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어기어차~ 뱃놀이 가자~ 얼음왕관 성채 3번째 전투, 비행포격선 공략!

/ 1

[와우(WOW) > 메카리포트 > 정보]

 

얼음왕관의 하늘을 날아다니며 서로를 견제하던 `하늘파괴자호`와 `오그림 망치호`가 드디어 서로를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각 진영의 비행포격선 간의 전투는 3.3 패치 `리치왕의 몰락`과 함께 공개되는 공격대 던전, 얼음왕관 성채의 세 번째 전투로 펼쳐질 예정입니다.

 

▲ `얼음왕관 성채`의 입구

 

▲ 진영별 `비행포격선`의 위치

 


이번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 진영의 NPC를 처치하는 것이 아닌, 비행포격선을 격침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행포격선을 공격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대포`를 최대한 활용하고, 이를 방해하려는 NPC들을 막아내야 합니다.


 

 

 

 

비행포격선 대포 (생명력- 10인: ??, 25인: 35만)
대포 발사 - 대상에게 포탄을 발사합니다. 1000의 피해를 입히고 6~10의 증기압력을충전합니다.

작열포 발사 - 충전된 증기압력으로 달궈진 포탄을 발사합니다. 150미터 범위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000의 피해를 입히고, 소모된 증기압력에 비례하여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무라딘 브론즈비어드/대영주 사울팽 (생명력- 10인: 244만, 25인: 480만)
전투 격노 - 20초 동안 모든 물리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회전베기 - 대상과 근처의 있는 최대 3명에게 기본 공격력의 1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하늘파괴자호 하사관/코르크론 하사관 (생명력- 10인: 26만, 25인: 54만)
칼날 폭풍 - 즉시 최대 4명의 주위 대상을 소용돌이로 공격하고 다음 6초 동안 매 1초마다 소용돌이로 공격합니다. 이 동안에는 움직일 수는 있지만 기숭르 사용할 수 없고 동정심이나 자비심, 어떠한 공포도 느끼지 못하여 죽기 전까지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공격이 저지당하지 않습니다.

죽음의 일격 - 대상에게 무기 공격력의 2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모든 치유의 효과가 25%만큼 감소되도록 상처를 입힙니다.

노련함 -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하고, 공격 및 주문 시전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무모한 결의 - 30초 동안 방어도와 공격 속도가 60%만큼 증가합니다.
 

 

하늘파괴자호 해병/코르크론 약탈자 (생명력- 10인: 10만, 25인: 21만)
노련함
-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하고, 공격 및 주문 시전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무모한 결의 - 30초 동안 방어도와 공격 속도가 60%만큼 증가합니다.
 

 

하늘파괴자호 소총수/코르크론 도끼투척병 (생명력- 10인: 9만, 25인: 21만)
사격/도끼 던지기
 - 대상에게 도끼를 던져, 3800~4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노련함
-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하고, 공격 및 주문 시전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하늘파괴자호 로켓사수/코르크론 로켓사수 (생명력- 10인:??, 25인: 9만)
로켓 대포 - 시전시간 5초. 로켓을 발사하여 일정 범위내의 적과 비행포격선에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 - 로켓 폭발로 근처에 있는 적과 비행포격선에 6300~77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노련함 -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하고, 공격 및 주문 시전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하늘파괴자호 전투마법사/코르크론 전투마법사 (생명력- 10인: 20만, 25인: 81만)
얼리기
- 공기 중의 수분을 얼려 대상을 얼음 속에 가둬 버립니다. 주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15분 동안 지속됩니다.
 

 

 

 

 

전투방식

 

`비행포격선`에 있는 `무라딘 브론즈비어드`(호드: 대영주 사울팽)과 대화를 하면 `비행포격선`이 서서히 떠오르며,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과 접촉을 합니다. 두 `비행포격선`이 일자로 만나게 되면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됩니다.

 

▲ 전투가 시작되면 우측 상단에 `하늘파괴자호`와 `오그림 망치호`의 생명력이
나타나며, 현재 진행 상황을 한눈에 보여 줍니다. (얼라이언스 진영이라면 반대로 표시됩니다.)

 

 

이번 전투의 목적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을 격침 시키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반적인 공격으로는 절대 `비행포격선`에 피해를 입힐 수가 없다는 것 입니다. `비행포격선`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아군의 `비행포격선`에 있는 `대포`에 탑승하여 상대 진영을 공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그냥 지켜볼 NPC들이 아닙니다. 일정 주기마다 아군의 `비행포격선`에 포탈을 열고 `하사관`과 `해병/약탈자`들이 공격해 들어오며, 이를 막아내야 합니다.

 

▲ 침투해 오는 적을 막아내야 합니다!

 

 

또한 상대 진영의 `소총수/도끼투척병`과 `전투마법사` 들이 원거리에서 공격하기 때문에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에 침투해야 합니다. 침투를 감행할 때에는 전투 시작전에 지급받은 `로켓배낭`을 사용해야 합니다.

