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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GDC 2019에서 게임 AI 강연 2개 진행

엔씨소프트의 강화학습을 통한 비무 AI 개발 발표 (사진제공: 엔씨소프트)
▲ 엔씨소프트의 강화학습을 통한 비무 AI 개발 발표 (사진제공: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가 오는 3월 18일(현지시간)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GDC 2019에서 2개의 세션을 맡아 게임 AI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

3월 19일(현지시간)에는 ‘강화 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앤소울’ 비무 AI 개발’을 주제로 비무 AI 연구개발 과정을 발표한다. 비무 AI는 ‘블레이드앤소울’의 일 대 일 PvP 콘텐츠인 ‘비무’를 플레이하는 AI다. 엔씨소프트는 딥마인드의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핵심적인 기술인 강화 학습 기술을 적용해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 비무 AI 학습은 이용자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학습하는 방식과 스스로와 대결하며 성장하는 방식을 병행해 사용했다. 현재 약 일주일이면 프로게이머 수준까지 성장하도록 개발하는 데 성공했고, 그 과정을 발표한다.

3월 21일(현지시간)에는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을 이용한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을 이용해 캐릭터 애니메이션 품질과 작업 속도를 월등하게 향상시킨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한다. 역운동학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 기술 중 하나다. 수 백 명 캐릭터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며 모션 캡처 수준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엔씨소프트는 높은 품질의 애니메이션을 많은 수의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AI, 기계학습 기반의 그래픽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으로 게임 AI 랩, 스피치 랩, 비전 랩, 언어 AI 랩, 지식 AI 랩 5개의 연구 조직을 운영 중이며,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약 150여 명이다.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을 이용한 AI 기반 애니메이션 기술 활용 발표 (사진제공: 엔씨소프트)
▲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을 이용한 AI 기반 애니메이션 기술 활용 발표 (사진제공: 엔씨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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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한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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