않는다면 전멸을 면하기 어려운 곳이 바로 `강철갈퀴 호`이다. 그래서 준비한 이번 시간은 `강철갈퀴 호` 중 하층에 대한 공략이다. 파티의 구성원 중 특히 수호성이라면 경로나 로머 등의 위치쯤은 숙지하고 입장하도록 하자.

`강철갈퀴 호` 인스턴트 던전

던전 내 명칭

`강철갈퀴 호` 하층

재입장 시간

6시간

몬스터 레벨

45레벨 정예

공략 시간

1~2시간

추천 파티 구성

매즈가 가능한 안전한 사냥 파티

 

첫 번째 갈림길, 중층은 가운대로! 하층은 오른쪽으로!

던전에 입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 당황하지 말고 바로 앞의 로머를 먼저 처리한 후 계단 왼쪽 아래에 있는 `강철갈퀴 정예 보초`를 처치하고 계단 위로 올라가도록 하자. 계단 위에 올라가면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정면에 보이는 길로 들어서면 `강철갈퀴 호의 중층`으로 가게 되고, 하층이나 상층을 가려면 우측으로 가면 된다. 이번 공략은 하층에 대한 공략이므로 우측으로 가도록 하자.


우측 계단 위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하고 좁은 방안에 있는 `승강기 작동 장치`를 작동시키면 하층으로 이동되며, 본격적인 던전 공략이 시작된다. 승강기를 이용해 하층으로 내려가면 승강기는 고장 나고 다시 올라갈 수 없다. 확실히 루트를 정한 후 이동하도록 해야 한다.

 

제1 화물 창고, 로머를 처치하라

하층에 내려가 가장 처음 도달하는 곳은 제1 화물 창고다. 이곳에는 곳곳에 포진된 정예 병력이 2~3마리씩 파티를 이루고 있어 한 번의 애드로 전멸을 당할 수도 있다. 애드의 위험이 조금이라도 있는 몬스터라면 "괜찮겠지."라는 마음을 접고 귀찮더라고 우선 잡아버리자. 특히, 기둥 뒤에 있는 몬스터들이 조금이라도 진행 방향과 겹친다면 사정없이 베어버리도록 하자.

여기서부터 첫 번째 표적으로 잡아야 할 표적은 로머이다. 제1 화물창고에는 약 5~6마리의 로머가 중앙을 경유해 움직이고 있어 애드의 확률이 높다. 하지만, 이곳의 로머는 단독으로 행동하니 애드 범위를 주의하며 1마리씩 끌어와 잡으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로머를 잡을 때는 입구 쪽으로 끌고 와 잡도록 하자. 첫째도, 둘째도 안전이 최우선이다.

제1 화물창고를 벗어나 골동품 창고가 보인다고 긴장을 풀지 말자. 화물창고와 골동품 창고 사이에 있는 공간에는 은신 상태인 `강철갈퀴 정예 습격원` 2마리가 있다. 체력이 약한 편이니 매즈 후 일점사로 간단하게 처리하도록 하자. 이들을 처리했다면 다음 코스인 골동품 창고로 이동하자.

 

골동품 창고, 치유형&마법형 몬스터를 먼저 처치해라!

골동품 창고는 잠시 쉬어가는 스테이지라 생각하자. 중앙을 둥글게 돌고 있는 `브라우니 잡역꾼`을 처치하고 우측을 따라가면 특별한 위험 없이 진행할 수 있다. 그런데 이곳부터는 회복을 하거나 마법을 쓰는 형태의 몬스터가 출현한다. 그리고 이런 몬스터들은 2~3마리의 파티형 몬스터가 대부분이다. 나머지 몬스터들을 매즈하고 치유&마법형 몬스터를 먼저 처치하도록 하자. 체력이 매우 약한 편이니 손쉽게 잡아낼 수 있다.

 

제2 화물 창고, 첫 번째 네임드 튼튼한 부부킨

골동품 창고에서 비축한 체력을 쏟아부을 차례가 왔다. 바로 첫 번째 네임드 몬스터를 만나게 되는 제2 화물창고이기 때문이다. 제2 화물창고는 무턱대고 내려갔다가 전멸을 면하기 어려운 장소이다. 입구 좌측의 계단으로 이동한 후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크랄 정예 간수`와 근처의 로머를 먼저 정리하자. 아래의 몬스터 이미지와 미니맵을 확인하도록 하자.