 

▲ `로켓배낭`을 지급 받으면 등(?)에 로켓이 생겨납니다.

 

 

 

 

본 함에서 해야할 일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대포`에 탑승하여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을 격침시키는 것! 두 번째는 포탈을 타고 침투해 오는 NPC를 처치할 것! 마지막 세 번째는 본함을 향해 날아오는 `로켓 대포`를 피하는 것 입니다.

 

 

`대포`에 탑승하여 적 `비행포격선`을 격침 시키자!


가장 중요한 것은 `대포`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대포`를 조작할 담당자를 정해 놓아야 합니다. 담당자가 된 유저가 할 일은 `대포`에 탑승하여 `대포 발사`와 `작열포 발사` 스킬을 사용하여 상대 `비행포격선`을 공격해야 합니다. 이 공격들은 범위형 스킬이고 NPC에게도 타격을 입힐 수 있으니, NPC들이 많이 몰여 있는 지역에 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포` 탑승하면 스킬 단축창이 위와 같이 변경됩니다.

 

또한 `작열포`는 충전된 `증기 압력`에 따라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증기 압력`은 `대포 발사`를 사용할 때마다 6~10정도가 충전됩니다. 따라서 `대포 발사`를 사용하여 `증기 압력`을 최대치 근처까지 충전한 다음 `작열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포 발사`를 사용하면 `증기 압력`이 상승합니다.

 

 

이 역할에는 적합한 유저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왜냐하면 상대 진영의 `전투마법사`가 주기적으로 `대포`를 얼려버리는데, 이 때에는 `대포`에서 자동으로 내려지며 디버프가 풀리기 전까지 탑승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디버프가 해제될 때까지는 방어조의 딜러를 도와주거나 침투조를 도와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침투조를 도와주어야 하는 상황일 때 입니다. 원거리 딜러의 경우에는 상대 진영의 `비행 전투선`으로 넘어갈 필요 없이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상대 `전투마법사`에 의해 얼어버린 `대포`

 

▲ 사이드에 있는 NPC들은 상대 진영으로 넘어가지 않아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두 함선의 거리는 약 20~30미터)

 

 

침투하는 적 NPC를 섬멸하라!

 

일정 주기마다 본함에 포탈이 열리며, 여기에서 상대 진영의 `하사관`과 `해병/약탈자`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이들을 모두 탱커가 광역 탱킹을 해야 하며, 방어조 딜러가 처치해야 합니다. `하사관`은 `칼날 폭풍`을 사용하여 주위의 적 대상들을 공격하므로 원거리 딜러를 방어조 담당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사관`과 `해병/약탈자`들은 시간이 흐를 수록 `노련함` 버프가 증가되어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때문에 이들이 등장하면 버프가 중첩되기 전에 빠르게 처치해야 합니다.

 

▲ `노련함` 버프가 3중첩된 모습.

 

 

그리고 본 함과 적 함의 거리가 생각 외로 짧기 때문에 방어조와 투입조 탱커들이 서로의 거리를 조절한다면 신성 성기사의 `빛의 봉화`(유효 거리 60m)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리 잡는 방법도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에 폭격에 대비하라!

 

전투가 진행되면 상대 진영의 `로켓사수`가 `로켓 대포` 스킬을 난사하는데, 이 `로켓 대포`가 해당 지역에 닿으면 `폭발`을 일으키 주위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6300~77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그러나 해당 지역에 아주 눈에 잘 보이는 마크가 나타나고, `폭발`을 일으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당하므로 손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눈에 잘 보이고, `폭발` 하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데도 못 피한다면...

 

 

 

 

로켓 가방을 짊어지고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으로 넘어가자!

 

앞서 언급했듯이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으로 옮겨 타기 위해서는 전투가 시작 되기 전에 지급받은 `로켓 가방`을 사용해야 합니다.

 

▲ `로켓 가방`을 짊어지고 적진으로~!

 

 

적 함에서 침투조가 해야 할 일

 

침투를 할 때에는 탱커가 먼저 넘어가서 `대영주 사울팽`(호드: 무라딘 브론즈비어드)를 탱킹해야 하며 `빛의 봉화`의 유효거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본 함 근처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영주 사울팽`(호드: 무라딘 브론즈비어드)는 전투가 지속될 수록 `전투 격노` 버프가 중첩되는데, 그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됩니다. 또한 중첩이 많이 쌓이게 되면 탱커가 버티기 힘들어집니다. 이 시기가 오면 철수하라는 지시를 내려야 하는데, 이때에는 딜러와 힐러가 먼저 넘어가고 마지막에 탱커가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조절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가진 유저가 침투조의 탱커를 담당해야 합니다.

