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블레이드앤소울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핏빛 상어항'이 추가된지 불과 14시간만에 함락되었다. 최초 공략에 성공한 파티는 건곤일척 서버의 낙룡파(역사), 야만인(권사), 짱깨아님(암살자), 뒤틀린아비(검사)로 구성된 파티(이하, 테란팀)이며, 9월 13일 0시 20분 경 최초 공략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 해무진 최초 공략후 얻은 아이템 인증
이번 해무진 최초 공략에 성공한 테란팀은 여타 핏빛 상어항을 공략중인 유저들과 달리하는 독보적인 속도로 핏빛 상어항을 공략했다. 실제로 핏빛 상어항을 공략중인 대다수의 유저들은 2네임드'군수대장 적룡귀'에서 고전하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테란팀은 어떤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에 이러한 경이로운 공략 속도를 보였던 것일까? 해당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테란팀을 만나 보았다.
해무진 최초 공략을 축하한다. 본인들의 소개를 해달라
뒤틀린아비: 안녕하세요. 건곤일척 서버의 테란 문파장 '뒤틀린아비'입니다.(웃음)
짱깨아님: 안녕하세요 테란 문파 연습생 '짱개아님'이에요
야만인: 안녕하세요. 건곤일척 서버의 권사 '야만인'입니다.
낙룡파: 안녕하세요 테란 문파 장로 '낙룡파'입니다..

▲ 해무진 최초 공략의 주인공들
해무진 최초 공략의 소감은 어떤가?
낙룡파: 우리도 이렇게 빨리 공략에 성공할줄은 몰랐다. 퍼스트킬이라니 정말 기쁘다.
핏빛 상어항을 공략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뒤틀린아비: 서버점검이 끝난 오전 10시부터 쉬지않고 공략을 시작했고 13일 오전 0시 20분경 해무진을 공략했다. 도중에 40분 가량 밥 먹은 시간을 제외한다면 약 14시간 정도 걸린거 같다.
그렇다면 각 구간마다 소요된 시간은?
짱개아님: 1네임드 '맹독아귀'에서 4시간, 2네임드 '적룡귀' 7시간, 3네임드 '청랑과 홍랑' 1시간, 최종 네임드인 '해무진'은 2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이중 2네임드 적룡귀에선 7시간동안 헤딩하였는데 높은 난이도 때문에 총 공략 14시간 중 절반을 차지하였다.
.jpg)
▲ 가장 오랜 시간 공략한건 2네임드 '적룡귀'
2네임드 '적룡귀'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려웠는가?
뒤틀린아비: 일단 430만이라는 생명력이 큰 부담으로 다가왔다. 법기를 이용해 찰과상을 중첩시키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었는데, 이 찰과상의 중첩을 끊기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

▲ 법기를 이용한 찰과상 중첩이 핵심
다른 공략 파티도 그 부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들에게 팁을 주자면?
뒤틀린아비: 법기가 나오는 타이밍에 맞추어 딜링을 하고 법기 위협 대상자가 방향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법기로 최대한 많은 '찰과상'을 중첩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법기는 벽이나 방어 무공에 부딪히면 사라지게 되는데 이 점을 잘 이용 해야 한다.
또한 법기는 적룡귀의 생명력이 일정량 소모되면 동작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출혈을 유지하고, 가급적 끊임 없이 딜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법기는 이동 시 항상 중앙을 거쳐가므로 적룡귀를 방 중앙에서 탱킹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방 중앙에서의 전투를 유도하라
적룡귀의 전멸기에 대해선 어떻게 대처하였는가?
뒤틀린아비: 전멸 패턴으로는 타임어택이 존재한다. 정확한 시간은 모르지만 찰과상의 중첩 유지에 한번이라도 실패한다면 그 공략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찰과상의 중첩이 끊기면 무조건 타임어택이 발동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야만인: 내(권사)가 법기의 동선을, 짱개아님(암살자)이 보스를 전담하였는데, 법기의 동선을 담당하는 파티원이 적룡귀의 생명력에 맞추어서 동선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법기가 소환될 타이밍에 맞추어 이전 법기를 이용해 찰과상을 입힌 후 제거하는 식으로 진행했다. 가장 큰 고비는 3번째 법기에서 4번째 법기로 넘어갈 때 파티원들의 공격력이 부족해 4번째 법기를 소환 못한 상황이었다.
짱깨아님: 3번째 법기에서 적룡귀의 생명력를 190만까지 소모시켜야 조금 더 공략이 수월해진다.
낙룡파: 첫번째 법기와 두번째 법기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돌리느냐가 공략의 성패를 좌지우지한다. 법기의 찰과상, 출혈, 독 등의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기술을 끊기지 않게 중첩시키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 찰과상, 출혈, 독, 등을 최대한 중첩시켜야 한다
법기를 이용한 공략을 배제하고 적룡귀 자체의 난이도만 본다면?
짱깨아님: 경천맹 동쪽기지의 '귀살문'과 동일한 패턴을 보여주었는데 탱킹은 눈감고도 할 수 있다.
뒤틀린아비: 기본 패턴으로는 전방공격-범위형 전방 공격-3연타 전방 공격-전방위 공격-포효 순으로 이루어 졌는데 패턴 숙지만 하고 있다면 크게 어렵진 않다.