크랄 정예 간수와 근처의 로머를 모두 정리했다면 기다리던 첫 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튼튼한 부부킨을 처치할 차례이다. 튼튼한 부부킨은 제2 화물 창고의 중앙을 경유해 돌아다니는 로머로 계단에서 기다리다 근처에 왔을 때 계단 위로 끌고 와 처치하면 된다. 이곳은 몬스터가 밀집되어 있으니 끌고 오는 동안 애드에 주의하도록 하자.


튼튼한 부부킨을 처치한 후 `희귀동물 보관실 열쇠`를 획득하도록 하자. 열쇠를 획득한 후에는 아래 이미지의 경로대로 몬스터를 처치하며 이동한 후 희귀동물 보관실로 이동하도록 하자.

 

희귀동물 보관실, 입구 옆에 숨어있는 `정예 습격원`을 조심하라

희귀동물 보관실의 입구는 `강철갈퀴 호`를 처음 오는 유저들이 전멸을 많이 당하는 곳 중 하나이다. 일단 전에 먹어둔 열쇠로 문을 열면 3마리의 몬스터가 보인다. 하지만, 이 몬스터들을 잡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입구 건너편 좌우에 숨어있는 `강철갈퀴 정예 습격원` 2마리를 처치해야 한다. 무턱대고 눈에 보이는 몬스터를 향해 달려들었다면 3마리가 아닌 총 5마리의 몬스터를 한 번에 상대해야 하는 꼴이다.

강철갈기 정예 습격원을 처치하고 정면에 보이는 몬스터 3마리를 처치하도록 하자. 브라우니 잡역꾼 2마리를 먼저 처치한 후 강철갈기 정예 해적을 처치하면 어렵지 않게 처치할 수 있다.

희귀동물 보관소 내부는 많은 몬스터가 밀집한 것처럼 보이지만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지역이다. 일단 `강철갈퀴 정예 항해사와 브라우니 잡역꾼`을 제외한 동물 형태의 몬스터들은 정예가 아닌 일반 몬스터이다. 그리고 이들 동물 몬스터는 정예 몬스터들과 애드 범위를 공유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동물형 몬스터들을 입구 쪽으로 끌어와 먼저 처치하고 정예 몬스터들을 한 마리씩 처치한다면 어렵지 않게 지나갈 수 있다.

 

감옥 구역, 네임드만 무려 3마리!

희귀동물 보관실을 지나면 감옥 구역에 다다르게 되고, 이곳에서 익숙한 광경을 볼 수 있다. 바로 입장 퀘스트 시 갇혀 있었던 감옥의 내부가 바로 이곳이다. 그리고 입장퀘에서 보았던 하오룽은 이미 죽고 시체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공략에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니 하오룽 할아범의 명복을 빌어주고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자.


감옥 구역은 몬스터가 많고 로머도 많은 데다가, 통로가 좁은 편이다. 따라서, 미처 로머를 보지 못했다거나, 애드가 난 상황에 큰 위험부담이 따르게 된다. 하지만, 앞서 누누이 설명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로머를 먼저 처치한 후 조금씩 나아가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천천히 공략하자.

조금씩 앞으로 나가다 첫 번째 꺾이는 골목에서 잠깐 멈추도록 하자. 여기에서 2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소심한 알라킨`을 처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소심한 알라킨은 하층 감옥구역을 배회하는 로머로 골목에서 대기하다 근처에 왔을 때 안전한 장소로 유인해 처치하도록 하자. 소심한 알리킨을 처치하면 `특수 감옥 열쇠`를 획득하게 되는데 특수 감옥은 진행상 꼭 필요한 부분은 아니다. 하지만, 특수 감옥 내부의 네임드 몬스터에게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니 공략하는 것을 추천한다.


알라킨을 처치한 후 오른쪽 통로의 좌측에 있는 방에서 다음 네임드인 `간수장 탄타카`를 볼 수 있다. 칸타카 주위의 경비 토그도 정예 몬스터이니 탄타카를 매즈한 후 토그를 먼저 처치하도록 하자. 간수장 탄타카를 처치하면 기관실 열쇠를 얻을 수 있다.


탄타카를 처치한 후 디귿(ㄷ) 형태의 복도를 돌아 마지막 부분에 다다르면 갈림길을 볼 수 있다. 갈림길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일에는 알라킨에게 획득한 열쇠로 들어갈 수 있는 특수감옥이 있고, 정면의 길에는 다음 지역인 중앙 기관실로 통하는 문이 있다. 일단 아래로 내려가 특수감옥으로 가도록 하자.


