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피파2보다 더욱 거칠어진 피파온라인3의 수비 조작법

/ 1


피파2 vs 피파3 수비법피파온라인3에서는 새로운 버전의 물리 엔진이 도입되어 피파온라인2보다 더욱 세밀한 수비 조작법을 필요로 한다. 또한 상대 공격수가 수비 뒷공간을 침투하기 쉬워졌고 몸싸움이 강화되어 모든 조작법을 총 동원하여 수비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피파온라인3의 신규 수비 시스템과 수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새롭게 추가된 견제 수비

전작 피파온라인2에서는 Q (패드: LB)로 발동되는 협력 수비와 압박 D를 이용하여 상대 공격수를 집중 마킹하는 수비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번 피파온라인3에서는 C로 견제 수비를 발동시킬 수 있는데, 견제 수비는 단순 압박키로 수비했을 때 상대 공격수에 튕겨나가거나 상대의 개인기에 돌파당하는 상황을 최대한 방지해준다. 또한 C키를 누른 상태에서 거리를 벌렸을 경우 저키 자세를 취하면서 길목차단이 용이해진다.


▲ 견제 수비는 안정적인 수비를 가능하게 해준다


드리블 하는 공격수도 견제 수비를 활용하자

드리블을 해오는 상대를 수비할 때 압박을 시도하게 되면, 상대 공격수의 개인기와 드리블로 인해 손쉽게 1:1 찬스를 내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달리기 E와 C를 동시에 누르면서 상대 공격수에게 붙으면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기 때문에 상대의 개인기와 드리블에 어느정도 대처하는 것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상대가 빈틈을 보일 때 D키 태클로 쉽게 볼을 빼내는 것이 가능하다.


▲ 드리블 하던 상대가 급격하게 방향을 바꿔도 저키 자세를 취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


단순 압박과 협력 수비는 이제 그만

전작 피파온라인2에서는 Q (패드: LB)로 발동되는 협력 수비와 압박을 이용하여 상대 공격수를 집중 마킹하는 수비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현재 피파온라인3에서는 수비 당하면서 끝까지 점유율을 가져가면서, 로빙 스루나 스루 패스를 활용하여 뒷 공간을 가져가는 전술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피파온라인3에서는 협력 수비를 공을 가진 공격수에 붙이고 자신은 패스 경로를 차단하는 방법이 기본 수비 전술이다.또한 1:1 대인 수비 시 기존에는 압박 D로 수비했지만, 강화된 몸싸움과 개인기에 허무하게 돌파당할 가능성이 늘어났다. 때문에 안정된 수비 자세인 저키 C상태에서 상대의 슛 각도를 틀어막음과 동시에 D를 눌러 압박 몸싸움을 전개해야 한다.


▲ 드리블 하는 상대에게 협력 수비를 붙이고 길목을 차단하자

대인전에서는 걷어내기를 자주 활용

피파온라인3에서는 상대의 볼을 빼앗은 후 땅볼 패스로 역습에 나설 경우 상당한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특히 골킥 상황에서 상대 공격수가 이를 가로챌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1:1 찬스를 내줄 수 있다. 때문에 피파온라인3에서는 골킥이나 수비가 공을 빼앗았을 때 D키로 즉각 볼을 걷어내도록 하자.


▲ 볼을 빼앗았을 경우 곧바로 걷어내야 뒤탈이 없다

글: 게임메카 조상훈 기자 (밥테일, bobtail@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