▲ 귀살문과 같은 패턴을 보유하고 있다
적룡귀를 처음 보았을 때 430만의 생명력을 보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
낙룡파: 아...
야만인: 좌절감 반, 기대감 반!
짱깨아님: 1네임드인 '맹독아귀'의 생명력에도 좌절했었는데 2네임드에서는 그저 할말을 잃었다.
3네임드인 청랑과 홍랑의 공략은 어려웠는가?
짱깨아님: 적룡귀의 430만 생명력을 본 직후, 각각 78만의 생명력을 보유한 청랑과 홍랑 보았을 때는 보너스 보스인줄 알았다.
뒤틀린아비: 처음엔 가짜 보스인줄 알았다.
야만인: 엔씨소프트의 배려인듯 하다. 2네임드의 난이도가 무척 높았으니...(웃음)

▲ 청랑, 홍랑이 가장 쉬웠다
3네임드 청랑과 홍랑의 공략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뒤틀린아비: 생각보다 너무 쉽게 잡았다.
짱깨아님: 검사가 홍랑을 붙잡는 동안 나머지 파티원이 청랑을 집중 공격해 빠르게 처치하고 남은 홍랑을 다 같이 처치하는 식으로 공략했다.
사전 공개된 영상에서의 요염한 패턴은 어떤 상황에서 등장하였는가?
야만인: 그런거 보기도 전에 처치해버려서 모르겠다.
짱깨아님: 둘이 합쳐서 공격도 한다던데 구경도 못했다.
야만인: 해당 네임드의 특이사항으로는 각각 기공사와 권사의 패턴으로 시작해서 생명력이 절반에 달하면 각각의 패턴이 서로 바뀌 었다는 정도다. 전투 도중 권무를 시전했던 것을 제외하고는 영상에서 미리 보았던 요염한 자태의 기술들은 못 봤다.
뒤틀린아비: 제압 패턴이 나오긴 했는데 바로 합격기로 끊어버려서 볼 기회는 없었다.

▲ 너무 빨리 공략해서 이런 모습은 볼 수 없었다고 한다
3네임드 청랑과 홍랑을 공략하는데 걸린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뒤틀린아비: 1시간도 안 걸렸다. 청랑과 홍랑은 네임드보다는 보너스라는 느낌이 강했다. 너무 쉽게 공략해서 타임어택의 유무도 확인할 수 없었다.
낙룡파: 바다뱀 보급기지에서 볼 수 있는 정예 몬스터 장육이나 간풍귀 수준인 듯하다.
최종 네임드인 해무진과 전투는 어떠했는가?
뒤틀린아비: 첫 도전에서 예상보다 해무진의 생명력이 빠르게 소모되길래 이미 다른 파티가 잡았나 생각할 정도였다. 이때 까지만 해도 퍼스트킬은 상상도 못했다.
해무진의 패턴은 어떤 식인가?
뒤틀린아비: 해무진의 패턴은 1, 2, 3페이즈로 나뉜다. 우리 팀이 지은 가칭으로 말하자면 1페이즈에서는 짧은뺑뺑이 - 낮은점프- 통수 순의 4개 고정 패턴에 이어 랜덤의 패턴 3개중 2개 순이다. 패턴 용어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짧은뺑뺑이'는 한바퀴 회전하면서 전 방위 공격을 하는 것이고, '낮은 점프'는 뛰는 모션후 주변에 피해를 입히는 기술이다. '통수'는 해무진이 대상의 뒤로 빠르게 이동하여 뒤통수를 가격하여 기절상태를 유발시키는 기술이다.