특수 감옥 입구는 몬스터가 지키고 있지만 여기까지 진행했을 실력이면 가뿐히 처치할 수 있다. 특수감옥은 공간을 이동하는 형태이다. 특수 감옥 입구를 작동시켜 내부로 들어가도록 하자. 내부에는 `배송 중인 의뢰품`이 있다. 배송 중인 의뢰품은 좋은 아이템과 재료를 많이 드롭하니 시간상으로 쫓기는 상태가 아니라면 한 번씩 처치해주도록 하자. 필자가 잡았을 때에는 유일급 재료 아이템인 `화산의 기운`이 드롭 되었다.


배송 중인 의뢰품을 처치했다면 감옥 밖으로 나온 다음 중앙 기관실로 가도록 하자. 중앙 기관실로 가는 길에 있는 출구는 그냥 무시하도록 한다.

 

중앙 기관실, 고지가 눈앞이다!

중앙 기관실 문을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은신한 몬스터는 없지만 입구 앞에는 로머가 있으니 다른 파티원은 현재 위치에서 기다리며, 입구 반대편의 몬스터를 끌어와 처치하도록 하자. 입구 부근은 애드가 잦아 힘든 곳이지만, 입구만 벗어나면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


입구를 벗어나 한 갈래 길을 따라 진행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된다. 여기서는 좌측에 있는 몬스터들만 집중해서 공략하도록 하자. 좌측길 끝에 있는 네임드 몬스터에게 보스 몬스터의 방으로 갈 수 있는 열쇠가 드롭 되기 때문이다. 좌측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하며 넓은 공간을 배회하고 있는 `보조기관사 비누킨`을 만날 수 있다. 첫 번째 네임드 튼튼한 부부킨을 잡을 때와 동일하게 입구 부근만 안전하게 처리한 후 비누킨이 올 때까지 기다리자. 비누킨을 처치하면 드디어 하층 보스방으로 들어갈 수 있는 `동력실 열쇠`를 획득하게 된다.


동력실 열쇠를 얻은 후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 정면의 길로 들어가자. 마지막 하층 보스 `기관장 라흐라흐`가 있는 드라나 동력실로 이동할 수 있는 문이 있다.

 

하층 보스 라흐라흐, 위치 선정으로 광역 공격에 대비하라!

드디어 `강철갈퀴 호` 하층의 마지막 보스인 기관장 라흐라흐를 처치할 차례이다. 기관장 라흐라흐는 맵 전체에 광역 대미지를 주는 증기 기관 작동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탱커 외 딜러와 힐러의 체력 관리를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특히 맵 곳곳에 설치된 밸브의 광역 대미지는 중첩해 들어오기 때문에 위치를 잘못 잡는다면 눈 깜짝할 사이 전멸당하는 일이 허다하다. 이를 방지하려면 라흐라흐를 상대하기 전 최적화 된 위치 선정으로 광역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흐라흐의 광역대미지를 최소화하려면 입구 우측의 기둥과 밸브 사이에 자리를 잡도록 하자. 힐러와 마도성, 정령성은 기둥에 최대한 밀착하고, 수호성은 밸브 근처로 라흐라흐를 끌고 와 처치해야 한다. 그리고 라흐라흐는 일정 체력이 소진되면 밸브를 작동시키기 위해 이동하는데, 수호성과 근접 딜러들은 이를 쫓아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밸브를 작동시킨 라흐라흐는 현 위치로 되돌아오기 때문이다. 섣부르게 움직였다가는 광역 밸브 공격에 한순간 전멸할 수 있다.


라흐라흐를 처치하는 동안 치유성은 탱커 외 파티원들 체력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라흐라흐의 광역 공격에 일순간 근거리 딜러들이 전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법성이 메인 탱커의 체력 회복에 집중하고 치유성은 광역 힐로 모든 파티원들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좋다. 광역 대미지에 의한 체력 회복만 신경 쓰며 위치만 고수한다면 라흐라흐를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라흐라흐를 처치하면` 닻 격납고 열쇠`를 얻을 수 있다. 이 열쇠를 이용해 닻 격납고로 이동하고 이곳에 있는 닻을 이용하면 `강철갈퀴 호`의 상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아이온'은 천족과 마족, 그리고 두 종족을 위협하는 용족간 극한 대릭을 그린 RVR 중심 MMORPG다. 동서양 신화 및 설화를 바탕으로 개발된 1,500여개 이상의 퀘스트와 5,000장 이상의 원화 작업 및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