 

▲ 탱커는 아군이 모두 빠져 나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가장 마지막에 철수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원거리 딜러의 경우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으로 옮겨 타지 않아도 일부 적 NPC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침투조의 딜러는 밀리 딜러로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딜러들이 해야할 일은 크게 2가지로 `얼리기`를 시전하고 있는 `전투마법사`를 최 우선으로 처치하고 나서 `로켓사수`를 처치해야 합니다. `전투마법사`는 자신의 역할에 매진하느라 미처 딜러들을 공격하지 않아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지만, `로켓사수`는 공격을 합니다. 그러나 피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힐러의 힐을 받으면 딜러도 버틸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일에 매진하느라 딜러를 공격하지 않는 `전투마법사`

 

※ 주의 사항!


1. `대영주 사울팽`(호드: 무라딘 브론즈비어드)은 탱커가 아니라면 버티기 어려울 정도의 피해를 입히는 `회전베기`를 사용하여 주위의 모든 적을 공격하고, 처치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탱커와 오붓한 시간(?)을 가지도록 방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2.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적함을 격침시켰을 때, 그 장소에 있던 유저들이 같이 떨어집니다. 그러니 침투조 들은 전투가 끝나려는 시점이 되면 하던 일을 멈추고 본 함으로 넘어와야 합니다. 

 

 

 

 

원할한 전투를 하기 위해서는 파티를 아군의 `비행포격선` 방어조와 적군의 `비행포격선` 침투조 그리고 `대포` 담당자로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0인 파티 분배

 

방어조

탱커 1명

포탈을 타고 침투하는 적군 NPC들을 모두 탱킹합니다. 침투조의 탱커와 `빛의 봉화`의 유효 거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쪽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힐러 2명

신성 성기사 1명과 서브 힐러 1명으로 구성됩니다. 신성 성기사는 침투조 탱커에게 `빛의 봉화`를 사용하고, 방어조 탱커의 생명력을 담당해야 합니다.

딜러 1명

포탈을 타고 침투하는 적군 NPC를 모두 처치해야 합니다.

 

침투조

탱커 1명

방어조 탱커와 `빛의 봉화`의 유효 거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대영주 사울팽`(호드: 무라딘)을 탱킹해야 합니다.

힐러 1명

주로 침투조 탱커의 생명력을 관리하며 파티원의 생명력도 주시해야 합니다.

딜러 2명

`대영주 사울팽`(호드: 무라딘)를 제외한 적군 NPC를 공격해야 합니다. 주요 공격 대상은 `전투마법사`와 `로켓사수`입니다.

 

대포 담당자

원거리
딜러 2명

`대포`에 탑승하여 적군을 공격해야 합니다. `대포`로 적군 NPC까지 공격 가능하니, NPC가 많이 몰려있는 곳을 공격해야 합니다. 또한 적군의 `전투마법사`에 의해 `대포`가 얼어버리면 방어조 딜러와 힘을 합쳐 침투해 오는 적군 NPC를 공격합니다. 만약 방어조가 널널하다면 상대 진영의 `소총병/도끼투척병`을 공격합니다. (이때에는 `로켓가방`을 사용하여 적 함으로 넘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25인 파티 분배

 

방어조

탱커 1명

포탈을 타고 침투하는 적군 NPC들을 모두 탱킹합니다. 침투조의 탱커와 `빛의 봉화`의 유효 거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상대 진영의 `비행포격선`쪽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힐러 4명

신성 성기사 2명과 서브 힐러 2명으로 구성됩니다. 신성 성기사는 2명의 침투조 탱커에게 각각 `빛의 봉화`를 사용하고, 방어조 탱커의 생명력을 담당해야 합니다.

딜러 6명

포탈을 타고 침투하는 적군 NPC를 모두 처치해야 합니다.

 

침투조

탱커 1명

방어조 탱커와 `빛의 봉화`의 유효 거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대영주 사울팽`(호드: 무라딘)을 탱킹해야 합니다.

힐러 1명

주로 침투조 탱커의 생명력을 관리하며 파티원의 생명력도 주시해야 합니다.

딜러 8명

`대영주 사울팽`(호드: 무라딘)를 제외한 적군 NPC를 공격해야 합니다. 주요 공격 대상은 `전투마법사`와 `로켓사수`입니다.


 

대포 담당자

원거리
딜러 4명

`대포`에 탑승하여 적군을 공격해야 합니다. `대포`로 적군 NPC까지 공격 가능하니, NPC가 많이 몰려있는 곳을 공격해야 합니다. 또한 적군의 `전투마법사`에 의해 `대포`가 얼어버리면 방어조 딜러와 힘을 합쳐 침투해 오는 적군 NPC를 공격합니다. 만약 방어조가 널널하다면 상대 진영의 `소총병/도끼투척병`을 공격합니다. (이때에는 `로켓가방`을 사용하여 적 함으로 넘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비행포격선 간의 전투에서 모든 공격대원이 적의 비행포격선에 한 번씩만 방문하고 전투에서 승리.

 

 

 

 

▲ Impervious Stormreaver US  Icecrown Gunship Battle Nov 13th

 

 

_게임메카 최혁식 기자 (레라스, gc8841@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최혁식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