▲ 프로레슬러를 연상시키는 해무진의 모습
랜덤 패턴은 총 세 가지로 큰뺑뺑이, 4연속 돌진, 자이언트 스윙 중 2개의 기술이 임의로 나온다. '큰뺑뺑이'의 경우 전방위로 공격을 하는데 그 범위가 넓은 편이다. '4연속 돌진'은 대상을 번갈아 가며 돌진을 하는데 마지막 돌진에 피격된 대상을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이언트스윙'은 높게 뛰어 범위형 피해를 입힌 뒤 위협대상자를 붙잡고 몇바퀴 돌린 뒤 먼 곳으로 날려버린다.
섬월: 정말 레슬러가 따로 없는 것 같다.
낙룡파: 해무진과의 전투가 벌어지는 필드에도 로프가 설치되어 있어 정말 레슬링장에 온 듯한 느낌을 주었다.

▲ 마치 레슬링장을 연상시킨다
뒤틀린아비: 그리고 해무진의 생명력이 150만에 달하면 '좋은 근성이군!'이라는 대사와 함께 포효를 내지른다. 그 후 맵의 중앙으로 이동하여 자신과 똑같이 생긴 분신을 생성한다. 해당 부분에 대해선 검사가 분신의 위협수치를 확보하고 나머지 파티원이 해무진을 공격하는데 집중하였다. 분신은 해무진의 생명력이 90만이 되어 3페이즈가 되면 사라지므로 굳이 처치할 필요가 없다.

▲ 2페이즈에서는 자신의 분신을 소환한다
생명력이 90만에 달하면 분신이 사라지고 3페이즈가 시작된다. 이때 해무진은 맵의 중앙으로 이동한 뒤 벼락을 생성하면서 광역 기술을 사용하는데, 지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벼락으로 부터 안전한 파란 원이 미리 생성되므로 이를 확인하고 피하면 된다.
이와 같은 공격이 3번을 연속으로 사용하는데 후방 이동, 저항기, 무적기 등으로 회피하면 된다. 해당 패턴이 끝나면 낮은점프-통수-포효 패턴을 2회 반복하고 다시 광역기를 시전한다.
이 패턴이 3회 반복 되고 나면 계속해서 광역기를 사용해 파티원들을 전멸시킨다. 해무진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패턴이 3회 반복되기 전에 처치를 해야만 한다.
1페이즈부터 3페이즈까지 진행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할 패턴을 뽑자면?
뒤틀린아비: 2페이즈때 '회전회오리슛'이라는 패턴이 있다. 물론 이름은 내가 붙인 것이다.
야만인: 그냥 회오리라고 하라니까...
짱깨아님: 회전회오리슛(웃음)
뒤틀린아비: 몸을 회오리처럼 회전시키면서 전방으로 돌진을 하는데 그 패턴은 막거나 합격기로 저지할 수도 없다. 고로 피하는 것만이 살길이다.

▲ 회전회오리슛은 방어가 불가능하다
핏빛 상어항에서 얻은 전리품들을 보여달라
뒤틀린아비: 아이템운이 정말 없는 것 같다. 목걸이와 귀걸이는 전부 수호(방어 능력치)로 나왔고, 무기는 소환사의 지팡이가 나왔다. 그나마 건진거라곤 보패가 전부다

▲ 해무진을 공략하고 얻은 전리품들
핏빛 상어항 보패의 합성 재료는 무엇인가?
낙룡파: 푸른빛 합성원소6개, 화산의 합성석 4개, 포화란의 향수 5개, 영석3개다.

▲ 앞으로 포화란의 향수값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으로 인터뷰를 마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 마지막 소감을 밝히는 테란팀들
해무진 최초 공략 파티원들의 장비와 능력치

▲ 검사 '뒤틀린아비'님의 장비와 능력치

▲ 역사 '낙룡파'님의 장비와 능력치

▲ 권사 '야만인'님의 장비와 능력치

▲ 암살자 '짱개아님'님의 장비와 능력치
해무진 최초 공략 파티원들의 수련트리

▲ 검사 '뒤틀린아비'님의 수련트리

▲ 역사 '낙룡파'님의 장비와 수련트리

▲ 권사 '야만인'님의 장비와 수련트리

▲ 암살자 '짱개아님'님의 장비와 수련트리
※ 블레이드앤소울 게임메카 최신 뉴스
글: 게임메카 정태원 기자 (김섬월, sumwol828@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riceboy@gamemeca.com
게임일정
2025년
09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